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8) - 진용신의 조건과 예시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3. 9. 30. 19:43

용신론(8) - 진용신의 조건과 예시

 진용신의 조건과 예시
진용신은 일간이 진정으로 바라고, 또 필요로 하는 오행이 용신이 되어 원국 전체에서 유용하게 작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음양 오행의 부조화를 해소해 일간이 본연의 역할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오행이어야 합니다.
을목은 작은 화초라 섬세하고 부더러우면서도 현실적이며, 강한 생활력을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계절인 묘월애 태어난 을목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싶어합니다. 더구나, 연간 계수의 생조와 연지 월주의 목기운으로 힘이 넘칩니다.
 
이렇듯 을목이 비겁으로 강해지면 양적인 성향을 드러내게 되어, 무모하게 일을 벌리기도 쉽고,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두머리 기질이 나타나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도전정신도 강합니다.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성향으로 고집이 강해, 쉽게 물러서지 않으려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당연히 지도자적 위치에서 생활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한 을목이 일지와 시간에 상관을 두어 목생화로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물론, 원국에 재성인 토오행이 없지만, 운에서 재성이 오면, 크게 발복하는 명조로 봅니다. 따라서, 위 명조에서 식상인 화오행은 진정으로 일간 을목이 바라는 진용신이라고 볼 것입니다. 

반응형

 

억부상 용신과 조후상 용신이 일치해야 진용신입니다.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무토라, 대단히 조열한 사주입니다. 목일간과 토일간이 여름이나 겨울에 출생한 경우는 조후를 적극적으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알기 쉽게 불기운인 화오행의 점수는 월지 30, 연지, 연간, 월간 각 10점으로 60점이나 되어, 조후를 적용해야 하는 명조입니다. 조열한 명조의 조후용신은 음기인 수오행과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억부상으로도 살펴봅니다. 일간 무토의 세력은 같은 토오행이거나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해당합니다. 이 경우도 인성인 화오행만 해당하니, 역시 세력은 60 점이 되어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합니다. 
 
일지 신금을 용신으로 할 수도 있지만 앉은자리 통근을 한, 시간 임수가 더 강합니다. 더구나 인성이 강해 신강한 사주는 재성으로 인성을 극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따라서, 용신은 수오행, 희신은 수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해당됩니다. 
 
결국, 위 명조의 경우 조후적으로도 수오행과 금오행이 용희신이 되고, 억부상으로도 수오행과 금오행이 용신입니다. 이처럼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이 일치하는 경우가 진용신입니다. 
 
용신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 
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비록 비옥한 땅이지만, 미월은 뜨겁고 메마른 여름이라,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열악한 땅으로 변합니다. 연주와 월주가 모두 비겁인 토기운으로 뭉쳐 있습니다. 이렇듯 토가 너무 강하면 금은 묻히고, 수는 토극수로 제거 당합니다. 아울러, 나무는 많은 흙으로 인해 부러지게 됩니다.
 
시기적으로 연주와 월주는 일간 기토의 성장기입니다. 기토일간에게 금은 식상이라, 직업활동이나 표현력에 문제가 따르게 되고, 의식주의 곤란도 받게 됩니다. 물기운은 재성으로 육친적으로는 부친에 해당하고, 사회적으로는 재물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성장기에 부친덕이 박하고, 금전적인 어려움이 따른다고 볼 것입니다.  
 
기토 자신은 나무가 잘 자라야 하는 땅입니다. 기토일간에게 목오행은 관성으로 공직에 진출하고 싶은 욕망은 강하지만, 주변 환경으로 인해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땅이라, 희망 사항에 머물게 됩니다. 아울러 토오행은 기토일간에게 관성입니다. 관성이 문제가 생기면 직장을 구하기 힘들고, 어렵게 구한 직장도 변화, 변동이 심하게 됩니다.
반응형

 

 
그러나, 30대 이후에는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해 수생목으로 결실이 따르는 명조입니다. 시간의 임수는 천간으로 들어난 재물이라, 타인이 인정하는 부자사주입니다. 비겁 신강사주의 경우는 부친덕이 박할 수 있어, 자수성가해야 하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는 시간의 재성 임수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이지만, 일지 유금을 용신으로 정해도 무관합니다. 결론적으로, 식상과 재성은 일지나 시주에 위치해야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고, 관성과 인성은 월주나 일지에 위치해야 용신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용신은 합이나 충극없이 온전해야 합니다.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일간의 세력은 일지 묘목이 유일해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신 후보는 인성과 비겁이지만, 비겁인 화오행은 원국에 없어, 부득이 인성인 목을 용신으로 합니다. 그러나 일지 묘목은 묘유충으로 심하게 손상을 당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금오행이 운에서 온다면, 일지 묘목은 완전히 극파되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일지는 자신의 몸이자 배우자 궁이고, 십성으로는 인성입니다. 따라서, 자신이나 배우자의 건강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모친의 건강도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일지가 극파되는 경우라 직업이나 가정의 변화나 변동도 따르게 됩니다.
이렇듯 용신이 충극으로 온전하지 못하면 진용신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