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4)-갑오일주의 성정, 직업, 재물운, 배우자관계 등

 

1.갑오일주의 성정
갑오일주는 일지가 상관이라 배려심이 깊고 정이 많아 베풀기를 좋아하지만, 사지의 특성상 실리에 밝아 재물에 대한 욕심도 대단합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 정신과 활동력이 강하고, 일을 추진하거나 도움을 준 경우는 항시 댓가를 바라는 계산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자존심이 강해 대인 관계에서 분위기를 주도하려는 성향도 나타나고, 급한 성격에 융통성이 적어 좌절과 기복이 심할 수 있습니다. 명랑하고 다정다감하나 일지가 사지라, 현실과 이상의 괴리로 인한 쓸쓸한 성정도 나타납니다.
 
외관은 화려하지만 실상은 공허하거나 결실이 부족하기 쉽고, 인내심 부족과 감정 표현이 거칠어 손해보는 일도 많을 수 있습니다. 
 
 
 
2.직업, 재물관계
일지가 사지라 일에 대한 열정에 비해 의지력이 약한 편에 속하지만, 일지 오화는 재성인 미토를 불러오기 때문에 일한 만큼의 댓가는 따른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지 지장간의 식상혼잡으로 인해 끈기와 지구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거나 삶은 기복이 있을 수 있고, 특히 청년기에 어려움이 클 수 있습니다.
 
목기운이 강하다면 사업운이 좋은 편이고 수기운이 목기운을 생조하면 전문직이나 기능직도 좋습니다. 일주 자체가 목화통명의 기운을 갖추고 있어 머리가 비상하고, 일지가 상관이라 창조적이거나 예술적인 분야 또는 상업적인 분야에서 크게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일지가 상관이면 활동성도 대단하지만, 관성을 극하는 기운도 강합니다. 당연히 직장 생활을 오래 유지하기 힘들어 자영업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오일주는 도화와 홍몀의 영향으로 연에인이 많은 일주로 보기도 합니다.
 
 
3.배우자 이성문제
육합일주-기미일주
상극일주-경자일주, 무자일주
 
일지가 상관이면서 지장간이 식상 혼잡이라 부부궁이 불안합니다. 생년이 사유축이면 일지가 도화와 홍염에 놓이게 되어 더욱 문제가 됩니다.
 
남명의 경우는 일지 오화의 지장간 중 중기인 기토가 재성으로, 항시 여자를 끼고 있는 격이라 바람기가 많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찍 여자에 눈을 뜨게 되거나 풍류와 유흥에 빠지는 경우도 많고 일찍 결혼하게 되면 실패할 확률도 높습니다. 일지가 홍몀이라 주색을 밝히는 편이고, 여자관계가 복잡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홍염의 영향으로 한 남자에 만족하기 힘들고, 자기 주장이 강하면서 남편인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부부궁이 불안합니다. 일지 식상이 배우자를 극하는 형태라 되어 부부 사이가 원만치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식이 태어나면 자식이 배우자궁에 들어가는 경우라, 득자별부의 명이 되기도 합니다. 
 
 
4.기타
일지가 상관이라 개성이 강하고, 부모 형제와 갈등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일지 지장간에는 식신과 상관이 모두 존재해. 언변이 유창하고, 변화가 무상합니다. 갑오일주는 그 화려한 언변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항시 말조심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