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2)-신강한 기토일간의 사주원국 해석 

 

 

이 예시들은 원국의 육친과 오행, 12신살과 형충파해 등을 해석하는 방법들입니다.

가장 쉽게 풀이해 드리는 것이므로 차분히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강한 기토일간]

임기갑병

신사오인

 

위 명조는 오월의 기토일간으로 월지 오화의 지장간 병화가 년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이 됩니다.

년지 인목과 월지 오화가 인오술 반합으로 화의 기운으로 바뀌어 연월일지가 모두 불바다입니다.

음양으로도 양과 음의 기운이 3대 1로 불기운이 강합니다.

 

불기운 위의 기토일간은 메마른 전답과 같아, 조후로 금수를 찾게 됩니다. 기토일간에 계수가 용신이나 우너국에 위치하지 않아, 임수가 조후를 도우게 됩니다. 이 경우 시간의 임수는 일간과 기토탁임의 관계라, 계수보다는 다소 격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년주분석]

년지 인목과 오화가 합을 이루므로, 조상대에 아니면 어린시절, 가정이 화목했다고 봅니다.

월간의 정관 갑목이 년간의 정인 병화를 생조하는 경우라, 관인상생격으로 공직의 집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월주분석]

월간의 갑목은 기토일간에게 관성으로 직장에 해당합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하고, 주변이 불바다라 심히 역할이 불안정합니다.

 

 

[일주분석]

일간 기토는  월간 갑목과 갑기합을 이루니 직장에 충실한 명조입니다. 일지가 시지와 형살을 이루고, 처궁이 고신살이라 숨겨둔 여자가 있거나, 2집 살림을 하기 쉽습니다. 일주가 형살이면 형을 다루는 권한을 쥐거나, 그 형의 집행을 받게 되어, 감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주분석]

시간의 임수가 처성으로 용신에 해당합니다. 기토탁임이라 처복도, 재물복도 다소 박합니다.

시지의 상관은 조모나 장모에 해당하고, 사신형을 이루는 격이라 장모나 조모에게 변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지가 일지와 형을 이루니 자식을 두기 힘들고, 자식이 있어도 함께 살지 못하는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처성이 시간의 재성 임수로 용신에 해당합니다. 임수는 억부로도 용신역할을 하고, 조후로도 귀한 역할을 합니다. 임수는 시지 신금의 생조가 없으면, 그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그런데, 시지 신금이 사신형이라 다소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더구나, 운에서 인목이 오게 되면 삼형이 완성되어 심히 불안정한 명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육친분석]

년월일지가 모두 인성이고, 년주는 기둥 자체가 인성이라 인성이 매우 강한 명조입니다.

인성이 강한 명조의 경우는 인성이 식상을 극제하므로, 사업을 하거나 서비스 관련 직종은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인성이 과다하고 재성이 약하면, 부친과의 인연이 박하고, 모친이 가권을 쥐고 있는 상태이기 쉽습니다. 

 

처성이 시간의 임수이나 생조해주는 시지 신금이 신사형이라 다소 불안정합니다. 또한. 일지 처궁 또한 같은 경우라 처복은 없는 명조가 됩니다. 일지가 생지인 사화라 남자의 경우는 홀애비살로 보기도 하여 처궁이 불리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결국 처궁은 깨어진 것으로 봅니다.

 

남명의 경우 천간의 정재가 동주지지에 통근한 경우는 아내가 만만치 않다고도 봅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주관성도 강하고, 고집 또한 강합니다. 결코 남편의 말이라고 쉽게 숙이는 법이 없어 사사건건 충돌하기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간의 정관 가목이 년간의 병화를 목생화로 생하게 되어 관인상생이 됩니다. 관인상생은 관리가 인장을 차는 격으로 공직팔자로 보기도 합니다. 더구나, 일지 시지가 신사형이라 경찰이나 검찰 또는 군인 등의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칼을 잡는 의사나 간호사 또는 수의사를 직업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육점이나 도살업 등을 하여도 업상대체가 됩니다. 그렇치 못한 경우, 오히려 그 강한 살의 기운에 본인이 감금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오행분석]

월간의 갑목은 주변이 불바다라 다 타고 없어지는 형국이 되기 쉽습니다. 목오행에 관련된 간경화 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불기운이 너무 강하니, 시지 신금도 항시 녹아 내리기 쉽습니다. 시지 신금은 용신인 임수를 보좌하는 기운으로 신금이 제역할을 못하면 이 명조는 모든 균형이 일시에 무너지게 됩니다.

 

너무강한 화의 기운에 금오행이 녹아내리는 형국이라, 폐나 대장 등에 유의해야 하며, 치질의 우려도 생깁니다. 이 경우 운에서 인목이 오면 인사신으로 삼형살이 되고, 묘목이나 오화, 사화의 어느 한가지 오행만 와도 금은 제역할을 하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