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궁위(2) - 월주의 십성에 따른 단편적 해석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이자 부모궁이면서 일간의 사회활동을 판단하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월주가 불안정하면 부모덕이 부족해 성장기의 학업운이 나쁘고, 직업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월지는 통상적으로 동주한 월간의 생조가 우선입니다. 따라서, 일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기는 힘듭니다.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계절이라 십성적 의미보다는 일간 오행에 따른 계절적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옳습니다. 다만, 십성적 의미도 애써 나타내지만, 아래와 같이 단편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1.월주가 비견이면
월주에 비견이 위치하면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명예지향적이면서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인물이 되기 쉽습니다. 가난한 집안 출생이 많고, 건강하지만 가정적으로는 불화가 잦다고 봅니다.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무모하게 일을 벌리거나 추진하는 경향도 잦아 일에 대한 부침과 기복이 많고, 실패를 할 확률도 높습니다.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가정과 직업이 안정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원국에 관살이 없으면 비겁의 흉의가 두더러져, 성정이 난폭하거나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월지가 비견이고 신약하면 자존심이 대단합니다.


2.주가 겁재이면
월주가 겁재이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기 쉬워,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연히 일관성이 있는 행동을하기 힘들고, 가정에서도 불화하기 쉬운 성향을 나타냅니다. 겁재도 비견과 같이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고,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을 나타냅니다.

겁재는 일간과 음양이 달라 비견보다는 융통성과 유연성이 있는 편이나, 그로 인해 마음이 두갈래로 갈라지고, 타인을 믿기 힘들어 조심성과 경계심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의 금전거래나 동업은 극히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월간에 겁재가 있고 원국에 관살이 없으면, 다소 난폭한 성정이 되기 쉽습니다. 대체로 가난한 집안 출생으로 욕심이많아 형제자매에게 손해를 입히기 쉽습니다. 또한, 부친에게 신병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월지에 겁재가 있으면 빈천한 가문출신이 많고, 고향에 머물기 힘들어 타향에서 생활하기 쉽습니다.


3.주가 식신이면
성격이 낙천적이고 밝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부모에게도 효성이 지극한 사람입니다. 월간에 식신이 위치하면 열심히 일해 의식주가 풍족함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노력하지 않으면 빈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식신은 상관에 비해 조용하고 지적인 일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한 분야에 몰두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일간과 음양이 같아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성장기인 월주의 식신은 인성을 설기하여 학업운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월지가 식신이면 후덕하여 어진타입으로 사람다루는 솜씨가 있다고 봅니다.


4.주가 상관이면
호기심과 과시욕이 강해 주변에 대해 지나친 참견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갈등과 마찰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을 수 있어 의식주가 불안합니다. 가정이나 직장 등, 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고, 강한 승부욕을 나타내며, 그 결과도 대단히 중시합니다. 

다시말해, 결과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보면, 그 일은 추진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부모 형제에게 해를 끼치기 쉽고, 마음이 정직하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 부모형제에게 반항하는 마음이 강하고, 언변은 탁월하다고 봅니다. 타주에 상관이 많으면 빈천하기 쉽고, 겁재가 있으면 태생이 가난하다고 봅니다.

월지가 상관이면 모친이 잔병치레가 심할 수 있습니다.


5.주가 편재이면
편재는 월주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며, 부유한 집안 환경에서 태어난 것으로 봅니다. 월주가 편재이면서 신강하면 부친덕이 크고, 부자사주로 봅니다. 남명의 경우 처첩을 거느리는 경우가 많고, 자신의 의사로 세상을 당당하게 살아가는 타입이 됩니다. 

그러나, 타주에 편재가 중첩되면 오히려 가난하거나 박복하다고 봅니다. 타주에 비겁이 있으면, 형제간에 재산으로 다툼이 생기기 쉽습니다.반대로 신약한 경우는 엄처시하에 살게 되거나 구두쇠 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또한, 월주에 편재가 있더라도 시주에 겁재가 오면, 노후는 빈천하거나 외로울 수 있습니다.  

월지가 편재이면 사업가나 투기성 직업을 갖기 쉽습니다.


6.주가 정재이면
보편적으로 에처가에 속하며 부모덕이 크고 부지런하다고 봅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건강하여 장수할 타입으로 효자를 자식으로 두게 됩니다. 부부로서의 인연은 대단합니다. 물론, 음양의 조화를 이루니 부부간에 정이 있고, 일간과 나란히 하니 인연도 큰 명조가 됩니다.

월간 정제는 일간의 아내로 월간에 위치하니, 조혼사주가 됩니다. 아내가 부모궁에 위치하니 아내가 부모노릇을 하는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아내가 정신적으로도 성숙하여 아내가 가권을 쥐고, 모든 일을 처리하게 됩니다. 신약하면, 아내로 인한 화를 입거나 어려운 환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월지가 정재이면 성실근면한 사람으로 좋은 여자를 아내로 맞이합니다.  


7.주가 편관이면
일간이 월간을 믿지 못하고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니, 당연히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여유와 느긋함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자극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때로는 난폭성, 공격성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월지나 일지에 관성과 일간 사이를 통관하는 인성이 오게 되면 일간은 믿고 의지하며 존경하는 남편이 되고, 남명의 경우는 직장이나 직책에 돼한 자부심이 대단하고 직업에 애착을 가지게 됩니다. 감투나 권력에 집착하거나 권모술수에 능하다고 봅니다. 


8.주가 정관이면
한평생 큰 어려움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여명의 경우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을 믿고 의지하며, 평생을 해로하며 살게 된다고 봅니다. 일간은 안정과 명예를 추구하고, 현실에 만족하며 변화를 꺼리는 성향을 갖는다고 봅니다. 일간여성이 정관 남편에 기대어 살아갈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정관은 제도와 규율 또는 도덕관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안정과 명예 또는 직장상사나 윗사람을 나타내기도 하고, 직장이나 가정 등, 조직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관은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생활태도를 견지합니다. 

월지가 정관이면 일생동안 재물로 인한 어려움이 적습니다.   


9.주가 편인이면
정신적으로 편협되거나 일관성이 부족해지고, 심하면 주변과 의사소통을 단절하는 폐쇄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편인의 기질은 양일간일 경우보다 음일간일 경우, 더 강한 편인의 기질을 나타내게 됩니다. 민속이나 전통문화, 종교 등 편협된 학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편중된 학문이다보니 학업기간이 길고, 깊게 연구해야 하는 학문일 수도 있습니다.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편인은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이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월지가 편인이면 눈치가 빠르고, 일처리가 매끄러운 편입니다.  


10.주가 정인이면
성장기가 안정적이고 여유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부모의 보살핌아래 학업에 전념하는 시기로 봅니다. 월주에 정인이 있으면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경우에도 일간과 음권양권의 권역이 다르면 그 역할이 심히 제한 됩니다. 단, 월주가 사,묘,절에 해당하면 정인의 인기는 효력이 없어집니다.  

일지는 일간의 일상적인 생활과 행동을 판단하며 배우자 궁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