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5)-용신의 종류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4. 2. 15:14

격국용신(5)-용신의 종류

 

1.용신이란?
용신는 사주팔자 8자 중에 일간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일간의 힘이 약하면 도와주어야 하고,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하면 그 힘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주가 너무 차가우면 불기운으로 데워주고, 사주가 너무 조열하면 물로 식혀주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용신은 일간에게 어려움이 생겼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 오행으로 사주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용신이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되면, 일간은 큰 어려움없이 일생을 보낼 수 있다고 봅니다. 
 
반대로, 용신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일간은 갖가지의 어려움과 실패를 맞보기 쉽습니다. 참고로, 용신의 종류에는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 병약용신, 전왕용신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용신의 종류
1).억부용신
억부용신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전체 용신의 약 60% 이상을 차지한다고 봅니다. 일간의 신강신약을 따져 일간의 힘이 약하면 인성과 비겁으로 일간에게 힘을 더해주고, 일간의 힘이 지나치면 식상과 재성, 관성으로 일간의 힘을 설해주는 기운을 말합니다. 
 
억부용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주의 신강 신약의 판단을 먼저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주의 강약을 구별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에 식신 인목을 두고 있습니다. 정기인 가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입니다. 월지를 얻지 못해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으로 인성인 금기운이 용신인 명조입니다. 
 
참고로, 신강 신약이나 용신찾는 방법 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게 됩니다.
 
 
2).조후용신
조후용신은 용신법 중에 약 20%정도를 이용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주팔자의 한난조습을 따져 너무 사주가 한냉하면 목화을 이용해 따뜻하게 도움을 주고, 너무 조열하면 금수를 이용해 사주를 식혀주는 것이 용신이 됩니다. 
자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월지 자수의 여기가 월간과 연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입니다. 그러나, 월지 자수가 일지와 자오충으로 손상을 받고있습니다. 여기서는 조후를 우선시 하여 한겨울의 추위를 막아줄 화오행을 용신으로 합니다.
 
 
3).통관용신
사주에서 서로 극하는 기운이 대립하고 있을 때, 그 두 기운을 소통시켜주는 기운을 통관용신이라고 합니다. 화와 금이 대립하면 토기운이 용신이 되고, 금과 목이 대립하면 수가 통관용신이 됩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월간 경금이 일간 갑목을 강하게 충극하는 명조입니다. 칠살이 일간을 강하게 극하게 되면, 편견이 심하고 마음의 여유가 없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해져, 외부 자극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편관 경금을 인성이 통관작용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부분이 해소됩니다. 당연히 인성인 임수가 용신인 명조입니다. 시간은 갑목일간에게는 자식에 해당하고, 인성은 학문이나 부동산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식을 빨리 두거나 학문이나 공부를 해도 도움이 되고, 문서를 이용한 부동산 사업 등을 하게 되면 사업상의 일들도 잘풀려 나가고 사회생활에서도 활력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 못하면 갑목일간은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 일탈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4).병약용신
사주의 일부분에 문제가 있을 때, 그 부분을 치료하는 약에 해당하는 오행이 병약용신이 됩니다. 길신인 정관이나 정재 등을 극하는 오행이 병이 되고, 그 병을 극하는 오행이 병약용신이 됩니다.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관성인 금오행이 5개나 되는 관살혼잡의 명조입니다. 이 명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관살입니다. 이렇듯 특정오행으로 인해 사주전체에 문제가 오면 그 문제를 극하는 오행인 화가 용신인 명조입니다.
 
 
5).전왕용신
사주전체가 한두가지 오행으로 편중된 경우는 그 한두가지 오행이 그대로 용신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 전왕용신에 해당합니다.
사주전체가 거의 토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월간의 정화는 토오행의 거름이라 전체가 완전한 토기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한가지 또는 두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져 문제가 따르는 명조입니다.
 
일간과 오행이 같은 비겁이 강하면 전왕격, 인성이 강하면 전강격으로 부릅니다. 이 경우에 속하는 경우는 목오행으로목 이루어진 곡직격, 화오행으로 이루어진 염상격, 금오행으로 이루어진 종혁격, 수오행으로 이루어진 윤하격 등이 있습니다.  
 
전왕격은 거의 한가지 기운의 오행 밖에 없는 경우라 해당 오행을 용신으로 잡기도 합니다. 곡직격은 목, 염상격은 화, 종혁격은 금, 윤하격은 수, 가색격은 토오행을 용신으로 보기도 합니다.
 
 
3.용신의 조건
.용신은 일간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오행이라야 합니다.
.용신은 일간 옆에 위치해, 일간고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용신은 충,극되지 않고 역할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이 일치해야 진정한 용신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용신은 혼잡되거나 암합으로 본분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천간의 용신은 앉은자리 지지에 통근해야 하고, 지지의 용신은 투간되어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