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8)-한난조습에 따른 조후용신 취용법

 

1.조후용신이란 
조후용신은 사주가 너무 춥거나 더울 때 또는 너무 건조하거나 습한 경우에 사주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줄 수 있는 기운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주가 불바다이거나 얼음 덩어리이면 어떤 생명체도 살기 힘들 것으로 봅니다.
 
이렇듯 지나치게 덥거나 추울 때, 그 기운을 억제해 주는 기운을 용신으로 삼아, 사주전체의 중화를 맞추어주는 것이 조후용신이 됩니다. 물이나 얼음으로 이루어진 사주는 불기운으로 데워주고, 지나치게 뜨거운 사주는 물기운을 보충해 중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2.조후가 필요한 계절
1).월지가 해, 자, 축. 인월에 태어난 경우
2).월지가 사, 오, 미, 신월에 태어난 경우
 
 
3.오행의 문자적 특성
1).추운 글자 
.천간 : 임수, 계수, 경금, 신금. 기토
.지지 : 유금, 술토, 해수, 자수, 축토, 인목
 
2)더운 글자 
.천간 : 병화, 정화, 갑목, 을목, 술토
.지지 : 사화, 오화, 미토, 신금, 묘목, 진토
 
4.사주에서 조후적용
1).목화가 용신인 경우 
월지가 해,자, 축월이면서 월지 포함 4개 이상의 글자가 추운 글자인 경우
 
2).금수가 용신인 경우
월지가 사,오,미월이면서 월지 포함 더운 글자가 4개 이상인 경우
 
3).조습은 실무에서는 많이 적용하지 않습니다. 
인월은 상당히 추위를 느끼는 계절이고, 술월은 한기를 느끼는 늦가을 이지만, 조후를 적용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5.목화 조후용신 예제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초겨울 추운계절에 태어났으나, 월간 정화와 시간의 갑목을 제외하면 온통 추운 글자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당연히 절실히 필요한 불기우이 용신이고, 그 불기운에 땔감역할을 하는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이 명조에서 조후를 적용하지 않고, 억부에 의한 용신을 정해 보기로 합니다. 먼저 기토일간의 세력ㅇ를 살펴보면, 화생토로 생조하는 월간 정화가 유일합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가 되고, 신약한 일간에게 용신 후보는 인성과 비겁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억부로 하더라도 역시 화기운이 용신이 됩니다. 이처럼 조후와 억부의 용신이 일치하는 경우에 용신운이 오면, 대발복하는 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희신의 경우 갑목을 정하게 되면 용신인 정화를 도우기도 전에, 일간을 먼저 극하는 경우가 됩니다.   
 
 
6.금수 조후용신 예제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태어난 계절이 한여름인 오월이고, 더운 글자가 일지 미토, 시지 오화 시간의 술토가 위치합니다. 일간 계수가 월간 신금의 생조를 받지만, 메마르기 직전입니다. 당연히, 불기운을 잠재울 수와 금이 용희신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도 억부에 의한 용희신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일간 계수의 세력은 월간의 정인 경금만 위치하여 대단히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입니다. 그러나, 인성인 월간의 경금이 갑경충으로 깨지고 있어, 부득이 수기운을 용신으로, 수를 도우는 금기운을 희신으로 하는 구조가 됩니다.
 
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사주나 지인분들의 사주를 통해 연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격국도 정해보고, 용희신도 찾아보면서 사주플러스에서 정해진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면서 학습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