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분석(5) - 일지 편재를 두고 재물을 추구하기 힘든 병신일주
[병화] 병화는 빛과 열을 발산하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을 의미하며, 기(氣)적 의미가 강합니다.
강한 기적 의미로 인해 실제 만질 수는 없는 기운입니다. 병화는 강한 양의 기운으로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며 열정적입니다. 가부가 명확하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타입으로, 바른말을 잘하고 매사 적극적이며 긍정적이라 뒤끝이 없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의 일에 함부로 나서거나 간섭이 심해 구설이나 갈등이 따르기 쉽고, 불같은 성정으로 인해 손해보는 일도 많다고 봅니다. 때로는 침착하지 못하고 원칙웞는 태도로 인해, 매사 불안정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일지가 편재이면] 편재는 아내나 시모를 의미하며, 년주나 월주의 편재는 부친을 의미합니다. 사회적으로 편재는 아내 이외의 여자나 애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내가 편재인 경우는 음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므로 인해, 정재인 아내보다 다소 부부간의 정이 박하다고 보기도 합니다.
편재는 힘과 능력이 있으면 누구나 취할 수 있는 임자없는 재물이지만, 역으로 힘과 능력이 부족하거나 노력하지 않으면, 취할 수 없는 재물이나 여자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편재가 위치하면 실리적인 생활태도를 견지하고,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인해 그 댓가를 추구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가정이나 직업 제물에 대한 변동이나 기복이 잦고, 이재에 밝으나 강한 물질욕으로 인해 천박해 보이는 측면도 나타납니다.
[일지 신금의 지장간 분석]
일간 병화는 일지가 편재 신금이고, 지장간에서도 편재를 강하게 추구합니다. 그러나, 지장간에는 편관 임수가 자리하여 병화가 편재 경금을 제대로 녹일 수 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결국, 편재의 지장간에 편관이 있는 일주는 큰 재물을 추구하기는 무리가 따른다고 봅니다.
-남편 병화일간과 신금 아내의 관계 병화일간의 아내인 신금은 원석이라 병화인 남편이 녹여주기를 바라지만, 신금의 지장간에 임수가 있어 완전히 녹이기 힘든 상황이고, 병화는 천간의 불이라 기적의미가 강합니다. 기적의미의 병화일간이 물적 의미가 강한 신금을 제대로 녹이기 힘듭니다.
신금 아내는 원석인 자신을 제대로 녹여주지 못하는 병화 남편을 믿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병화일간의 아내는 일지 신금의 본기인 경금의 성정을 지닌 것으로 봅니다. 원석인 자신을 완전히 녹이지 못하는, 남편 병화를 믿지 못하는 상황이 오기 쉽습니다.
병신일주의 경우 부부관계가 다소 불안정하고, 비현실적인 면모나 이상주의적인 면모도 나타난다고 보기도 합니다.
[신금아내의 지향점] 신금은 사화 관성과 사신합으로 식상인 수를 생성합니다. 병화의 아내인 신금은 관성에 가치를 두고 언제나 녹여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하나, 완전히 녹여주지 못하는 남편 병화와는 다소간에 갈등과 마찰이 잇을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아내의 명조나 운에 따라 부부의 인연이 끝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참고] 일간이 편재를 향하고 편관이 가까이 하면 직업관계, 재물관계는 물론, 부부관계에서도 갈등과 불화가 따르기 쉽다고 해석합니다. 결국, 병신일주의 경우 병화일간은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지만, 할시 정재의 마음으로 살아가야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고 보기도 합니다.
정재의 마음이란, 큰재물이나 요행수를 바라지 말고, 착실하게 직업 등의 고정 수입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