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해석(1) - 대운과 세운의 의미와 다양한 해석 방법

 

 

[운이란]

.공간적인 개념인 대운과 시간적인 개념인 세운, 월운, 일진 등을 합해 운이라 합니다.

.대운은 그 사람이 속한 국가나 지역, 또는 특정한 계절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똑 같은 사주를 가진 사람이라도 태어난 지역에 따라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아프리카서 태어난 사람과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은 전혀 다른 삶을 이어갑니다. 

.또한, 전쟁이나 테러가 많은 중동지역에서 태어난 사람은 그 나름대로 또다른 삶이 됩니다. 

.이것이 대운이라고 보면 됩니다.

 

.같은 지역에 태어나드라도, 각자의 능력에 따라 다른 생활을 하게 됩니다.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도 있고, 글을 잘 쓰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개인적인 특성을 세운으로 비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대운과 세운]

.대운은 10년을 주기로 바뀌는 공간적인 개념의 운을 말합니다.

.대운은 계절적 감각으로 비유하여, 현재의 상황이 봄인지, 여름인지 등으로 운세를 판가름합니다.

.예컨데 갑목이나 을목을 나무로 본다면, 봄이나 여름이 제철이 되겠네요.

 

.세운은 매년마다 바뀌는 운세의 흐름으로 시간적인 개념으로 보기도 합니다.

.봄을 만난 나무라도 초봄에 꽃을 피우는 것도 있고, 한여름에 꽃을 피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개인적인 특성이 세운에 해당합니다.

 

[운의 해석에 관한 방법들]

.대운이든, 세운이든, 운은 천간과 지지의 두글자가 됩니다.

.운세를 해석하는 방법은 명리를 연구하는 사람마다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운의 천간과 지지를 3 대 7의 비율로 해석하는 이도 있습니다.

2.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중의 하나가, 천간과 지지를 5 대 5의 비율로 보기도 합니다.

3.더러는 운의 천간은 버리고 지지만으로 운세를 해석하기도 합니다.

 

위 간지를 대운의 간지라고 보기로 합니다.

만약, 목오행이 길신이라고 한다면  

좌측 1번의 그림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목오행이라, 어느쪽으로 보던 상관이 없습니다.

 

예컨데 대운의 운세를 천간 3년, 지지 7년으로 보던, 5년 5년으로 보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그러나, 2번의 경우는 전혀 다른 해석이 됩니다.

용신이 목오행이면, 천간의 3년이나 5년은 흉운, 지지의 7년이나 5년은 길운이라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같은 명조에서 같은 대운인데, 전반부 3년과 후반부 5년이 전혀 다른 운세가 됩니다.

2번의 경우는 천간의 신금이 길신 목오행을 극하는 경우로 개두가 됩니다. 

제대로 해석한다면 목오행이 제대로 역할을 하기 힘든 대운이 될 것입니다.  

 

 

[운세 해석의 올바른 방법]

.사주 원국에 대한 정학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대운, 세운과 원국간에 생극과 합충, 같은 기운 간에 변화를 파악해야 합니다.

.운의 천간은 양의 기운으로, 지지는 음의 기운으로, 천간과 지지가 합해 하나가 됩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천간은 정신이 되고, 지지는 육체가 됩니다.

 정신과 육체를 분리해 사람이 존재할 수 없는 것처럼, 운도 천간과 지지를 그대로 해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