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특성(8)-바람기 많은 여성의 사주팔자

 바람기 있는 여성 
바람기가 많은 여성이 그 성향을 밖으로 표출한다면, 남성편력(많은 남성을 거친 경력 등)이 있고, 문란한 성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한남자와의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고, 더더구나 품위있는 주부로서의 생활은 기대하기 힘들다고 볼 것입니다.
 
 바람기 많은 사주 특성
1).비겁이 원국에없거나 미력한 경우 - 비견과 겁재가 역할을 못하면 자신감이나 주관성이 약해집니다. 일간이 월지나 일지에 통근을 하게 되면 주변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습니다.
 
2).인성용신이 용신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 - 신약한 일간이 부모의 도움도 받기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유복한 성장기를 거치기 힘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3).식상혼잡 또는 관살혼잡의 여성 - 식상은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는 기운이 될 수도 있고, 일찍 직업활동에 뛰어들 수도 있습니다. 관살혼잡은 남성편력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4).양기보다는 음기가 더 강해, 주변의 통제나 보호를 받아드리는 심리가 강한 경우,
 
5).도화살이 좋지 못한 기운으로 작용하는 경우
 
 공간적 개념 이해 
사주팔자상으로 바람기가 있는 여성이라도 집안 분위기나 성장기의 교육환경, 지적수준, 부모나 남편의 영향력, 부부간의 성생활 등에 따라, 바람기의 표출 방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똑같은 사주팔자를 가진 여성이라도 조선시대와 지금의 여성이 바람기를 나타내는 정도는 달라질 것입니다.
 
또한, 남편의 성실도와 안정된 가정, 부부간의 애정 정도에 만족하는 경우는 오히려, 성적  매력이 대단한 여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본인의 사주팔자의 영향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둘러싼 환경, 즉, 공간적인 상황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게 됩니다.
 
 바람기 많은 여성 명조 예시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 정기인 정재 임수가 시간에 투출하여 정재격인 명조입니다. 
 
[신강신약, 용신 판단]
기토일간의 세력은 비겁에 해당하는 토오행과 인성인 화오행에 해당하지만, 원국에 전혀없어 극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지만, 화오행과 토오행이 일간 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득이 인성인 화오행을 용신으로 정하지만, 실제는 용신이 없는 명조로 봐야 합니다.   
 
[원국 십성의 구성형태]
위 명조는 해월 태생의 신약한 기토일간입니다. 일간 기토가 월지나 일지의 생조나 통근을 하지 못한 경우라, 주체성이나 주관성이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천간으로 편관과 정관이 투출해 관살혼잡의 형태를 이루고, 지지로는 재성혼잡, 식상혼잡의 명입니다. 
 
이처럼 주관성이 약한 일간이 식상이나 관성이 혼잡되면 기본적으로 바람기가 있는 명조에 속합니다. 식상은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는 마음,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마음, 일찍 직업을 갖는 의미도 포함합니다.
 
연간에 합이되는 정관 갑목이 자리했으나, 월간 을목의 방해로 갑목과는 인연을 이어갈 수 없는 명조입니다. 월간은 부친궁이고, 월간의 편관 을목은 성장기에는 부친의 영향력에 해당하고, 그 이후는 갑목 남자가 아닌, 또 다른 남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부친의 반대와 을목 남자의 방해로, 정관인 갑목 남자와는 인연을 이어갈 수 없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는 비겁과 인성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인성의 도움이 필요한 명조가 인성의 도움을 받지 못하면 부모덕이 부족하고,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몫하거나 부모와 인연이 약함을 말합니다. 따라서 부모의 사랑이나 유복한 성장기를 보내기도 어렵다고 봅니다. 비겁의 도움을 받지 못하면 형제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앉은자리 재성의 생조를 받은 연,월간의 관성이 강하게 일간을 극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약한 일간에게 힘을 실어주면서 관성의 극을 통관시키는 인성 화오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명입니다. 인성의 생조가 절실한데 원국에 투출되지 못하니 부모덕이 없는 여성이라고 봅니다.
 
 대운의 흐름 
원국의 십성이 육친덕이면, 대운이나 세운의 십성은 인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육친덕이 부족하면 인덕이라도 좋아야 무난한 삶이 될 것입니다. 인덕이라도 있으려면 대운에서 인성인 화기운이 와야 합니다.
 
그러나, 44세까지는 인성인 화오행이 전무하고, 식상인 토기운과 재성인 금기운으로 이어집니다.그 이후에 온 편인 오화와 정인 사화는 자오충 사해충으로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전체적으로 식상과 재성으로 이어지는 운이라 가정에 안주해 살아가기는 힘든 명이 됩니다.  
 
신약한 일간 기토가 남편과 가정에 안주해 살지 못하고, 일지 식상과 시간의 정재, 행운의 식상과 재성으로 인해 자영업을 하게 되고, 숱한 남자들과의 교제로 염문을 뿌리는 명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임신대운]
25세부터 34세까지의 임신대운에 결혼을 하게 되지만, 정이 부족한 월간의 편관 을목과 불화와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기토일간은 남편과 갈등, 충돌할 때마다 인연없는 연간의 정관 갑목을 생각하는 경우라 결국은 파경을 맞게 되는 운입니다.
 
[경오대운]
45세 경오대운에서 기다리던 인성 오화가 오지만, 연지와 자오충이라 사용하기 힘듭니다.
 
[기사대운]
55세 기사대운은 그나마 비겁과 인성이 동주해 오는 운이라 도움이 되지만, 역시 사해충으로 힘을 쓰기 힘듭니다. 결론적으로는 용신인 인성의 도움을 받기는 힘듭니다.
 
[무진대운]
65세 무진대운에는 비겁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의 운입니다.
 
 관살혼잡 예제
위 명조는 연월간에 편관과 정관이 투출하여 관살혼잡의 명입니다. 그러나 일간 기토와 월간의 정관 갑목이 갑기합을 이루게 되어, 연간의 갑목은 편관으로서의 작용이 미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관살혼잡의 폐해가 따르지 않습니다.
 
유사한 명조이지만, 위 경우는 관살혼잡의 피혜가 심각합니다. 일간 기토는 연간의 갑목과 합을 이루고 싶지만, 울간의 편관 을목의 방해로 이루지 못하는 첫사랑이 될 수도 있고, 궁으로 부친궁이라 부친의 방해로 갑목과 이루지 못하는 관계도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경우 일간 기토가 남편인 을목과 갈등이나 충돌이 생길 때마다, 정관 갑목을 그리워하는 경우라, 결국은 파경을 맞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