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평생대운 보는 법(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7. 18. 19:43

매화역수 - 평생대운 보는 법

 

 

1.자평명리와 매화역수

자평명리는 음양 오행과 육친을 기본으로 사주원국이 운세의 중심이 됩니다. 대운은 10년을 기본으로 30년 단위로 계절적인 변화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10년 단위로 겪는 변화도 크지만, 30년 단위로 더 큰 변화를 가져온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비해, 매화역수는 대운의 단위가 작게는 1년 부터 크게는 9년까지 다양한 변화를 나타내며, 3개씩 묶어 큰 계절적 변화를 겪게 됩니다. 당연히, 매화역수가 좀 더 세분되고 직관적이라, 명리를 하시는 분들도 대운과 세운에서는 매화역수로 통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2. 선천수와 주도수

매화역수는 사주원국을 기본으로 하여 음양 오행과 육친을 살펴본 다음, 대운과 세운 일운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1).선천수

평생대운을 뽑을때도 자신의 선천수는 언제나 일정합니다. 

선천수 구하는 방법

음력 생월 숫자 + 생일 숫자 +1 의 합을 9로 나누어, 나머지가 되는 1자리 숫자가 선천수입니다. 

 

2).평생대운 산출법

평생대운 산출법

출생년도의 천간 숫자 + 지지 숫자 + 생월 + 생일 + 생시의 지지 숫자의 합을, 9로 나눈 나머지가 평생대운의 주도수가 됩니다.

.천간 지지의 숫자

 

3).예제

음력 1980년(경신년) 12월 19일 술시생의 선천수와 평생대운 주도수를 계산해 봅니다.

.선천수 

 음력 생월(12) + 생일(19) +1 = 32

 32 % 9 => 몫 3, 나머지 5 

 따라서 선천수는 5가 됩니다.

 

.평생기본수

 연간 경(7) + 연지 신(9) + 생월(12) + 생일(19) + 시지 술(11) => 58

 58 % 9 =>몫 6, 나머지 4

 따라서 평생주도수는 4입니다.

 

3.플러스매화력으로 보기

1).원국

 

2).매화역수 평생대운

.나이에 따른 대운 방향

나이에 따른 대운의 흐름은 상단 좌측 인(寅)목부터 시작하여 우측하단 축(丑)토까지 진행을 하고, 다시 축토부터 인목까지 역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운의 길흉

 대길

 소길

 평운

 ④소흉

 대흉

위 명조의 경우 노년기 보다는 초,중.장년기에 다소 운세가 좋은 것으로 나옵니다. 

 

3).평생대운 운세

.기본성격

기본성격은 선천수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선천수는 오행의 기본 성격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의 경우 선천수는 5로 임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임수의 성향이라, 지혜와 의지, 충동적이거 과격한 성향들이 포함이 됩니다.

 

.평생주도수

평생주도수는 6 - 9세에 한정되지 않고 전 생애를 통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어려운 고비마다 안정과 여유가 생길 수 있는 좋은 기운일 수도 있습니다. 매화역수에서는 합의 기운만 길운에 해당하고, 형,충,원진은 흉운으로 판단합니다. 파와 해는 흉의가 약하거나 분위기가 좋지 않은 정도로 봅니다.

 

.대운수리 549

새사람을 만나는 좋은 운이지만, 형, 충, 원진이 있는 경우는 흉운으로 봅니다. 

 

 

.대운수리 639

위의 대운에서는 비록 관재구설이 있지만, 충,형,원진이 없고, 해수운에서만 파가 포함이 되네요. 초반에 조금 분위기가 좋지 않았지만, 별문제 없이 지나가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