플러스만세력설정(1) - 亥子 巳午 음양 변경
[亥子 巳午 음양 변경] 첫번째 위치한 [亥子 巳午 음양 변경]의 동기부터 살펴 봅니다.
사주의 亥,子,巳,午(해,자,사,오)오행의 음양에 대해 이론이 분분합니다. 사주에서 천간이 양이면, 지지도 양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亥(해)수가 들어가는 일간을 보면 을해, 정해, 기해, 신해, 계해로 천간이 모두 음입니다. 따라서 해수는 음이라는 논리입니다.
子(자)수가 들어가는 경우를 찾아보면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로 모두 양의 천간이니 자수 역시 양의 지지라는 것이지요. 따라서 子(자)수와 午(오)화는 양의 지지, 亥(해)수와 巳(사)화는 음의 지지라는 것입니다.
[천간과 지지 그리고 지장간] 위 그림은 사주플러스에서 적용하는 천간과 지지의 음양, 그리고 지장간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갑인일주, 을묘일주 등은 유효한 일주가 됩니다. 그러나, 병사일주와 정오일주, 임해일주와 계자일주는 올바른 구성이 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서로 다른 학설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지지의 음양은 그 지지에 포함된 지장간의 구성에 의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 봅니다. 아래는 예시를 위한 명조입니다.
[사주플러스의 예시명조] 위 그림의 巳(사)화와 午(오)화를 분석해 봅니다. 사화를 음으로 보는 이론에서는 모양은 음이나, 쓰임새는 양이라는 주장이 됩니다. 하지만, 사화의 지장간을 보면 무토, 경금, 병화 모두가 양의 간지입니다.
일지인 오화의 경우를 살펴보면 지장간의 여기에 속하는 병화는 지난달의 기운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기와 정기는 기토와 정화로 역시 음의 오행이 됩니다. 다시말해. 통상적인 범주에서 벗어난 경우가 됩니다. 12개의 지지중에 4개가 특별하게 예외로 구성이 된 경우입니다. 이런 범주에 속하는 것은 60갑자의 천간과 지지 구성에서도 나타납니다.
천간이 10개인데 지지가 12개라 천간과 짝을 이루지 못한 두 글자가 공망이 되는 것입니다. 20% 예외성의 법칙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사람들의 일상사에서도 누군가 20%정도는 다른 행동을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사화와 해수는 양으로, 오화와 자수는 음의 오행으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다른 학설을 공부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무시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시말해, 자수와 오화를 양으로, 사화와 해수를 음으로 보시는 분들은 위의 설정값을 바꾸시면 됩니다.
[음양을 바꾸어 본 명조] 위 그림은 첫번째 설정갑을 체크하여 저장한 다음의 같은 명조를 본것입니다. 바로 위 그림과 음양이 바뀐 부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이론이나 학설이 사주플러스와 다른 분들을 위한 옵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결론은 어느쪽 주장이 옳은지, 아니면 강한지가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실제 우리들의 실제 삶에 부합하는 것이 올바른 경우가 될 것으로 봅니다. 회원분들께서도 많은 임상을 거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