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작명연습(5) - 한자사전을 이용한 한자고르기와 작명완성

1.작명 당사자 내역

시  일 월 년

甲 乙 辛 辛

申 丑 卯 丑

작명 연습의 대상자는 2021년 3월 18일 출생한 남자아이로, 성씨는 박씨라고 가정한다고 했습니다. 사주상으로는 수와 목기운이 보강되어야 하는 명조로 분석을 했구요. 임시로 지은 한글 이름은 박상현으로 한다고 했을 때, 한자사전을 이용해 작명을 완성해 나가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2.한자 찾기의 기본 자료

작명 대상자가 박씨이므로 6획입니다. 6획에 해당하는 글자 중에서 자원오행이 수오행과 목오행인 글자를 찾아야 합니다. 고정된 포스팅으로 진행하는 것이라 위 도표중에서 주황색으로 된 획수 중심으로 한자를 찾아보기로 합니다.

 

 

3.한자사전 검색

한글발음이 상,현이면서 자원오행이 수, 획수가 5획이상인 글자를 검색한 결과 입니다. 사용가능한 글자가 주황색으로 표시한 글자 정도로 보이네요.

 

명조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오행, 다음으로 목오행입니다. 따라서, 수오행이 꼭 필요한 경우인데, 찾은 글자를 보면 13획 湘(강이름 상), 8획의 呟(소리 현), 9획의 泫(빛날 현), 27획의 灦(물맑을 현) 등이 해당됩니다.  

 

위 2번항의 6획 성씨의 수리오행을 보면, 이름첫자에 해당하는 상은 13획으로 길한 수리오행이 포함되지 못합니다. 결국, 이름 첫 자에 해당하는 상 자는 자원오행이 목오행인 글자중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위 검색자료에서 붉은 색으로 보이는 글자는 불용문자로 알려진 것이고, 주황색으로 된 글자는 불의문자로 뜻이 좋지 못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불용문자에 대한 의구심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 불용문자를 배제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불용문자나 불의문자의 선택에 대한 부분은 작명하시는 분이나 작명대상자 분들이 결정해야 하는 몫으로 봅니다.

 

이번에는 한글발음이 상현이면서 자원오행이 목, 획수가 5획 이상인 글자를 검색한 결과 입니다. 사용가능한 글자가 주황색으로 표시한 글자 정도로 보이네요. 여기서는 연습이라 뒷페이지는 일단 생략하기로 합니다.

 

확인되는 글자가 9획인 庠(학교 상)과 相(서로 상) 두 자만 해당이 됩니다. 이 두 자를 이름 첫 자에 해당하는 상을 대체할 한자 후보로 두고, 이번에는 이름 끝자인 현 자를 다시 찾아보기로 합니다. 현 자를 찾기 전에 상에 해당하는 한자의 획수가 9획이니, 이름 첫자가 9획인 수리만 확인하면 됩니다.

 

 

이름 첫자 9획인 수리 배열은 이름 끝자가 2획, 9획, 26획인 배열만 사용가능합니다. 위 첫번째 수오행을 검색한 화면에서, 좋은 수리 배열에 포함되는 이름 끝자는 9획인 泫(빛날 현)만 해당이 됩니다. 

 

 

4.수리오행에 맞는 한자 결정

이제 거의 완성단계에 왔습니다.

성씨   : 朴

상명자 : 相 또는 庠

하명자 : 泫   

 

한자로 완성해 보면 

 1). 朴

  또는 

 2). 朴泫 이 됩니다.

 

1)번항의 泫 은 모든 글자가 가로로 2등분 됩니다. 이렇게 이름을 지으면 횡파로, 친구관계나 대인관계에서 문제점이 따른다고 꺼리는 글자의 구성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여기서는 2)번항인 泫으로 하는 것으로 작명을 끝냅니다.

 

 

5.한자사전의 검색 방법2

앞에서는 이름의 한글을 미리 정해 놓고 한자사전을 검색했습니다만, 여기서는 자음으로 찾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한글의 금오행이면 [ㅅ,ㅈ,ㅊ]으로 시작하는 한글이 해당되니, 위 그림처럼 [한글,한자,자음] 부분에 [ㅅㅈㅊ]을 입력하고, 자원오행은 목, 획수는 최대한 목록의 수가 적게 20획으로 한정하여 검색을 해 봅니다.

 

위 그림처럼 [ㅅ]으로 시작되거나 [ㅈ] 또는 [ㅊ]으로 시작되는 모든 글자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검색을 하면 너무 많은 글자들이 해당되므로, 최대한 조건을 많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해당 검색으로 105 이상의 글자가 검색되면 105개로 제한되어 출력됩니다.

 

 

6.작명프로그램에서 감정

이처럼 [플러스한자사전]을 이용해 직접 작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플러스작명]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이런 수고가 좀 더 줄어들기는 하겠지만, 직접 사전을 찾아가며 작명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플러스한자사전이나 플러스작명프로그램으로 작명을 하신 경우, 최종적으로 해당 단어의 뜻에 이상이 없는지를 검토하셔야 합니다. 또, 혹시라도 대법원의 인명용한자의 범위외의 한자를 선택하지는 않았는지도 검토한 다음 실제 사용을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관련자료링크]
 플러스한자사전
 플러스작명
 성씨의 획수별 길한수리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