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과다(2) - 사주에 화(불)이 너무 많을때 특징과 개운법

 

1.화오행의 특징

화오행은 뜨거운 불기운입니다. 방향으로는 남쪽을 의미하고, 계절로는 여름, 선천수로는 2와 7, 후천수로는 3과 4를 의미합니다. 시간적으로는 한낮, 인체의 오장육부로는 심장과 소장을 나타냅니다.

 

감정적으로는 기쁨을 나타내며, 예의가 바르다고 봅니다. 화오행을 대표하는 물상으로는 태양이나 촛불 등이 해당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주변이 온통 불기운이라 식혀불 물기운이 시급합니다. 다행히 일지에 수기운인 자수가 위치하지만, 일간의 열기를 식혀주기 보다는 오히려 자수가 말라버린 상태입니다.

 

비겁의 기운이 강한 병화일간은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도로 꺼리게 됩니다. 그런데 일지에 정관 자수가 위치하여, 오히려 부정적인 면도 돋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병화는 까다롭고, 주변을 의식해 공격성까지 보일 수 있게 됩니다.

 

 

2.물상적 분석

화를 상징하는 불은 빛과 열로써 생명체를 자라게 합니다. 발산하는 불의 특성상 역동적이고 활력이 넘칩니다. 불이 빛으로 작용할 때는 실제로 만질수 없는 기(氣)적 성향이 강해 주변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인공적인 불인 춧불이나 난로불 등은 일정한 공간내에서 자신을 태워 주변을 밝혀주거나 온기, 열기를 발산합니다. 따라서, 가정적인 면이 강하다고도 봅니다.

 

 

3.화오행의 장점

힘과 정열이 넘치면서 주변을 밝혀주는 기운이라, 주변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 사업상으로 대성할 수 있는 잠재력도 크다고 봅니다. 불같이 화를 내기도 하지만,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면 쉽게 풀어지고 뒤끝은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봉사정신이 강하고, 온화하면서도 인정이 많습니다. 또한, 가부가 명확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합니다. 추진력이 강해 일을 도모하기 쉽고, 새롭고 다양한 일들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성정이 활발하고, 매사 적극적이면서 공명정대하고, 긍정적입니다. 

 

 

4.화오행의 단점

화오행이 강하면 성정이 급하고 다혈질적인 면이 있어 과격한 성격에  경솔히 일을 처리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남의 일에 잘 나서고 간섭이 심해, 주변사람들과 갈등이나 불화가 많을 수 있습니다.

 

침착하지 못하고 원칙없는 태도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고, 이중적 성향으로 인해 겉과 속이 다르다는 평도 받게 됩니다. 감정의 변화나 변덕도 심하고, 일관성없는 생활 태도로 인해 조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화오행의 직업

전기, 통신, 조명, 주유업, 방송 등 빛과 에너지를 화용한 업종, 이, 미용업 등 서비업, 예술이나 관광, 옌예, 스포츠 관련업, 의류나 패션 등 화려한 업종, 화술이나 언변을 기반으로 하는 상담이나 강의, 종교계 등 정신적인 분야도 좋습니다.

 

그러나, 화오행이 과다하면 피해야 하는 업종일 수도 있습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수오행에 관련된 직업군이나 불기운을 설기하는 흙과 관련된 업종이 도움이 됩니다.

 

6.화오행과 건강

심장과 소장을 관장하는 화기운이 지나치면, 심장, 혈관계 질환, 혈관성 질환, 순환기 질환, 뇌출혈, 중풍, 시력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화기운의 극을 받는 금오행의 관련장부에도 이상이 생기기 십습니다.

 

금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관련 장부인 폐장과 대장에 이상이 따르고, 대장이상, 폐이상,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화오행 과다의 개운법

1).화치승룡(火熾乘龍)

적천수에 나오는 말로써 불이 지나치면 용을 타야 하고, 물기운이 지나치면 호랑이를 타야한다고 봅니다. 용은 사주에서는 진토(辰)를 의미하는 글자로, 진토는 토기운이면서 수의 고지에 해당합니다.

 

 

강한 불기운을 직접 물로써 다스리기 보다는 화생토로 설기하면서 힘을 분산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화가 지나치면 쇠는 녹이고, 나무는 태워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기운이 강한 경우 흙과 가까이 하면 도움이 됩니다.

 

2).일상적인 방법

용의 그림을 두거나, 서예나 수묵화 등의 취미를 살려도 물과 검정색을 이용하는 것이라 큰 도움이 됩니다. 정원이 있거나 집안에 황토 도자기 등을 두거나, 흙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취미를 가져도 좋습니다. 

 

당연히 화의 기운을 줄여줄 물기운을 가까이 하면 좋습니다. 주거지가 물이 가까운 곳이면 크게 도움이 되고, 해외여행을 하거나 강가나 바닷가, 계곡 등을 산책하거나 갯벌같은 젖은 땅을 가까이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화기운이 강한 경우 부족하기 쉬운 수기운의 보충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시되, 과음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