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분석(3)-자신의 사주팔자에 나타난 이성상 분석
❚ 사주분석에 따른 이성상 판단
.자신의 일간과 음양이 다른 이성이 유리합니다.
.양월태생이면 음월태생이 유리하고, 음월태생이면 양월태생이 유리합니다.
.신강사주이면 신약사주, 신약사주이면 신강사주와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는 관성과 인성을 따르는 배우자가 좋습니다.
.격국 분석에 따른 자신이 원하는 이성의 모습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관격의 남자라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안정과 일정한 틀을 중시하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 배우자도 정관격이나 정인격 또는 정재격이나 식신격이라야 같은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자신의 사주팔자에 맞는 -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 이성상을 판단한 다음, 일간과 원국에 나타난 이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게 됩니다.
일간과 배우자의 별인 재성과 관성의 음양조화, 위치, 강약, 충극여부 등을 따져보게 됩니다. 만약 배우자의 별인 재성과 관성이 지지에 자리한 경우는, 지장간을 분석하여 배우자의 속마음도 살펴야 합니다.
[무토의 아내인 재성의 위치]
위 명식은 무토일간의 사주에서 합이 되는 재성인 계수나 자수가 올 수 있는 궁위들을 표시한 것입니다. 일간이 무토가 양토이고 계수나 자수는 합이 되는 음수입니다. 일간과 재성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면, 기본적으로 부부간에 정은 있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부부간에 가장 중요한 인연 관계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1.연간의 계수나 연지의 자수는 일간 무토가 초년에 만난 여성일 수도 있습니다. 음양이 조화되어 부부간에 정은 있지만, 일간과 떨어져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인연이 약하다고 덕도 부족합니다.
2.월간의 계수는 일간 무토와 무계합의 관계에 있는 아내의 별입니다. 일간과 음양이 달라 정도 있고, 부부간에 인연과 덕도 있는 궁위입니다. 다만, 월주는 일간 무토가 조혼으로 인연을 맺은 아내이기 쉽고, 아내가 가권을 쥐고 무토 남성을 리드하는 경우가 되기 쉽습니다.
3.시지 자수는 일간과 직접 향하지 못하는 관계로 정은 있지만 인연과 덕은 다소 부족하다고 봅니다.
4.시간 계수는 월간에 위치한 계수와 같이 일간과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있고, 일간과 옆자리에 위치하면서 합이 되는 정재라, 인연과 덕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다만, 월간의 위치한 아내인 계수는 일간을 리드하지만, 시간의 계수는 일간을 따르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5.일지 자수는 역시 일간 무토와 암합을 하는 관계이면서 음양이 다른 경우로, 인연과 정, 덕이 있는 명조입니다.
그렇다면 시간의 계수에 위치한 정재 아내와 일지에 위치한 정재 아내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시간의 계수나 일지의 자수는 모두 일간 무토와 합을 이루는 관계로 부부간에 인연과 정, 덕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다만, 시간의 계수는 일간과 같이 천간에 드러난 정재라 나름대로 주장과, 체면이나 명예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일지 자수의 정재는 남편인 일간 무토를 머리로 받들고 있는 형국이라 좀 더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에 충실한 아내로 봅니다.
여명사주에서는 관성의 위치에 따라 위와 유사하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시간의 관성, 월간의 관성, 일지 관성, 시간의 관성, 시지 관성 등에 따라 남편과의 인연과 정 덕이 달라지게 됩니다.
❚ 격국에 맞지 않은 명조 예시
격국 분석에 의해 자신이 원하는 이성상을 찾을 수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격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성향을 나타내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정관격 여명사주입니다. 정관격은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지키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갑목 여성의 경우 앉은자리 식상과 시간에 편재를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에 해당하는 월주 신금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사회활동이나 재물을 추구하는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신약한 일간 갑목이 재물을 모으기는 힘듭니다.이처럼 격에 맞지 않은 - 분수를 모르는 - 처신을 하는 경우도 염두에 두고 원국을 살펴야 합니다.
위처럼 사주의 팔자를 배치시켜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