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의 해석과 12운성 조견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3. 27. 09:16

12운성의 해석과 12운성 조견표

 

[12운성 조견표]
 
1.장생
시작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사업이나 취업, 시험의 준비, 또는 새로운 계획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이나 집안일 모두 호전되고, 출산이나 사업의 호전 등 경사가 이어집니다.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이가 많고,  조상의 음덕이 있는 시기로 보기도 합니다.
 
밝고 쾌활한 성격에 매사 사명감이 있고 믿음직한 기운이지만, 통솔력이나 독립심은 부족해 직장인이 맞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도모하는 본격적인 시작일 수도 있으나, 경거망동으로 부도나 실패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2.목욕
기복과 부침이 크고, 사물에 대한 판단에서 혼돈과 착각이 따르기 쉽습니다. 이성관계에 괸심이 크지만, 판단상의 혼선으로 좋은 만남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유흥이나 이성문제로 구설수에 휘말리거나 크게 망신을 당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변덕스러운 성격이라 직장이나 주거지의 이동 변동이 잦고, 판단의 착오를 일으키는 상황도 생깁니다. 인내심 부족과 싫증으로 인해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방랑기나 색정 문제로 말썽이 따르기도 쉬워 대인관계에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관대
노련미가 부족한 면이 있으나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는 열정적이고 부지런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운입니다.  사업은 호전되고, 취업을 하거나 승진, 승급 등, 사회에서 인정을 받는 시기로 금전적 혜택도 주어지는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자만심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경솔히 일을 처리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함부로 움직이면 각종 사고수로 건강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관재구설수나 수옥의 일도 따를 수 있으니 상당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4.건록
재물이 풍요로와 여유가 있고, 명예와 부를 축척해 나가는 안정적인 시기입니다. 추진하던 일의 성과가 나타나고, 승진과 출세에 따른 성공의 운으로 사업을 일으키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자신감이나 집착 등으로 인한 어려움도 따르기 쉽고, 다른 사람에 대한 아량이 부족해 인덕도 좋지 못합니다. 남명이면 육친덕이 박하고, 여명이면 남편덕을 보기 힘든 타입이라, 자신이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5.제왕
추진하던 사업이나 하는 일이 결실을 맺어 자신의 뜻을 펼치는 좋은 운으로, 최고의 경지에 이르러 리드로서 자신의 모든 일을 주도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만사가 풍요롭고 안정된 축재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매사 좋은 결과가 따르지만, 고집, 아집, 독선적 사고는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욕심과 야망이 지나쳐 구설수나 잡음이 따르기 쉽고, 아랫 사람들과의 관계에 유의해야 합니다. 매사 하산을 준비하면서 겸손이 유리한 시기입니다.
 
 
6.쇠
현역에서 물러난 원로의 역할과 유사해 경험과 연륜으로 능숙함을 자랑하는 시기입니다. 세련된 처리능력과 실력은 있지만, 투지가 다소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매사 여유와 융통성을 발휘하지만, 직업상 부침이 많고 일처리가 매끄럽지 못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하는 일에서 부침과 손재수가 따르기 쉽지만, 정신적인 일에서는 활기가 느껴지는 시기입니다. 성격이 유해져 사람좋다는 소리를 들을수도 있지만, 시비나 구설수에는 주의해야 하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잦아 고독한 삶이 될 수 있습니다.
 
 
7.병
외부활동이 다소 둔화되기 쉽고, 건강상으로도 약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자신은 물론, 가족 구성원의 건강에도 주의해야 하고, 일의 중단이나 불의의 사고애 조심해야 합니다. 사업이나 추진하던 일에서 다소 침체기가 깊어져, 은퇴를 준비할 때입니다.
 
정신적인 활동인 교육이나 철학, 종교적인 일을 추진하거나 심취할 수도 있는 시기가 됩니다. 여유있는 생활을 즐기며 종교와 철학에 심취할 수도 있지만, 질병으로 고생을하며 몸과 마음이 고달픈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8.사
활동성이 위축되어 매사 욕망과 의욕이 부족하고 적극성이 결여됩니다.  자신의 자리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몰리거나, 일선에서 물러나 쉬는 단계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배신과 반목이 따를수도 있으니 불화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새로운 일을 벌리기 보다는 지금까지 하던 일들은 마무리를 하고, 현상유지로 다음을 위한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정신적인 분야가 강조되는 철학, 종교, 심리학, 철학, 명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서예, 미술, 학문, 의약, 침술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9.묘
판단력과 추진력이 부족해 하는 일에서는 중단사태가 오기 쉽고, 폐쇄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하는 일이 다소 위축되고, 물심 양면으로  답답한 시기로 지지부진할수도 있지만, 수성의 기분으로 보내는 여유와 지혜가 필요합니다.
 
화개살의 작용으로 예술적 감각이 강하고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게 되어, 공부나 기도, 수양이 도움이 됩니다. 매사 소극적이고 손실이 많은 시기이지만, 다음을 위한 준비의 시간일 수 있습니다.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며, 정리를 해야 하는 시점일 수도 있습니다.
 
 
10.절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고, 출산이나 육아, 무역이나 유학 등으로 세상과 단절되는 기분도 생깁니다. 주변의 이웃들과의 소통도 잘 되지 않아, 세상과 인연을 끊고 살아가는 자연인과 같은 생활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일이나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것을 지켜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현 상황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계획대로 진행되는 일이 드물고, 노력에 비해 시간이나 건강, 금전적 손실이 따르기 쉽습니다.
 
 
11.태
가장 어려운 고비는 막 지난 시기로, 가정이나 사업에서 빛이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이 됩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여건이 조성되어, 그동안의 구상을 실행할 구체적 계획을 하게됩니다. 그러나, 스스로 어떤 일을 처리하거나 결정하기는 힘든 시기로, 본격적인 시작시기는 아닙니다. 
 
막 잉태한 상태라 작은 역량들이 생기기 시작하지만, 모든 일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직장이나 외부일은 큰 장애가 없이 대체로 순조로우나. 가정사는 이상신호를 나타내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12.양
새로운 일에 대해 자신의 여건을 감안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소규모로 시작하는 운입니다. 금전적인 혜택이나 다소간의 횡재수가 따르는 안정된 기운으로, 부모형제나 친구나 동료 등,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이 큰  시기입니다.
 
행운도 있고 주변의 보살핌이 크지만, 모든 일에서 보호받는 시기라, 스스로 어떤 일을 해결하기에는 힘이 부족합니다.  작은 일들은 뜻하는 대로 성과가 나타나고, 교육이나 철학, 종교같은 정신적인 부분에서 능력이나 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