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구성에 대한 이해(2) - 왕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2. 18. 15:20

지지의 구성에 대한 이해(2) - 왕지

 

 

1.지지

지지는 계절적인 의미로 구성되어 음력으로 1월부터 12월 까지를 나타내는 기운으로 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축의 12개의 오행으로 나타냅니다. 

 

봄   : 인, 묘, 진

여름 : 사, 오, 미

가을 : 신, 유, 술

겨울 : 해, 자, 축

 

 

1년 12달을 3달씩 나누어 춘하추동의 4계절로 구분합니다.

각 계절을 시작하는 기운인 인, 사, 신, 해는 생지

각 계절의 중심기운이 묘, 오, 유, 자는 왕지

각 계절의 마무리 기운이 진, 미, 술, 축은 고지가 됩니다.

 

 

2.왕지 - 도화기운

 

  

왕지는 각 계절의 중심기운이 됩니다.

왕지는 여기와 정기로 구분되지만, 여름기운인 오화만 중기로 기토를 두고 있습니다. 

왕지의 여기는 지난달의 남은 기운이지만, 중기를 포함합니다.

정기는 그 달의 본래 기운을 나타냅니다.

 

월률분야

지지는 각 월을 나타내는 기운으로 지난달의 남은 기운인 여기와 이달의 기운인 정기, 그리고, 여기와 정기를 이어주는 중기로 나타냅니다. 여기는 9일, 중기는 3일, 정기는 18일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다고 봅니다. 이렇듯 여기와 중기, 정기를 일정한 날짜로 나누어 적용하는 것을 월률분야라고 합니다.

 

 

왕지의 해석

왕지는 계절의 중심기운으로 월지에서의 월률분야 외에는 본기만 해석해도 됩니다.

위와 같이 지지에 왕지가 위치한다면 월지는 월률분야를 따지기 위해 여기, 중기, 정기를 모두 확인해야 하지만, 연지나 일지, 시지에 왕지인 자오묘유가 위치하면, 본기만으로 해석을 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왕지는 언제나 자신이 최고라고 느끼는 기운으로, 사주의 명식중에 자, 오, 묘, 유의 글자가 있으면 연지와 상관없이 그대로 도화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도화는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며, 매력을 발산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왕지인 도화의 기운이 천간으로 투출하면 해당분야에서 전문가로써 성공한다고 봅니다. 자오묘유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변화를 싫어하고,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일에 성공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연예인이나 정치가, 상담사, 학원강사, 영업직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자만심으로 인해 외골수적이나 독선적인 행동도 나타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도화기운이 강한 사람들은 이성문제에 주의해야 하고, 최근에 유행하는 미투운동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기 쉬운 성향을 지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생지, 고지와의 조합

왕지가 생지의 자극을 받으면 정적인 왕지에 움직임이 시작됩니다.

왕지가 고지의 자극을 받으면 현상태가 보관되는 기운이라 모든 일들을 정리하고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왕지를 포함한 삼합이 모두 갖추어지면 필요에 따라 동적, 정적의 활동이 적절히 분배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명조라면 사회적인 환경에 오화가 위치해 강한 집념으로 자신의 일에 몰두한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생지인 인목이 위치하거나 운에서 인목이 오게 되면, 오화는 일에 대한 집념을 새로운 환경에 눈을 돌리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회적인 환경에 오화가 위치할 때, 일지나 연지 또는 행운에서 고지인 술토가 오게 되면 지금까지 하던 일에 대해 정리하고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왕지가 생지와 결합을 할 경우는 왕지의 여기와의 결합이 되고, 왕지의 정기가 고지와 결합을 할 경우는 왕지의 본기와 결합을 합니다.

 

3.자수

자수는 강한 음기를 발산함으로 여성적 의미가 강한 오행입니다. 자수가 형이나 충을 받으면 자궁이나 방광, 전립선 등, 생식기에 질병이나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4.묘목

묘목은 음목이지만, 기본이 양의 성정을 가지고잇어 꿈과 욕망이 강하다고 봅니다. 유연성이 강해 주변사람들과 화합을 잘 하는 편이나 결단성이 부족하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고, 미술이나 디자인에도 탁월한 재능을 가진다고 봅니다.

 

5.오화

오화는 남성적 기질을 가지며 목표가 생기면 끈기와 집념을 강하게 나타내지만,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고, 표현력도 다소 약하다고 봅니다. 

 

6.유금

유금은 직설적이고 호전적인 성향이라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소신과 원칙을 지키려는 성향으로 과감하고 용기가 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날카롭지만 섬세한 기운이 강해 금융이나 제조 등의 직업군에서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