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5) - 외격. 특별격의 기타 잡격2

6.복덕격
복덕수기격이라고도 하며, 음일간이면서 사유축 금국을 이룬 경우를 말합니다. 지지가 사유축 금국이라 종격의 형태가 되기 쉽습니다. 

일간이 을목이면 종살젹의 형태가 되고,

일간이 정화이면 종재젹의 형태,
일간이 기토이면 종아젹의 형태,
일간이 신금이면 종왕젹의 형태,
일간이 계수이면 종강격의 형태가 됩니다.


7.시상격

1).시상정관격
시상의 정관이 용신인 떄로 공직사주라고도 합니다. 시주 이외에 다른 관성이 없어야i 하며, 시주에 천간과 지지로 나안히 정관이 위치하는 것은 무관합니다. 신강한 명조로 재성이 생조하면 더욱 길하다고도 합니다. 시상의 정관을 재성이 생조하는 경우는 ㅋ큰 권력을 행사하게 되는 명조로 봅니다.

또한, 시주는자식궁이라 자식이 부귀영화를 누리게 되고, 명주는 노후에 안락하고 여유잇는 생활을 즐긴다고도 봅니다.


2).시상편재격
시상의 편재가 용신인 경우로 시주 이외에 재성이 없어야 하며, 시주의 천간지지가 편재라도 무관합니다. 자수성가의 명조로 부자사주로 봅니다.  


8.비천록마격
경자일주, 신해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가 수기운이 태왕하면 원국에 없는 오화나 사화를 불러들여 관성을 사용한다는 이론입니다.


8.일주와 지지로 보는 격국
귀록격
시지에 건록이 자리한 경우를 말합니다. 시주는 명주의 노후를 나타내는 동시에 자식궁이라 노년에 부귀하게 되고, 자식이 출세한다고 봅니다. 단, 생시에 건록이 자리해도 충극으로 극파되거나 공망이 되면 효과가 없습니다.

 

전재격
시상의 정재가 용신인 경우를 말합니다. 


자요사격
갑자일 갑자시의 명조를 말합니다.


축요사격
신축일, 기축시의 명조와 계축일 계축시의 명조가 해당됩니다.

이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외격사주들이 존재하지만, 사주플러스에서는 대부분의 특별격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명일학을 공부하신는 분들은 해당 이론이 어떤 것인지 정도는 알아 두어야 할 것 같아 장황하게 나열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특별격 즉 외격은 사주의 구성형태로만 이해하시고, 격국에 따른 용희신으로 사람의 운명을 따지는 오류는 범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설명중에 길, 흉에 대한 고전의 해석이나 내용을 인용한 것으로, 현 시점에서 해석하면 맞지 않은 부분도 상당하니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