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80.학습론(6) - 학업의 성취도가 높은 사주팔자 



1.연주와 월주가 안정된 사주

1).연주는 일간의 초년기로 조상궁이며, 월주는 성장기이자 부모궁이 됩니다.

  유년기와 성장기가 안정되지 못하면,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생활고에 시달리게 됩니다.
  부모도 자식의 양육에만 전몀할 수 없어, 당연히 일간은 학업에 전념키 힘들어 집니다.

2).직업을 선택하는 기준
 .일간의 성향
 .월지 십성에 따른 격국
 .용신의 오행
 
3).궁위에 따른 활동
 .연주와 월주는 성장기이자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시기입니다.
 .일주는 자신의 시기로, 그동안 배우고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직업활동을 하는 시기입니다.
 .시주는 미래로, 자식의 양육과 노년기에 해당합니다.

4).십성과 학업의 상관 관계
 .학업의 성취도는 연주와 월주의 인성이 좌우합니다. 
 .인성은 일간을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이 되고,
 .관성은 일간을 통제하거나 규율하는 제도나 울타리에 해당합니다.
 .인성을 극하는 편재나 관성을 극하는 상관이 연월주에 위치하면 학업에 전념하기 힘들어 집니다.
 .편재와 상관이 혼잡하거나 흉하게 작용하면, 순수 학문에 전념하기 힘들어 집니다.


2.관성격 사주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관성의 극이 필요한 경우 또는 인성의 통관이 있는 경우, 일간은 부모의 뜻을 잘 따르고 학업에 충실한 성장기를 보내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편관의 극이 심하고 일지가 재성이라 태약한 명조입니다. 일간 무토는 일지 자수와 무계암홥을 이루어 촉촉한 땅이 됩니다. 당연히 토오행 본연의 역할인 나무를 자라게 하려 듭니다.

이런 명조는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가 됩니다. 직업 적성으로는 편관 공직이 어울리는 명조가 됩니다.  편관공직에는 판사나 검사, 경찰이나 군인 등이 해당됩니다. 이런 명조의 전공은 법률관련 또는 군사관련, 경찰관련 학과가 해당합니다.


3.인성격 사주
월주의 인성이 강하게 작용하고, 일지나 시주에서 식상이 역할을 다하는 명조는 성장기에 습득한 기술을 이용해 직업활동에 충실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에 신금이 월간으로 투출하여 인성격이 된 명조입니다. 이렇듯 월주의 인성이 강하게 작용하면 성장기에 부모의 보살핌이 크고, 일간 역시 학업에 충실하게 됩니다. 일지나 시주의 식상은 일간의 의지를 나타내는 직업활동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4.식신격과 정재격 사주
식신격과 정재격은 학업에 충실할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부모궁인 월주가 식신이면 성장기와 학문 습득기에 안정된 가정생활이 보장된다고 봅니다.
당연히 자신의 본분인 학업에 충실할 수 있게 됩니다.


5.비견격 사주
신강한 비견격이 일지나 시주로 원할히 유통되면 자수성가의 명으로 봅니다.
부모의 덕보다는 자신의 노력으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여기서 비견격이란 월간에 비견이 위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6.상관격 사주
상관격은 자유 분방하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을 나타내게 됩니다. 당연히 부모의 통제와 간섭은 꺼리게 되어, 부모의 뜻을 따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진학을 위한 학과 선택도 자신의 뜻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기 쉽다고 봅니다.

대체로 상관격인 명조는 학문을 위한 학과보다는 예,체능 방면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고, 소질도 예체능 쪽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상관격 명조는 진학을 포기하는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7.충의 해소
연주와 월주가 충이 되거나 월주와 일주가 충이 되는 경우는 학업에 전념하기 힘들어 집니다. 
그러나, 운에서 오는 오행과 합을 하는 경우에는 충이 해소됩니다.
그 해소된 십성이 관성이나 인성인 경우, 그 시기에는 학업에 전념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진월의 갑목일간의 사주입니다. 월지 진토와 일지 술토가 진술충을 이루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성장기가 안정되지 못하고, 학업에도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운에서 유금운이 온 경우입니다. 유금은 월지 진토와 진유합으로 관성을 생성합니다.

관성은 일간을 통제하거나 규율하는 동시에 일간의 울타리이기도 합니다. 이런 운이 오는 시기에 일간은 주변의 간섭과 통제도 받아드리게 되고, 학업에 충실하게 됩니다. 이런 운이 대운에서 오게 되면 10년 정도 꾸준히 학업을 지속할 수 있으나, 세운이면 1년에 그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