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론(1) - 이상적 부부궁합
❚ 음양 오행
▸일간의 음양
남자가 양일간이면 여자는 음일간이 유리하고, 남자가 음일간이면 여자는 양일간이 좋습니다. 남자는 양기가 강하고, 여자는 음기가 강한 것이 유리합니다. 남자의 명조에 음기가 강하다면, 양기가 적당히 작용하는 여자가 좋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음양이 조화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사이의 음양이 모두 양이라면 화끈한 면은 있지만, 문제가 생기면 바로 파장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반대로, 부부가 모두 음기가 강하면, 가정의 분위기가 가라앉는 상황이 생깁니다.
참고로, 여자의 명조에서는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가 적당히 작용해야 자녀출산에 유리합니다. 남자의 명조가 음기가 강하드라도, 여자의 명조가 양기만 충만하면 임신과 출산에 애로가 생깁니다. 따라서, 음기가 강한 남자의 배우자는, 양기가 약간 강한 정도의 여성이 배우자로 좋습니다.
❚ 신강신약, 용신
건명이 신강이면 곤명은 신약이 좋고, 건명이 신약이면 곤명은 약간 신강한 것이 좋습니다. 용신은 부부간에 음양이 반대인 경우가 좋습니다.
예).남자가 목용신이면, 여자는 토나 금이 용신
부부간에 신강신약과 용신이 같으면, 인생관이나 가치관이 일치하여 의기투합이 잘됩니다. 그러나, 서로간에 양보심이 부족하여 갈등, 충돌하기 쉽고, 세운의 길흉이 같아 좋은 해에는 더없이 좋지만, 흉운에는 파장을 맞기 쉽습니다.
반응형
❚ 과다한 기운 또는 흉신
과다한 기운이나 흉신이 상대에게 유리하게 작용해야 합니다.
예). 남명에게 목오행이 태왕한 경우, 여명에게는 목오행이 길신이거나 통관으로 유리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목오행이 태과한 명조라, 당연히 목오행이 기신에 해당하지만, 유통이 되지 않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배우자는 용신이 화오행이 되어 남편의 명조에서 기신인 목오행을 유통시켜주는 명조의 여성이 좋습니다.
❚ 조후
건명이 양월태생이면 곤명은 음월태생이 유리하고, 건명이 음월태생이면 곤명은 양월태생이 좋습니다. 이부분은 제일 상단 부분의 음양오행과도 관련이 깊은 부분입니다. 그러나, 정반대의 계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의 출생월이 한겨울인 자월인데, 여자 월지가 한여름인 오월이면, 함께 어떤일을 추진할 때 갈등이 생깁니다. 따라서, 음양이 반대되는 계절이 유리하지만, 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의 해소
배우자궁에 충이 있는 경우, 상대방의 배우자 궁의 글자와 합이 되면 충은 해소됩니다.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지와 월지가 진술충을 이루게 되어, 사회생활이나 가정에서 이동, 변동이 잦게 되고, 불안정합니다. 남편의 월지와 일지가 진술충이 되는 경우, 일지가 유금인 여성을 아내로 두게 되면 . 일지 진토는 아내의 유금과 진유합을 이루게 되어 진술충이 해소됩니다.
또한, 일지가 유금인 여성이 아니라도, 월지가 묘목인 여성도 좋은 아내가 됩니다. 남편의 명조에서 진술충을 이루는 월지 숥토가, 아내의 월지 묘목과 묘술합을 하게 되어, 역시 남편의 진술충은 해소됩니다. 충이 해소되면, 당연히 그동안의 이동, 변동이 줄어들고 안정된 생활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 일간과 배우자성
일간은 배우자성인 관성 또는 재성과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성이 제 위치에 없거나 있더라도 외면하고 있으면 부부간의 인연과 덕이 없습니다.
해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정재인 시간의 병화는 계수 일간의 아내입니다. 남편인 계수와 아내인 정재 병화는 서로 이웃하면서 음양이 조화되어, 부부간에 정이 있습니다. 신강한 일간 계수가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재물을 축척해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라, 부부간의 덕도 있는 명조로 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지의 신금입니다. 아내인 시간의 정재 병화는 화극금으로, 앉은자리 신금을 향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아내인 병화 여성은 남편에 의지하는 명조가 아니라, 자신도 화극금으로 재성을 추구하게 되어,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을 통해 자신도 결실을 이루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남편인 계수를 향하지 못하는 명조입니다. 이처럼, 배우자성인 재성이나 관성이 일간과 이웃하고 있드라도, 재성이나 관성이 일간을 향하지 못하고 외면하는 경우는 배우자덕이 없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계수일간의 남성은 아내덕이 없는 명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