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풀이(2) - 용신에 대한 이해와 자수성가사주 상세풀이 예시



[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년,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성장기 보충]
연지와 월주가 모두 겁재로만 구성되어, 년간의 정재 계수가 고립되어 있습니다.
계수는 조열한 땅의 열기로 말라버린 상태입니다.
결국 재성 수(水)와 인연이 부족한 관계로, 성장기에 부친덕이 약하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재성은 재물이나 경제력으로도 봅니다.
재물이 고립되어 사라진 경우에 해당해, 성장기에는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을 수 있습니다.

년간 재성 계수는 무토일간의 여자로 볼수 있습니다.
음양이 조화되어 정이 깊고, 무토와 계수가 서로간에 간절히 바라는 사이라 덕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토 겁재가 가로채는 상황이라 인연이 닿지 못합니다.

따라서, 초년의 여성과는 인연이 약해 늦게 결혼하는 것이 유리한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일찍 결혼을 하거나, 궁합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파란이 예상됩니다.


[무토일간의 직업]
무토일간은 겁재가 강해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주관과 고집이 대단하고, 추진력 또한 강합니다.
그러나 겁재는 비견보다 다소 주위를 경계하거나, 주위의 동조를 얻으려는 성향도 내포됩니다.

일간 무토는 비겁의 생조로 성장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세대를 이루어 나갑니다.
일지 신금은 식신이라 직업활동에 돌입하는 계기가 됩니다.

일간 무토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까닭에 직장보다는 자영업이 적성에 맞는 사주가 됩니다.
재물인 정재와 편재는 금생수로 식상인 신금에서 생성되므로, 직업은 금오행의 직업이 유리합니다.
여의치 않으면 수, 목오행의 직업도 가능합니다.

노년기로 가면서 점점 재물이 쌓여, 마침내 천간으로 들어난 재물이 됩니다.
무토일간의 경우 금이나 수, 목의 직업을 가지는 경우, 노력만큼의 댓가가 항시 따르게 됩니다.
일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해 이런 명조의 경우, 직업의 변동도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부부인연]
시간 계수는 무토일간의 아내로, 일간과 옆자리인 자식궁에 위치하여 인연이 깊습니다.
또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정이 남다르게 됩니다.
무토일간에게 계수는 진정으로 필요한 오행이고, 계수 역시 언제나 무토만 바라보는 오행입니다.

결국 정과 덕과 인연이 깊은 부부사이로, 무토일간은 아내를 자식처럼 감싸고 보살핍니다.
아내 계수는 남편인 일간 무토와 무계합으로 정이 돈독하고, 남편에게 의지하는 경향입니다.
또한, 동주 지지에 통근을 하여 주관과 자기 중심이 강하며 힘이 있습니다.
남편을 부모처럼 따르며, 남편위주 가정위주로 살아가는 현모양처의 상이 됩니다.


[재물이 쌓이면]
부부사이도 원만하고 아내의 내조가 커, 계수일간은 나무(목:관성)를 키울 수 있는 땅이 됩니다.
식상으로 열심히 노력해 재성인 돈이 쌓이면, 관성인 명예를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명예는 관성으로 목오행이라, 목오행의 일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목은 통상 교육이나 건축 등으리 의미할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