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지 십성에 따른 성격과 성향 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3. 26. 20:50

일지 십성에 따른 성격과 성향 판단

 

1.일지가 비견이면
일지가 비견이면 유연성이 부족하고 주관성이 강해, 다른 사람들의 말은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일지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가 친구와 같이 친하기도 하지만, 이성으로서는 매력이 부족하고, 말까지 통하지 않는 사이가 됩니다. 
 
일지가 비견이면 부친과도 인연이 다소 박하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 일지는 배우자 궁으로 아내인 재성이 있어야 할 자리에,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하여 부부간에는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2.일지가 겁재이면
일지는 배우자 궁으로 남편인 관성이 있어야 할 자리에, 관성과 상극관계인 겁재가 위치합니다. 부부간에는 갈등의 원인이 되고, 부친과도 인연이 다소 박하다고 봅니다. 
 
겁재는 겁탈의 기운도 포함이 되어 배우자가 자신의 것을 빼앗아 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외도의 가능성으로 마음이나 건강을 상하기도 하고, 이혼하면 자식을 뻇앗아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남편이 자식같이 여겨져 남편에게 내조를 잘 하는 편에 속합니다. 성격이 너그럽고 음식솜씨가 좋아, 약간은 비만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의식주의 어려움이 없고, 자식도 훌륭하게 성장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자식이 성장함에 따라 자식이 남편을 극하는 기운이 생겨 득자별부의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부부간에는 자식으로 인해 다소 소원해지는 경향도 나타날 수 있으니, 화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일지가 상관이면
일지가 상관이면 세련되고 유행에 민감하여, 배우자를 선택할 때도 외모에 최우선을 두게 됩니다. 상관은 언변이 유창하고 유흥에 관심이 많은 관계로 놀기 좋아하는 상대를 만나기 쉽습니다.  
 
일지가 상관이면 자식에 해당하는 관성을 극하는 십성이라 부부사이에 금슬이 좋지 못합니다. 언변이 유창하고 민첩하며 인물은 출중하나, 자존심이 강해 부부간에 마찰이 심합니다. 배우자와 의견이 대립되는 경우가 많아 평범한 삶을 이어가기가 어렵습니다.
 
 
5.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이면 포부가 크고, 풍류와 낭만을 즐기는 타입입니다. 열심히 노력하기 보다는 일확천금을 꿈꾸는 성향이 강합니다. 배우자도 물질적으로 기반이 잡흰, 나이차가 나는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배우자가 있는 사람에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어려운 일도 무난하게 처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실속이 부족해 피곤한 삶이 되기 쉽고, 남명의 경우 처덕이 클수도 있지만 외도의 가능성이 있어,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6.일지가 정재이면
일지가 정재이면 알뜰한 경제생활로 다소 인색한 경우가 많지만, 의식주에 대한 어려움이 없습니다. 내조가 지극해 남편을 출세하게 만들고, 자수성가로 부자로 사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은 부족하고, 미래보다는 현실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성향을 지닙니다.
 
 
7.일지가 편관이면
일지가 편관이면 보스기질이 강하고, 차가우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갖는다고 봅니다. 까칠하고  급한 성정에 질투가 많고 거칠다고 봅니다. 상대를 제압하려는 성향이 강해, 배우자의 눈치를 보며 기를 펴지 못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로 배우자를 피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불만을 밖으로 나타내기도 힘들어 외도로 해소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신약한 경우에는 심리적 갈등도 심하고, 자식이 속을 썩이는 경우도 해당 됩니다. 
 
 
8.일지가 정관이면
일지가 정관이면 바른 생활의 이미지로 명예나 예의범절을 중시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심리적으로 여유도 있고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타입으로 봅니다. 여명의 경우 훌륭한 남편을 두게되어 생활의 여유도 생기고, 남편에 대한 내조도 적극적입니다. 
 
 
9.일지가 편인이면
일지가 편인이면 특기나 재주로 전문성을 띄는 경우가 많아, 상대방의 능력을 보고 배우자를 판단하게 됩니다. 당연히 애틋한 정이 부족해 스트래스를 받기 쉽고, 인연도 부족해 외도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다소 게으런 면모도 나타나며,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힘든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 시부모와의 관계도 좋지 못하고, 산고를 겪기도 쉽습니다.
 
 
10.일지가 정인이면
일지가 정인이면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고 성격적으로도 자상하고 치밀하지만, 다소 인색하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남명의 경우 정숙한 현모양처 타입의 여자를 아내로 맞아, 아내덕이 크다고 봅니다.
 
 
11.일지가 충,형,원진이면
일지가 충이면 주거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잦고 배우자와도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일지가 원진이면 배우자와 각방을 사용하거나 주말부부나 기러기 부부처럼, 떨어져 지내는 것이 해로에 도움이 됩니다.
 
 
12.부부의 인연
부부의 인연은 전생의 원수가 만나는 경우로 보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의 남편이나 아내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음생에는 절대로 만나고 싶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이번 생은 배우자에게 봉사하는 삶으로 생각하고 잘 대해주게 되면, 다음 생에는 악연이 이어지지 않게 된다고도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배우자상을 살펴보면 남명의 경우 일지가 정재인 경우가 최상이 되고, 차선으로 편재가 해당됩니다. 최악의 경우는 편인, 차악은 상관이 일지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여명의 경우, 일지가 정관인 경우가 최상이 되고 차선으로 편관이 해당합니다. 최악의 경우는 상관이 해당하고, 차악으로는 편인이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