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2)-십성격의 격은 어떻게 잡을 것인가? 격국잡는법

 

1.십성격의 종류
십성격은 월지 지장간이 천간에 투간한 것을 기준으로 격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십성격의 종류는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의 팔정격에 비견격(건록격)과 겁재격(양인격)을 추가한 것을 말합니다.
 
 
2.격국을 잡는 방법
1).정기의 투출
월지의 지장간 중의 정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바로 격으로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가 인목으로 지장간에는 정기인 갑목, 중기인 병화, 여기인 무토가 위치합니다. 제일 먼저 지장간 중의 정기인 갑목이 천간에 투출했는지부터 살펴봅니다. 정기인 갑목이 연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이 됩니다. 
 
조금더 살펴보면 여기인 무토가 시간에 위치하고, 중기인 병화는 월간에 투출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편인격의 명조이지만, 식신격과 비견격의 성향도 아울러 가진다고 봅니다. 연간에 정기가 투출하여 있으므로 유아기에 가장 편인의 성향이 강하고, 자라면서는 비견격의 성향, 나이가 들어서는 식신격의 성향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2).여기의 투출
정기가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면, 투출한 여기를 격으로 봅니다.
월지 지장간의 정기인 갑목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합니다. 차선으로 여기인 무토가 시간에 투출되어 편재격이 되고, 중기인 식신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의 성향도 일부 나타난다고 봅니다. 또한 월지 인목이 갑목일간에게는 건록으로 건록격의 성향도 포함됩니다.
 
지장간에 있는 천간은 그러한 성향이나 능력을 잠재적으로 가진 것으로 봅니다. 천간에 투출한 경우는 그 잠재된 능력이 밖으로 드러나고, 실재 실행에 옮기는 것으로 봅니다. 결국, 갑목일간의 경우 나이가 들어가면서 재물에 대한 욕심도 나타나고, 아울러 그러한 능력도 탁월하다고 봅니다.
 
 
3).중기의 투출
정기와 여기가 모두 투출하지 못하면 투출한 중기를 격으로 봅니다.
2)번 항목과 같은 명조이자만, 시간이 무토에서 경금으로 변한 경우입니다. 이 명조에서는 정기인 비견 갑목, 여기인 편재 무토가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기인 식신 병화가 투출하여 식신격이 됩니다.
 
월지의 비견 인목은 갑목일간에게 건록에 해당하여 건록격의 성향을 지니게 됩니다. 참고로, 월지 지장간의 오행이 일간과 같은 경우는 투출로 보지 않습니다.
 
 
4).월령이 왕지
월지가 왕지인 자오묘유이면 그 자체를 격으로 봅니다.
월지가 왕지인 묘목으로 지장간인 여기인 편인이 시간에 투출하고, 정기는 을목인 정인입니다. 이 경우는 여기인 편인 갑목이 시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으로 할 수도 있지만, 얼지 그 자채인 묘목을 격으로 삼아도 됩니다.
 
 
5).투출하지 않으면
투출한 지장간이 없으면 월지 자체를 격으로 봅니다. 이 경우 격으로써의 품격은 떨어집니다. 
위 명조의 월지 해수의 집장간에는 무토, 갑목, 임수가 있으나, 어느 경우에도 천간에 투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자오묘유의 왕지도 아닌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부득이 월지 자체를 격으로 삼아 상관격으로 봅니다.
 
다만, 월지 자체의 힘도 일관되지 못하면서 천간에 투출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비록, 월지 자체의 십성인 상관격으로 보기는 하지만, 격으로서의 품격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대운에서 임수가 오면 상관의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고, 무토가 오는 운이면 인성격의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3.파격의 영향
1).월지가 충이 되면 파격으로 봅니다.
2).월지 지장간 중에서 투출한 천간이 충으로 깨어지는 경우도 파격입니다.
3).운에서 천간 갑목을 충하거나 월지를 충해도 파격이 됩니다.
4).파격이 되면 해당 격의 영향을 발휘하지 못하고, 힘든 시간이 됩니다.
5).파격이 되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사회생활에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월지 인목의 정기인 식신 갑목이 시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이 되고, 중기인 편재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의 성향도 지닙니다. 그러나, 월지 인목이 연지 유금의 극을 받고, 일지 신금과 충을 이루게 되어 아무런 역할도 하기 힘듭니다.
 
이렇게 월지가 충이나 극으로 본연의 역할을 못하거나, 투간된 오행이 충이나 극으로 역할을 못하면 파격이 됩니다. 당연히 식신격으로서의 가치나 편재격의 역할을 지니지 못하게 되어 직업적으로나 추진하는 일에서 상당히 힘들 수 있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