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1)-비견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비견은 식신을, 겁재는 상관을 생하고, 식신은 정재를, 상관은 편재를 생합니다. 정재는 정관을, 편재는 편관을 생조하고, 정관은 정인을 생하고, 편관은 편인을 생조하며, 정인이 비견을, 편인이 겁재를 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음으로, 극관계를 살펴보면 비견은 편재를, 겁재는 정재를 극합니다. 다음으로 식신은 편관을 상관은 정관을 극하게 되어 상관견관이 됩니다. 편재가 정인을 극하는 것을 재극인이라 하고, 편관이 비견을 극하는 것을 칠살이라 합니다.
 
비견이 편재를 극하지만, 정재는 극하는 것이 아니라 합을 하게 되고, 편관이 비견을 극하지만, 정관은 비견과 합을 하게 됩니다. 십성간의 합충관계도 잘 파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에서 외곽의 같은 색상간에는 생관계가 이루어 지고, 안쪽의 대간선으로 이어지는 충은 다른 색상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단순이 비겁이 식상을 생하고, 관성이 비겁을 극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1.비견의 특성
비견은 음양과 오행이 같은 경우로 형제, 자매 또는 친구 또는 자기자신을 말합니다. 사회적으로는 독립이나 경쟁관계, 또는 자신감, 주관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비견이 과다하면 용기나 자신감은 대단하지만,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더구나, 비견은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부친이나 아내와 인연이 약하게 됩니다. 
 
 
2.궁위에 따른 비견의 해석
1).연주
연주가 비견이면 조부나 조모와 어깨를 견주는 격이라 가업을 잇기 힘들고, 독자적인 삶을 영위하기 쉽습니다. 또한 연주의 비견은 체감하기 힘든 불특정 다수의 경쟁자일 수 있습니다.
 
2).월주
월간의 비견은 가장 가까운 친구,동료 등으로, 일간이 직접 부딪히면서 느끼는 협력자이자 경쟁자입니다. 월간 비견이 식상을 향하면 협력자가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자신의 것을 나누어주어야 하는 경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월간에 비견이 위치하면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부모와는 불화하기 쉽습니다. 명예지향적이면서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인물이 되기 쉽습니다. 
 
월지는 일간의 사회적 환경, 공간이면서 부모궁이라, 사회적으로 가까운 친구 동료의 지지를 받을 수 있고, 부모의 도움도 큽니다. 월지 비견은 건록에 해당되어 자수성가의 명으로 보기도 하지만, 다소 난폭한 성정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사회적으로나 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여 가문을 세우는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신약하면 자존심만 대단할 수 있습니다. 연월지의 비견이 사,묘, 절에 해당하면 형제의 도움을 받기 힘들고 떨어져 살기 쉽습니다.
 
3).일지
일지가 비견이면 자기중심적 사고로,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이 대단합니다. 자신의 주도하에 일관성있게 일을 추진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기도 하지만,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힘듭니다.
 
무모하게 일을 벌리거나 추진하는 경향도 잦아, 일에 대한 부침과 기복이 많고, 실패를 할 확률도 높습니다.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가정과 직업이 안정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와 음양오행이 같은 경우이다 보니, 친구같기도 하지만 철저한 경쟁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타인은 물론, 배우자를 무시하는 기운도 강해 부부간에 해로하기 힘듭니다.
 
4).시주
시주는 일간의 미래와 희망, 취미활동을 의미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일간의 노년기와 자식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궁위로, 자식을 출산해야 제대로 영향이 생기는 자리로 보시면 됩니다. 
 
시지는 일간의 감추어진 희망사항을 나타내거나, 드러나지 않은 십성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시지의 십성이 운에서 천간으로 투출되면, 내심으로만 희망하거나 감추어진 십성이 밖으로 표출되는 시기가 됩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비겁이 과다하면
용기와 자신감은 넘치지만 형제자매와 갈등과 불화가 잦고, 친구 동료와도 함께하기 힘듭니다. 또한 배우자와 해로하기 힘들고, 재물복이 박합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는 여자와 인연이 부족하고, 여자의 경우는 색정으로 인한 고민과 가정이 안정되지 못해 독신으로 지내기 쉽습니다.
 
2).원국에 비겁이 없으면
형제나 친구의 덕이 없고 주관성이나 독립심, 실천력이 결여되어 경쟁심이나 활동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독립적인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심과 결단력이 부족하다 보니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가 힘듭니다. 
 
재성을 다스리는 힘이 부족해, 큰 재물과 관련된 환경과 인연이 약한 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비겁이 없으면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고 박력이 약하여, 이성 문제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3).원국에 비겁이 고립되면
비겁이 고립되면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등과 불화하여 사이가 멀어지게 됩니다. 또한, 주관성과 추진력이 부족해 매사 자신감이 떨어지고, 건강상으로도 상당한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남자는 형제 자매, 또는 동료들과의 관계는 물론, 재산상 또는 건강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자는 시부모나 친정식구들과도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비견이 형, 충, 파, 해되면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의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2).공망
비견이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불화하여 함께 일을 도모하기 힘들며, 남자는 부친과 처를 극하기 쉽고, 여자는 남편이나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3).비견이 겁재와 동주하면
부친과는 인연이 박하고, 부부간에 구설수가 따릅니다. 타인으로 인한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결혼은 늦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4).비견이 사,묘,절이면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와 인연이 부족하거나, 형제가 자기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당연히 함께 지내기 힘들고, 떨어져 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