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4) - 상충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4. 3. 2. 12:36

원국분석(4) - 상충 

 
 월간과 일간의 충
갑목일간이 월지 술토의 생조를 받아 강해진 월간 경금의 충극을 받고 있습니다. 이 경우 일간 갑목은 월간 경금에 해당하는 육친과 정신적인 갈등을 겪게 됩니다. 매사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상태라, 운에 따라서는 이별수도 겪게 됩니다.
 
▸월간의 육친관계 
.성장기의 월간은 부모, 선생님이나 윗사람에 해당하고, 결혼 후에는 남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월간 경금은 앉은자리 술토의 생조까지 받는 경우라 갑경충의 관계가 아니라, 갑목일간이 일방적으로 극파당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의 일간 갑목은 정신적인 방황으로 극단적인 선택도 가능한 경우입니다.
 
▸충극의 비교 
위 그림은 갑목과 경금이 상충하는 경우입니다. 1번의 경우 월간의 경금이 일간 갑목을 금극목의 관계에서 충을 이루게 되고, 2번의 경우 일간 경금이 월간의 경금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관계로 충이 되는 경우입니다. 충을 갈등관계로 본다면 극은 상대방을 제압하는 관계로 볼수 있습니다.
반응형

 

좌측 1번의 경우 갑목은 경금으로 부터 충극을 받아 정신적인 갈등이 심하고, 남명이면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른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측 2번의 경우는 비록 월간 갑목과 갑경충의 관계이지만, 일간 입장에서는 재성입니다.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갈등관계가 있지만, 결코 갑목으로 인해 일간 경금이 정신적인 갈등을 겪거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르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월지와 일지의 충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신월은 가을을 시작하는 달이지만, 가장 무더운 시기입니다. 나무를 키워야 하는 일간 무토애게는 메마른 땅을 적셔줄 수오행이 절실합니다. 그러나, 원국에 재성인 수오행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일간 무토가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해  고집불통의 성향에 신경질적인 면모만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월간 무토의 생조를 받는 월지 신금이 일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충극하고 있습니다. 수오행의 도움이 없는 힘없는 인목이 일방적으로 극파당하는 경우입니다. 
 
일지는  일간의 생활공간이자 행동과 생활태도가 드러나눈 궁이 극파당한 경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은 물론, 건강,  직업이나 재물상의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일지 편관 인목은 무토 여성의 남편입니다. 남편이 남편 역할을 할 수 없는 경우라, 남편과의 갈등은 물론 이별수도 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