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4) - 노년기와 자식관계를 판단하는 시주 

 
 노년기의 직업, 재물, 건강 
시주가 흉신이나 형,충 등으로 안정되지 못한 명조에서, 시간에 편인흉신이나 편관흉신이 오는 경우는 일찍 직업 일선에서 물러나게 되고,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자식과의 정과 덕관계
시주가 안정되지 못하면서 편관흉신이나 편인흉신이 시간에 위치하면, 자식과의 정이 부족하고 자식덕이 약합니다. 따라서, 함께 기거하기 힘들고, 노후가 다소 외롭다고 봅니다.
 
 후배나 수하 등, 주변인과의 관계
일지나 시주의 식상과 재성이 안정되어 역할을 다하는 명조는 기본적으로 리드쉽이 강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열심히 일하게 되고, 그 댓가가 따르는 명조라 주변에서 따르는 사람이 많게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편관격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축월의 정화는 인성의 도움이없으면, 정화의역할인 온기와 열기를 발산하기는 힘듭니다. 월간이나 일지에 인성이 위치하면 부모덕이나 배우자덕이 큰 명조일 수 있지만, 월간에 편관인 계수가 위치합니다.
반응형

 

월간의 편관 계수는 정화여성의 남편으로, 일간 정화를 수극화로 강하게 극하게 됩니다. 이 명조에서 일지에 인성인 묘목이 위치하면 월간의 계수가 일간을 극하는 대신 일지를 생조하게 되어 남편덕이 있는 명조일 수 있으나, 일지에 편재인 유금이 위치합니다.
 
축월의 힘없는 정화가 자신의 분수도 잊은체 재물을 추구하는 명조가 되어, 남편인 편관 계수의 극은 꺼리게 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이나 충돌이 잦은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시간에 인성인 갑목이 위치한다면, 월간의 계수는 아내를 극하기보다 자식을 먼저 향하게 되어 부부간에 갈등이 약해집니다.
 
시간에 인성인 갑목이 위치한다면, 일간 정화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식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자식궁에서 일간을 도우는 격이라, 자식을 일찍두어도 부부간에 갈등은 해소됩니다. 그러나, 운에서 경금이 오면 갑경충으로 역할이 힘들고, 기토가 오면 갑기합으로 역할을 포기하게 되어 역시 갈등은 재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