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3) - 일간의 생활공간, 활동공간인 일지 

 
 일간과 배우자 관계 
일간은 연주 근본으로 태어나 월주의 성장기를 거칩니다. 일주에서는 직업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하게 되고,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관계를 판단합니다. 부모와 자식은 천륜에 의한 상생관계이지만, 배우자는 극관계로 맺어진 사이라, 인연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우자 인연 
일간이 배우자와 인연이 있으려면, 일간과 배우자가 서로 향하고 있어야 인연이 있습니다. 즉, 배우자 성이 일간과 직접 극관계에 있는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위치해야 합니다. 특히, 배우자성인 관성이나 재성과 합이 되는 경우는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정관이나 정재라도 합이 되지 않은 경우는, 운에 따라 부부간의 인연의 변화가 심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남명사주로 좌측은 임수일간, 우측은 계수일간의 명조입니다. 두 명조 모두 아내성인 정재가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위치하여, 기본적으로 부부간에 인연이 깊습니다, 참고로 위에 표시된 곳에 모두 정재가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셋중에 하나만 위치해야 합니다.
 
좌측의 명조는 아내인 정재가 월간이나 시간에 위치하면, 정임합으로 묶이게 되어 부부간의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일지에 정재인 오화가 위치하는 경우는 일간 임수와 오화의 지장간인 정임 명암합의 관계라 부부간에 인연도 깊고 정도 있지만, 직접 합으로 묶이지 않아 운에 따른 변화에는 다소 약합니다.
반응형

 

우측의 명조의 경우도 같은 정재가 위치하지만, 전혀 합이나 명암합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 경우 부부간에 인연도 있고 정도 있지만, 운에 따른 변화가 다소 심하다고 봅니다. 운에서 겁재인 임수나 해수가 오게 되면,병임충이나 사해충으로 아내의 역할이 힘들어 집니다.
 
또한, 편인 신금이 운에서 오면 병신합으로 묶이게 되어, 아내의 역할을 포기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처럼 같은 정재라도 합으로 묶이는 경우에 비해, 합이 되지 않는 정재의 경우는 운에 따라 부부의 인연이 바뀌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도 위와 똑같이 해석하시면 됩니다.
 
▸배우자와의 정관계 
남녀관계에서는 양적인 성향의 남자와 음적인 성향의 여자가 만난 경우라, 기본적으로 정이 있다고 봅니다. 명조상으로는 일간과 배우자성이 음양이 조화되어야 정이 있다고 봅니다.
 
▸배우자의 덕관계 
배우자덕이 있으려면 배우자가 본연의 의무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남편이 편관이면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 드리거나 인성의 통관이 있어야 배우자덕이 있다고 봅니다. 그렇지 못하는 경우는 남편으로 인한 심한 스트래스에 빠지게 됩니다.
 
배우자 성향
비견이 위치하면 - 배우자와 음양오행이 같은 경우이다 보니, 친구같기도 하지만, 철저한 경쟁관계가 되기 쉽습니다. 
▸겁재가 위치하면 - 비견과 유사하지만,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조심스런 행동을 나타내고, 계산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식상이 위치하면 - 아내나 남편이 자식처럼 느껴져 언제나 돌봐주고 싶은 존재가 될수도 있지만, 여명의 경우 남편궁에 자식이 위치하는 경우라, 자식이 성장하면서 불화와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편재가 위치하면 - 배우자가 재성이라 남편은 돈벌어 오는 존재, 아내는 잔심부럼하는 몸종으로 보이기도 하는 사이가 됩니다.
 
▸정재가 위치하면 -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타입이라, 추진력과 승부욕은 약하지만 부부간에 인연과 정은 대단합니다.
 
▸편관이 위치하면 - 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합니다. 배우자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고 봅니다.
 
▸정관이 위치하면 -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지만 변화를 꺼리고, 엄격하면서도 자상함이 깉들인 부부사이가 됩니다.
 
▸편인이 위치하면 - 남편이나 아내가 아버지와 같이, 상대가 무관심한것 같기도 하고 부정적으로 보는것 같은 기분도 느끼게 됩니다.
 
▸정인이 위치하면 - 남편이나 아내가 엄마같이 자상해, 때로는 응석을 부리고 싶기도 하고, 나태한 면을 나타내도 이해해주는 어머니 같은 배우자상이 됩니다.
반응형

 

 일간의 행동및 생활태도
일지가 비겁이이면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해, 배우자와 갈등 충돌이 잦고,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일지가 식상이면 추진력과 승부욕이 탁월하고 결과와 실리를 중시하지만, 가정이나 조직에 얽메이는 것은 꺼립니다.
  
일지가 재성이면 일간은 적극적인 생활태도로 직업이나 사회활동에 임한다고 봅니다. 판단력과 승부욕,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금전이나 이성문제로 불화를 격기 쉽습니다.
 
일지가 편관이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일정한 틀을 지키려는 성향으로, 유연성과 융통성, 포용성이 부족헤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일지가 정관이면 여유가 있고 합리적이면서, 안정적인 성향을 가지지만, 게으런 측면도 나타납니다.
  
일지가 인성이면 이기심이 강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고 변화를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변화가 적으며, 추진력과 승부욕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일간의 가치관
.일간은 일지와 합이 되는 오행의 십성에다 가치관을 둔다고 판단합니다.
식상인 일지가 정재와 육합을 하게 된다면 정재에 가치를 둔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일간은 성실하면서 알뜰한 성향을 지닙니다. 비견인 일지가 정재와 합을 하게 되어도 역시 성실한 사람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