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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세판단(4) - 지장간을 포함하는 득령, 득지, 득세의 조건


[통근]
.통근이란 천간이 지지의 뿌리에 통했다는 것으로, 천간이 뿌리를 가지니 힘이 강건해집니다.
.용신이나 희신이 통근으로 힘을 얻게되면, 모든 일에서 좀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통근이라도 사왕지 > 사생지 > 사고지 순으로 힘의 크기가 다르다고 봅니다.
.천간이 힘을 얻는 크기의 순서
 비견 > 겁재 > 편인 > 정인 > 왕지 > 녹지 > 생지 > 고지 순이 됩니다.

[득령, 득지, 득세]
.일간이 월지의 힘을 얻는 것을 득령이라 합니다.
.일간이 일지의 힘을 얻는 것을 득지라 합니다.
.월지와 일지 외의 오행이 일간을 돋는 것을 득세라고 합니다.
 그 돕는 세력이 3개 이상이면 득세했다고 합니다.

[득령, 득지, 득세의 조건]
1.목오행 - 갑,을
 .지지가 인,묘,해,자로 비겁, 인성인 경우가 됩니다.
 .비겁,인성이 월지이면 득령, 일지이면 득지, 그 외는 득세가 됩니다.
 .지장간을 포함하는 경우는 진토와 미토가 해당됩니다.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편재격 남명사주가 됩니다.
 여기서는 지장간을 포함하지 않은 경우로, 월지가 편재로 실령이 됩니다.
 아울러 일지는 편관이라 실지,시지도 정재라 세력을 확보하지 못해 태약한 사주가 됩니다.  


2.화오행 - 병,정
 .지지가 사,오,인,묘로 비겁, 인성인 경우가 됩니다.
 .비겁,인성이 월지이면 득령, 일지이면 득지, 그 외는 득세가 됩니다.
 .지장간을 포함하는 경우는 술토와 미토가 해당됩니다.
  


 이 명조는 위에서 본 똑 같은 사주입니다.
 다만, 지장간을 포함하는 경우가 됩니다.
 월지 편재가 진토입니다. 봄의 끝자락으로 목의 계절이라 득령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시지도 미토라 여름의 끝자락이라 나무의 생육이 한창인 시절이라 역시 세력으로 봅니다.
 결국 똑같은 명조이나 지장간을 포함하는 경우와 하지 않은 경우의 차이가 됩니다.
 자신의 명조와 비교해 어느쪽이 더 맞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토오행 - 무,기
 .지지가 진,술,축,미,사,오로 비겁, 인성인 경우가 됩니다.
 .비겁,인성이 월지이면 득령, 일지이면 득지, 그 외는 득세가 됩니다.
 .지장간을 포함할 때 술토의 경우, 생지인 인목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실령, 실지로 신약한 편관격 사주가 됩니다.
 

4.금오행 - 경,신
 .지지가 신,유,진,술,축,미로 비겁, 인성인 경우가 됩니다.
 .비겁,인성이 월지이면 득령, 일지이면 득지, 그 외는 득세가 됩니다.
 .지장간을 포함할 때 경금의 경우, 생지인 사화가 포함하기도 됩니다.
  
 역시 위와 똑같은 명조이나 지장간을 포함한 경우가 됩니다.
 년지의 미토가 여름의 계절이라  역시 세력이 됩니다.
 연지가 도움을 주니 신강한 사주가 됩니다.
 이 신강, 신약의 변동이 바로 용희신도 반대로 바뀌는 계기가 됩니다.
 사주명리는 주변의 잘 아는 사람들의 명조로, 어느쪽이 더 맞는지 많은 임상을 거쳐야 합니다.
 
5.수오행 - 임,계
 .지지가 해,자,신,유로 비겁, 인성인 경우가 됩니다.
 .비겁,인성이 월지이면 득령, 일지이면 득지, 그 외는 득세가 됩니다.
 .지장간을 포함하는 경우는 진토와 축토가 해당됩니다.


[일간의 강약 판단]
.명주 일간의 강약을 판단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강약을 근거로 용희신을 찾게되고, 이를 기준으로 길흉을 따지게 됩니다.
.결국 사주명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일 수도 있습니다.

.일간의 강약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월지의 득령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일지의 득지도 살펴야 합니다.
 -또한, 그 외 세력이 일간을 돕고 있는지, 아니면 설하는지도 살펴야 합니다.
  합으로 오행이 변화하는 것도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