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 - 독립과 자수성가를 나타내는 건록

 
 건록이란?  
건록은 건강과 자수성가를 나타냅니다. 청,장년기에 속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완숙한 단계로, 지와 덕을 겸비한 안정적이고 성숙한 인생의 황금기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는 좋은 시기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헤, 따르는 사람이 없을 수 있습니다.
 
 건록의 성향
월지나 일지가 건록이면 성품이 부드럽고 머리가 총명하며, 체력도 왕성해 자수성가의 타입으로 봅니다. 건록은 일지가 비견이라 독립심과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따라서, 배우자와는 불화나 갈등이 있기 쉬우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특히 여명의 경우, 가정보다는 사회활동을 우선시하게 되어 부부간의 갈등 요인이 됩니다. 남편이 아내의 성향을 수용할 수 있는 이해심이 깊은 사람이어야 원만한 가정이 될 것입니다. 건록은 정신적인 분야가 강조되는 교육, 의료 등이 적성에 맞고, 정계나 재계도 성공가능성이 큽니다. 
 
 행운이 건록이면  
세운이 건록이면 취업을 하거나, 보직이 상승하고 재물을 취득하는 좋은 운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시기로, 특히 장년층에 속하는 40세 이후에 크게 발전하게 됩니다. 

반응형

 

 사주원국의 건록  
▸연지가 건록이면 
.조상이 부귀한 것으로 보며, 노년기에 발복한다고 봅니다.
 
▸월지가 건록이면 
.부모나 형제, 자매가 자수성가한 경우로 볼  수 있고, 초년운이 좋지 못하면 중년 이후에 발복합니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면서 활동적이라, 여명의 경우는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지가 건록이면 
.강한 자존심과 추진력으로 일처리가 명확해 명성을 얻게 되지만, 부부간에는 불화나 갈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시지가 건록이면 
.자식이 크게 발전하여 효도를 받게 되고, 노년이 안락하다고 봅니다.
 
 건록의 육친관계
▸비겁이 건록이면 
.주관이 뚜렷하고 추진력은 강하지만, 주변의 견제로 재물 취득은 용이하지 못합니다.
 
▸식상이 건록이면 
.멋과 맛을 추구하는 타입으로, 언변이 유창하고 눈치가 빨라 인정을 받습니다. 다소 교만하거나 포용성이 부족해, 윗사람과 충돌의 소지가 큽니다. 여명의 경우는 만혼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재성이 건록이면 
.재물복과 처복이 있다고 봅니다. 미인과 인연이 닫게 됩니다.
 
▸관성이 건록이면 
.처세에 능하고 후덕하여 품위있는 생활을 합니다. 자식덕이 크다고 봅니다.
 
▸인성이 건록이면 
교양과 지성의 갖추고 예의범절에 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