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5) - 일간과 원국의 종합 분석_1 

 
.이 부분은 일간과 원국의 전체적 과정을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상담에 임하는 순서와 방법입니다. 
 물적 특성에 의한 일간의 기본성정 
.일간의 물적 특성을 인간적 측면에서 일간의 마음을 파악해 말이나 글로써 표현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비견격 신강한 갑목여성의 명조입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사주명리학에서 꽃은 식상에 해당하고 열매는 재성입니다. 비견격 명조가 일지와 시간에 식상과 재성을 보고 있으니, 열심히 일해 재물을 축척하려는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양적인 성향과 자기주장이 강한 여성이라, 남편위주나 가정위주의 삶을 살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열심히 일하면서 누구보다도 호탕하게 살고 있는 여성입니다. 그러나, 남자의 역할을 하면서 살고 있더라도 본성은 여자일 수 밖에 없어, 문득문득 자신의 생할에 회의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 여성이 상담을 원한다면 자신은 비록 남자와 같은 사주팔자를 지녔지만, 본성이 여자인지라, 자신도 남편의 사랑을 받으면서 오손도손 살고 싶은데, 왜 자신이 나서서 돈을 벌어야 생할이 되는지에 대해 속이 상해 상담을 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런 여성에게 [남자같은 사주팔자로 태어났고, 또 일을 하면 결실이 따르는 사주니, 남자는 상관하지 말고 남자처럼 사십시요.] 한다면 명조를 제대로 분석한 것일 수는 있으나, 이것은 오히려 상담자에게 실망을 확인시켜주는 것에 지나지 못합니다. 다시말해, 상담자의 아픈 부분을 감싸줄 수 있는 상담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연주 분석
연주는 일간이 태어난 근본 환경에 속합니다. 
연주가 월주와의 충극으로 본연의 역할이 어려운 경우, 일간의 근본이 불확실하고 월주의 성장 환경도 안정되지 못합니다. 
 
 월주 분석
월주는 부모, 형제의 궁으로, 일간의 성장과정에 해당합니다. 학업이나 전공선택 등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일간의 성격이나 행동 및 생활태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연주와 월주에는 관성과 인성이 위치하고, 일간이 관성과 인성의 통제를 받아드리면, 학업에 전념하면서 안정된 성장기를 보낸다고 봅니다. 
 
만약 월주의 관성 또는 인성을 극파하거나 제압하는 식상과 재성이 강하다면, 자유분방한 성장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틀이나 제도를 벗어나려는 성향이 강하게 되고, 부모의 통제가 심하면 반발을 하거나 가출을 하는 등, 일탈의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태어난 계절 
출생한 달에 따른 일간의 성격과 생활태도, 학업과 직업문제, 배우자의 이상형 등이 나타납니다.
좌측 1번의 명조는 자기 계절인 술월에 태어난 경금이라 강철금으로 볼 수 있고, 우측 2번의 명조는 반대 계절인 봄에 태어난 경금이라, 물렁쇠에 해당합니다. 강철금은 강한 불로써 제련 가공해야 유용한 보석으로 이용될 수 있어, 정화의 극을 받아 드립니다.
 
그러나, 봄에 태어난 경금은 물렁쇠라 불로 제련가공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관성의 극은 꺼리게 되고, 오히려 물을 생성해 나무를 키우는 역할을 수행하려 합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직장의 상사, 주변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반응형

 

 십성격에 따른 일주 분석
십성격에 따른 일간의 성격과 인생관을 확인하고, 일지와 시간을 통해 일간의 행동과 생할태도를 파악하여, 십성격에서 나타난 격대로 생활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좌측 1번 명조
오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오화의 여기인 비견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입니다. 비견격은 주관성과 추진력이 강하고, 식상과 재성을 향하려는 마음 또한 강합니다. 따라서, 일지에 식상이 위치해야 자신의 격대로 살아갈 수 있다고 볼 것입니다.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신강한 비견격 명조의 일지에 관성이 오게 되면, 자신의 격대로 살수 없는 명이 됩니다. 여명에게 관성은 남편에 해당하고, 남명은 직업으로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직장에서 갈등과 충돌이 생기는 명조가 됩니다.
 
▸우측 2번 명조
같은 병화일간이지만, 자월의 여기인 임수가 천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입니다. 편관격은 인성의 통관이 되어야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간 병화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투출하여 군인이나 검찰, 검찰 또는 의료계 등, 강한 직업군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편관격의 명조가 일지에 식상이나 재성을 보게 되면, 일간 병화는 월간 임수의 충극으로 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시달리는 명조로 바뀌고 맙니다. 이처럼, 일지나 시간의 십성은 월지의 격대로 살수있는 지가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