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테리어-거실은 가족들의 중심 생활공간

category 풍수지리 2022. 5. 1. 14:05

인테리어-거실은 가족들의 중심 생활공간

 

1.거실
거실은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며, 화목을 다지는 중심적인 공간입니다. 따라서, 집안의 모든 운기가 집중되는 공간이면서, 하루의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보충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잘 정리되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2.거실 분위기
1).색상
.노란색은밝고 명랑하며 희망과 도전 또는 만족을 나타냅니다. 뇌를 자극해 지적이면서도 적극적 사고로 인해 집중력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보석의 상징인 황금을 의미하는 기운이라 재물운도 상승시키는 좋은 색상으로 거실 색상으로 좋은 의미를 가집니다. 
 
거실의 색상이 어두우면 모든 기가 아래로 처지게 되어, 전체 집안의 분위기를 가라앉게 만듭니다.
 
2).액자나 소품
거실에는 풍경화 같은 그림의 액자를 배치하거나, 금전운을 나타내는 노란색 계열의 소품을 많이 두기도 합니다. 물론, 그림의 종류는 사주와 연관하여 배치하면 더욱 좋습니다. 액자등은 쇼파 뒤 빈 공간에 부착하는 경우가 많으나 가급적 쇼파에서 볼 수 있는 정면이 좋습니다. 
 
거실에 큰 거울을 두는 것은 가족간의 화합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큰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는 역할을 하는 관계로 가급적 거실에는 거울을 두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작은 거울을 두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거실은 항시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형이나 여러가지 소품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으면 운기가 저하됩니다. 또한 깨진 물건이나 고장난 가전 제품 등을 방치하는 것도 운기를 하락 시키는 요인이 되니 거실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3).천장 높이
거실은 집 전체의 중심부위에 위치하면서 천장은 높은 것이 좋습니다. 거실의 천장이 높으면 생기있는 가정이 됩니다. 참고로, 한국의 아파트 천장의 높이는 2.3m 인데 비해, 일본은 2.4m, 미국은 2.7m, 유럽은 3m나 된다고 합니다.   
 
4).창문및 커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와 같은 서양식 건물들은, 거실의 창문이 크지고 있습니다. 벽면 전체가 창으로 된 구조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풍수적으로 창문이 너무 크면 좋은 기운이 들어오기보다는 나쁜기운을 흡수하는 경향이 큽니다.
 
지나치게 큰 창문에는 커튼으로 가림막을 하거나 ,창가에 관엽식물을 심은 화분을 몇개 두는 것도 보완이 됩니다.
 
창문 커튼을 진한 색상으로 하게 되면 집안 전체의 분위기가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색상의 소재로, 쇼파 등 가구와 어울리면서도 화려하지 않는 것으로 선택을 합니다. 
 
5).쇼파와 테이블
거실의 테이블은 목재로 이루어진 사각테이블이 좋습니다. 철재나 유리로된 원형 테이블은 활기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바닥의 카펫은 노란색이나 아이보리색으로 선택을 하고, 발은 항시 따뜻하게 느낄 수 있도로 하는 것이 운기를 상승시킵니다. 
 
테이불이 어두운 색상이라면 밝은 테이블보를 사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테이블에 생화를 장식해 두면 꽃의 생기를 받아드릴 수 있어 좋습니다. 작은 병을 마련해 꽃을 꽂아두면 좋습니다.
 
쇼파는 현관에서 볼때 대각선 방향에 두는 것이 재물운을 부른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드나드는 것을 바라볼 수 있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풍수적으로도 생기가 모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현관에서 정면으로 보이게 놓지는 않아야 합니다. 
 
6).조명
거실의 조명은 밝으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가져야 합니다. 거실이 밝지 못하면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들의 마음까지도 어두워지는 경향이 생기므로 조명에 신경을 쓰야 합니다. 천장의 조명은 거실 전체를 밝혀주는 대신, 휴식 등을 위해서는 다소 은은한 간접 조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간접 조명인 스탠드는 창가나 쇼파 옆에 두면 좋습니다. 다만, 사람의 키를 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스탠드가 너무 크면 거주하는 사람들의 기를 누르는 경우도 생깁니다. 
 
나이드신 분들 중에는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 어둡게 지내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껴서 얻는 금전적 이득보다 잃는 것이 너무 큽니다. 오히려, 집안에 어두운 곳이 있다면 보조등을 켜 두어야 운기가 상승합니다.
 
7).화분
가전제품이 많은 거실에는 잎이 크고 둥근 관엽식물을 두면 좋습니다. 특히, 에어컨이나 TV 주변에 베치하면 인테리어적인 역할도 하면서 전자파 같은 나쁜 기운을 차단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당연히, 관엽식물을 배치해 두면 운기 상승은 물론,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화분의 모양은 둥근것이 좋고, 흙으로 된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