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특성(7)-내향적, 가정적인 여성의 사주팔자


 
 개인의 성향 판단
1).개인의 삶의 가치에 따라, 배우자에 대한 이상형과 직업 선택의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2).통상적인 여성은 가정적이면서 남편 위주의 삶에 만족하며, 자녀의 출산과 양육에 최선을 다합니다.
3).양적인 성향의 여성은 가정보다는 직업 활동에 더 비중을 두게 됩니다.
4).양적인 여성은 개인주의적 성향에 가깝고, 음적인 여성은 공동체 의식과 가족주의 성향을 나타냅니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서양이 양적이라면, 가족주의적 성향이 강한 동양이 음적이라고 볼 것입니다.  
 
 음적 성향의 명조 
음일간의 여성이 월주와 일주를 중심으로 음기가 강하고, 월간, 일지, 시간에 상관이나 편재가 없으면, 음적인 성향의 여성이라고 봅니다. 특히 음월 태생의 여성이 월간과 일지에 충이 없고, 관성과 인성이 강하게 작용하면, 음적인 성향이 더욱 강하다고 볼 것입니다.
 
음적인 성향의 여성은 직업이나 사회생활 보다는,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에 만족하는 타입이 됩니다.

 전업주부의 명조 예시 

자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편인인 월지 자수가 그 자체로 왕지라 편인격으로 볼 수 있고, 자수의 지장간 중 여기가 시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신강신약, 용신 판단]
을목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목오행과 인성인 수기운이 해당합니다. 비겁인 목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인성인 수기운은 월지 자수(30점), 일지 해수(20점), 시간의 임수(10점), 연지 신금이 월지 자수와 신자진 반합을 이루어(10점) 신강으로  판단하고, 식상인 화오행을 용신으로 봅니다.

[남편입장에서 명조 구성]

신금일간의 남편은 월간 경금이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남편인 월간의 경금입장에서 재구성해 본 것으로금생수,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그 결실인 재성은 아내 을목에게 귀속되는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남편인 경금은 남편역할, 가장역할은 물론,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합니다.

아울러 아내인 을목과는 을경합을 이루어 인연과 정, 덕이 대단히 큰 명조입니다. 따라서, 을목여성은 남편인 경금에 의지하고, 가정위주의 생활에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