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 십성에 따른 성격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3. 25. 18:06

월지 십성에 따른 성격판단

1.월지가 비견이면
월지가 비견이면 자신의 환경이 자신과 같거나 유사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이 따라주지 못한 경우에도 대항하는 무모함도 나타납니다. 고집과 자존심, 경쟁심이 대단하고, 모든 것을 자신이 주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비견은 고지식하지만 자존심과, 독립심, 추진력이 대단합니다.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새로운 것, 낯선 것을 잘 시작합니다.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주변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간섭과 통제는 꺼리는 경향으로 나타납니다. 
 
 
2.월지가 겁재이면
비견보다는 유연성 융통성이 큰 편으로, 조심성, 경계심이 강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 평가하여, 상대방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솔직 단백하여 허식이 없는 편이지만,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거나 계산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손재가 많아서 작은 이익을 얻고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고, 겉과 달리 마음 속으로는 딴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를 극하는 기운이 강하고, 여명의 경우 절대 남편에게 물러서지 않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3.월지가 식신이면
월지가 식신이면 부모가 식신의 성향을 갖는 것으로 성장기에 생활에 여유가 있어 성격적으로 무난하고 선량하다고 봅니다. 자신을 드러내고자하는 성향이 강해, 지나치면 탈선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만을 위한 삶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신인 경우에는 밝은 성향으로 온후하고 공경심이 있습니다. 식탐이 있어 음식 만들기를 좋아하고, 취미생활이나 유흥에도 관심이 큽니다. 
 
너무 식신이 많으면 고집이 세고 이론만 강한 면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신이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무능력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식신이 전혀 없으면 심신이 안정되지 못해 침착성이 부족하고, 건강상으로도 문제점이 노출됩니다.
 
 
4.월지가 상관이면
상관은 총명하고 영리해 다재다능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능력가입니다. 즉흥적인 성향에 언변이 유창하나 비밀을 간직하지 못하고,모사와 계략에 능합니다. 제도와 규울을 무시하고, 윗사람에게 반항하는 경향이 강해 조직사회에 적응하기 힘듭니다.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보살피는 의협심도 보이지만, 계산된 행동이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다양한 취향에 자신을 위해 헌신하기를 바라게 되어, 남편이 집안에서 기를 펴기 힘듭니다. 사회생활에서는 상당히 적극적이라,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사람과도 쉽게 융화합니다. 
 
 
5.월지가 편재이면
월지가 편재이면 자신의 환경이나 직업이 큰돈과 연관되기 쉽습니다. 성장기에는 부모님이 투기적 사업이나 직업에 종사한 경우일 수도 있고, 학업보다 이성에 관심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재물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투기나 도박같은 한탕주의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활동적이면서 상황에 대한 판단력과 결단력이 민첩해, 순간의 기회를 잘 활용하는 타입이 됩니다. 호탕한 성격으로 자신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일에는 큰 돈도 쉽게 쓰고, 돈이 된다고 여기는 것에는 억척스러운 집념도 보입니다. 
 
 
6.월지가 정재이면
월지가 정재이면 정직하면서 성실하지만 현실적인 성향이 강해, 현금의 흐름에 대단히 민감합니다. 모험이나 투기보다는 착실히 모아가는 타입으로 인색하거나 구두쇠같은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여명의 경우 돈에 대한 애착이 지나쳐, 남자가 돈을 벌어주는 기계로 보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남편이 돈을 잘 벌지 못하면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나지만, 반대로 돈만 잘 벌어주는 남자면 그 외는 어떤 경우라도 인내할 수 있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7.월지가 편관이면
월지가 편관이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도 크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환경 변화나 주변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되고, 다혈질적인 성향에 공격성이나 난폭성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여유와 안정감이 부족해 대인관계에서 갈등이나 충돌이 잦고,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적게 됩니다. 당연히 주변을 심하게 의식하게 되고, 때로는 강박관념이나 피해의식으로 인해 공격적이거나 우울증 등의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8.월지가 정관이면
월지가 정관이면 안정을 기본으로 하여 변화가 적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보수적 성향으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나, 판단력이나 추진력은 다소 약하다고 봅니다.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적고, 명예지향적이고 안정위주의 삶을 원하게 됩니다.
 
원리원칙 위주의 삶을 추구하고, 규율이나 규칙을 무시하는 행위는 참기 힘듭니다. 부부간에도 존경과 사랑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의 그늘아래 보호받기를 원하지만, 남편의 바람기는 바로 파탄으로 이어집니다. 
 
 
9.월지가 편인이면
월지가 편인이면 자기중심이 강하고 외골수적이라,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민속학, 고고학, 종교학 등,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에만 강한 호기심과 관심을 나타닙니다. 당연히 일상생활이나 가정사에는 무관심하거나 게으런 면모도 많습니다.
 
눈치가 빠르고 요령이 있어 팔방미인이란 소리를 듣지만, 의심이 많고 잔소리가 심해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하고, 일관성 없는 생활태도로 인해 진정성이 의심스럽다는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 
 
 
10.월지가 정인이면
월지가 정인이면 여유가 있고,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며 큰 변화보다는 안정된 생활을 즐깁니다. 또한, 월지는 성장기의 환경으로 제도와 규율, 학문을 중시하면서, 이상주의의 성향이 강해 성부욕이나 개혁적인 면모는 부족합니다.
 
정인은 부모의 말씀에 잘 따르고 이기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재물이나 이성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습니다. 여명은 가정적인 분위기의 편안한 성향으로 현모양처의 타입입니다. 정인이 너무 강하면 포용성이 부족해 매사 편견이 심하고, 여명의 경우 자식과 인연도 부족합니다.
 
 
11.월지의 변화
월지가 충이면 직장생할에서 어려움이 따르고,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습니다. 
월일이 충이 되면 여명의 경우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부족하고, 집안에 있으면 마음이 편치 않아 바깥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