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역마살-역마의 종류와 특징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3. 3. 28. 16:13

역마살-역마의 종류와 특징

 
 
 지지의 특징 
명리학에서 나 자신에 속하는 일간은 주변의 환경에 따라 성격이나 생활방식, 직업 등에서 많은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명리학상 지지 12자는 크게 기온에 따른 춘하추동 4계절로 나누거나, 그 계절의 왕쇠에 따른 생지, 왕지 고지로 나누기도 합니다.
 
생지는 각 계절을 시작하는 기운이라 역동적이지만, 변화, 변동이 많고, 왕지는 계절의 중심기운이라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려는 기운이 많아 인기와 더불어 바람기를 포함한다고도 봅니다. 고지는 각 계절을 마무리하는 기운이라 생각이 깊고, 추억이 많아 예술적 재능과 인생무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주풀이에서도 생지인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변동이 잦을 수 있고, 도화의 기운이 강하면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을 가지거나 유흥에 빠지는 경향도 생기기 쉽습니다. 한편, 화개의 기운이 강하면 예술이나 장인으로 대성할 수도 있지만, 종교에 귀의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역마살이란
마의 기운이 강하면 탐험심과 모험심이 강해,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도전정신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가정이나 직장같은 울타리 보다는, 여행 등을 통해 해방감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임기응변에 강하지만 감정의 변화도 잦아, 여유와 안정을 찾기 힘듭니다.
 
직업적으로도 기획이나 연구같은 내근직보다는 출장이 많거나 이동이 많은 직업이 어울립니다. 구체적인 직업으로는 항공, 무역, 통신, 건설, 관광, 스포츠, 운수업 등, 먼 곳을 자주 왕래하는 직업을 가지면 유리하고, 인연도 있습니다. 또한, 대인상대가 많은 영업직을 선호한다고 볼 것입니다.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ㄱ인내심이 부족하거나 경솔하기 쉽습니다. 항시 분주하지만, 노력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역마 기운이 강한 사람이 마음껏 돌아다니지 못하면, 몸에 이상이 온다고도 합니다.
 
한편, 역마의 기운이 너무 부족하면 활동적인 일이나 새로운 일에 적응하지 못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적응하기 힘든 경우도 생깁니다.
 
 
 역마살 특징
사주에서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1).활동성
2).변화와 변동
3).분주함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한 곳에 머무르기 힘들고,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역마가 충이 생기면 교통사고 등, 이동간에 사고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역마가 재성과 동주하면 영업이나 경영과 관련이 깊습니다. 
 
 
 
 글자에 따른 역마살 구분 
 
정통적인 역마살은 삼합의 중심 기운이 있는 글자의 다음 계절의 첫글자인 생지가 역마살입니다. 예를들어 연지가 진토라면 삼합은 인묘진이 해당합니다. 중심글자는 봄의 기운인 묘목이고, 다음 계절은 여름인 사오미가 해당합니다. 사오미의 첫글자인 사화가 역마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연지나 일지와 무관하게 사주팔자에서 생지에 해당하는 인목, 사화, 신금, 해수의 4글자가 있으면, 그대로 역마의 기운을 가진 글자로 봅니다.
 
[인 寅]
한해를 시작하는 기운이라, 인,사,신,해 4글자 중에서도 역마의 기운이 가장 강하다고 봅니다. 생각보다 움직임이 먼저인 경우가 많아, 사건, 사고에 노출되기 쉬우니 신중함이 필요한 역마입니다. 길과 흉이 극단적으로 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 巳]
가까운 거리내에서의 이동이 잦다고봅니다. 노력에 따른 결실이 따르는 역마로 좋은 기운이 많은 역마입니다. 
[신 申]
목표가 생기면 이동을 하는 경우로 다소 실리적인 역마입니다. 그러나, 역마가 날카로운 금기운의 움직임이라 사고나 질병에 유의해야 하고, 중요한 시기에 실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해 亥]
겨울의 기운이라 가까운 거리내에서의 이동이 유리하고, 원거리 이동은 이롭지 못하다고 봅니다.
 
 예제 명조
위 명조의 경우 미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약한 상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지지에는 재성인 신금과 인성인 인목이 역마에 해당합니다. 더구나, 지지 4자가운데 3자가 역마의 기운이면서 인성과 재성이 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렇듯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잦고, 노력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인성인 충인 경우라 학업운이 불리하고, 일지신금이 충인 경우라 배우자운도 불리합니다. 
 
플러스만세력에서 살펴본 결과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만세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manse.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