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결혼운(11)- 여명의 임신과출산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3. 2. 3. 23:32

결혼운(11)- 여명의 임신과출산

 
 임신과 출산이 순조로운 여자 팔자  
1).일지가 충, 극파되지 않고 안정되면 가정은 물론, 일상생활이 모두 안정되는 관계로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고 봅니다.
 
2).월지와 일지에 음기가 적당하면 여성적, 가정적이며 주변의 간섭과 통제를 받아드리는 의미를 지닙니다.
 
3).월주나 일지의 관성이나 인성이 온전하면, 여성적, 가정적으로 간섭과 통제를 받아드리는 것으로 봅니다.
 
4).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고, 관성을 향하는 명조의 여성은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고 봅니다. 반대로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명조의 일간은 자기중심적이고 여유가 없다고 봅니다.
 
5).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온전하면, 자식과 인연이 있음을 뜻하므로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고 봅니다.
 
 
 임신과 출산이 힘든 여자 팔자  
1).월지와 일지, 일지와 시지가 충, 극파되면 임신이 순조롭지 못하고, 유산의 가능성도 큽니다.
 
2).월지와 일지에 양기인 목, 화가 태왕하면서 유통되지 못하면, 음기인 금, 수가 극파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특히 월지와 일지에 오화나 미토가 강하면서 흉신이면, 자수가 극파되어 임신 출산이 힘든다고 봅니다.
 
그러나, 행운에서 오화나 미토를 유통시키거나 극제하는 운이 오는 경우는, 임신과 출산에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대운이나 세운이 금수가 동주한 운에서도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고 봅니다.
 
3).월지나 일지에 음기가 태왕하여 사주 전체가 너무 한습해도 임신이 힘듭니다.
 
4).일지와 시간의 편인이 강하면서 유통되지 못하면, 일간은 편인에 묻혀 역할이 어렵고, 자식을 의미하는 식상은 편인에 극파당하는 경우라 임신과 출산이 힘든다고 봅니다.
 
5).양일간의 여성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 남편과 가정보다는 직업활동을 통해 재물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 상관이 화오행인 경우, 미용업 등, 서비스업이나 육체적 활동을 통한 직업활동이 우선이라, 임신이 어렵고 유산의 위험도 큽니다.
 
6).원국에 식상이 없거나 극파된 경우도 자식과 인연이 약하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 음양의 불균형이나 조후가 불순하고, 일지가 충이면 거의 임신이 힘들고, 난산의 위험이 크다고 봅니다. 또한, 일지나 시간에 식상을 극하는 편인 흉신이 자리한 경우도 임신과 출산이 힘든다고 봅니다.
 
 임신이 힘든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연간의 계수가 월간 무토와 무계합으로 화오행으로 변하게 되어 비겁인 토오행과 인성인 화오행만 존재합니다. 월지 정인 오화가 왕지라 그 자체 십성인 정인격, 또는 무토일간에 월지가 오화라, 양인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비겁과 인성으로만 이루어진 명조에서 인성이 강한 경우라, 종강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사주는 화기가 태왕해 나무가 뿌리를 내릴 수 없는 메마른 땅이라,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 목오행이 역할을 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화기가 태왕해 음양이 심히 균형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인성이 강한 명조라 식상인 금오행도 녹아내리기 쉽습니다. 남편과 자식에 인연이 부족한 명이라, 임신과 출산이 힘든다고 봅니다.  
 
 
 유산의 위험이 큰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을목이 비겁인 목오행과 인성인 수오행에 기대어 살아가고 있는 명조입니다. 그런데, 앉은자리 일지가 사해충이라 대단히 불안정합니다. 
 
일지는 가정이자 여성 자신의 신체이자 하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신체가 충을 받는 형태라 임신을 하더라도 거듭되는 유산의 위험에 시달리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