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풀이(1) - 용신에 대한 이해와 자수성가사주 상세풀이 예시


[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년,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미월 떠거운 여름의 메마른 무토라 나무가 자라기 힘듭니다.
위 명조에서 청색으로 구분된 년월주는, 명주의 부모, 형제덕과 성장기의 환경이 됩니다.

[용희신찾기]
월지가 겁재라 덕령하고, 년지와 월간이 모두 겁재라 신강한 사주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의 용희신은 식상(금오행), 재성(수오행), 관성(목오행)이 후보입니다.
관성이 원국에 없으므로 제외합니다.
강한 토오행을 설기하는 금오행이 용신, 금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성장기 분석]
비겁인 흙이 너무 강하면 쇠(식상)는 묻혀 힘을 쓰지 못합니다.
식상이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의식주의 어려움을 느끼는 빈곤한 어린시절이었을 수 있습니디.

또한, 년간의 계수는 작은 샘물인데 떠거운 흙으로 인해 증발한 상태로 봐야 합니다.
재성이 힘을 쓰지 못하면, 부친과 연이 박하거나 부친덕이 약하다고 봅니다.
또한, 어린 나이에 여자를 만나거나 조혼을 한 경우는 어차피 인연이 없다고 봅니다.

관성이 원국 자체에 없으므로 어린 나이에 생활이 어려워도 직업을 갖기 힘듭니다.  
설령 직업을 가진다 해도 직업이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고, 실속이 없다고 봅니다.
결국, 성장기는 학업을 성취하기도 힘들어, 불우한 환경으로 봅니다.

[중년기 분석]
일주부터는 명주의 시간이 됩니다.
유년기와 청년기에서 배운 학업과 기술을 이용해,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유년기가 비겁에 눌려운 시간이라 제대로 이룬 것이 없습니다.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는 주관과 자존심, 고집이 강한 성격이 됩니다.
강한 토의 기운을 설기할 식상이 절실한데 일지가 신금으로 식신입니다.
따라서 비겁의 강한 힘을 신금을 생조하게 되니 열심히 일하는 명조가 됩니다.

식신은 상관과 달리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됩니다.
열심히 일하다 보니(식상) 내부적(지장간)으로  무토(비견), 임수(재성), 경금(식상)이 생성됩니다.
즉, 중기 재성 임수는 조금씩 재물이 쌓이기 시작함을 나타냅니다,
물론, 여기 무토가 비견이라 혼자 차지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노력의 결실이 생깁니다.

[노년기 분석]
위 그림에서 시주 부분이 노년기에 해당합니다.
연령적으로는 46세 이후로 봅니다.
(참고:사람들의 평균수명 연장으로 노년기를 60세 이후로 보기도 합니다.
성장기나 중년기가 늦추어진 것 보다는, 노년기의 할일이 많은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시간의 계수는 동주에 통근한 들어난 재물이 됩니다.
다시말해, 이 시기부터는 자타가 공인할 재물을 쌓게 되고, 밖으로 재물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명주의 사주가 됩니다.

[직업 분석]
직업은 용희신에 속하는 금, 수, 목 오행에 관련된 일을 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일지 신금은 이해와 배려심이 높은 무조건적인 봉사정신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열심히 일하고 봉사하는 신금은 그 속에 무토, 임수, 경금을 가지게 됩니다.

지장간 속의 무토 역시 비견이라 무토일간의 자존심과 고집, 승부욕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장간 속에는 편재가 있어 일하는 과정에 또다른 여인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편재는 언제라도 헤어질 수 있는 애인이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