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반작성(5) - 박사12신, 십이포태, 태세12신 등의 배치

 
 박사 12신 배치  
▸박사12신 - 박사 → 역사 → 청룡 → 소모 → 장군 → 주서 → 비렴 → 희신 → 병부 → 대모 → 복병  관부 순으로 배치합니다.
녹존이 있는 궁에서 시작해 양남음녀는 순행, 음남양녀는 역행합니다. 출생한 해의 연간이 갑, 병, 무, 경, 임인 경우는 양간, 을, 정, 기, 신, 계이면 음간입니다. 즉, 남자의 경우, 출생한 해의 연간이 양간이면 양남이 되고, 여자가 출생한 해가 음간이면 음녀입니다. 
 
임인년 출생의 남자이므로 연간이 양간이고 남자의 경우라, 시계방향 즉, 숞행으로 진행을 합니다.
 
 
 태세 12신의 배치  
▸태세12신 - 태세 → 태양 → 상문 → 관색 → 관부 → 소모 → 세파 → 용덕 → 백호 → 천덕 → 조객  병부 순으로 배치합니다. 참고로, 태양은 회기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명주의 생년 지지가 있는 궁부터 테세, 태양, 상문 순으로 배치하면 됩니다.
임인년에 태어난 사람이라 생년의 지지가 있는 인목부터 태세, 태양, 상문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배치해 나갑니다. 태세 12신은 남녀 구분없이 시계방향으로 순행합니다.
 
반응형

 

 
 12포태의 배치  
▸12포태 - 장생 → 목욕 → 관대 → 임관 → 제왕 → 쇠 → 병 → 사 → 묘 →절 → 태  양 순으로 배치합니다.
수2국은 신궁에서 장생이 출발하며, 
목3국은 해궁에서 장생이 출발하고,
금4국은 사궁에서 장생이 출발합니다.
토5국은 신궁에서 장생이 출발하며, 
화6국은 인궁에서 장생이 출발하여 순차적으로 배치합니다.
12포태의 경우도 박사 12신과 마찬가지로, 양남음녀는 순행, 음남양녀는 역행합니다.  
금 4국이라 좌측상단 사궁에서 포태의 장생이 출발하고, 양남에 속해 역시 순행으로 진행합니다.
 
 
 장전 12신(12신살)의 배치  
▸장전12신 - 겁살 → 재살 → 천살 → 지배 → 함지 → 월살 → 망신 → 장성 → 반안 →세역 → 식신  화개 순으로 배치합니다.
출생한 해의 지지의 삼합을 이루는 끝자리 다음궁에서 겁살부터 순차적으로 대입을 하며, 남녀 동일하게 순행으로 배치합니다.
임인년 술생이라 삼합은 인오술에 해당하고, 술토의 다음궁인 해수부터 겁살, 재살, 천살 순으로 배치합니다. 남녀 구군없이 순행합니다.
 

http://jam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