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운(1) - 내사주에 나타난 남편덕, 육친운 살펴보기
❚ 부부간의 인연
부부간에 인연이 있으려면 배우자의 별인 관성이나 재성이 일간과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서로 향한다는 것은 일간과 직접 극이 가능한 월간, 일지, 시간에 위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성 본인이 정화일간이라면 남편성인 관성이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위치해야, 부부간에 인연이 크다고 봅니다. 물론, 관성이 충극되지 않아야 합니다.
1.월간 임수
일간과 정임합의 관계라 부부간에 인연도 있고, 음양이 조화되어 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의 윗자리라 다소, 아내를 간섭하고 통제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2.일지 해수
일지해수의 지장간에는 무토, 갑목, 임수가 위치하고, 본기인 임수와 일간 정화가 명암합의 관걔를 이룹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인연도 깊고 정도 있다고 봅니다. 다만, 남편이 아래에서 아내를 받드는 경우라, 아내가 주도권울 가지기 쉽습니다.
3.시간 임수
일간과 남편인 시간임수는 음양이 조화되고, 직접 극하는 옆자리에 위치하면서 정임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인연도 깊고, 정도 있다고 봅니다. 다만, 시간의 임수는 일간의 아랫자리라, 일간이 보호하고 통제하는 남편이거나 연하의 남편이기 쉽습니다.
반응형
❚ 부부간의 정
부부간에 정이 있으려면, 일간과 배우자성의 음양이 조화되어야 합니다.
1.월간, 시간의 임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의 정이 부족합니다. 이 경우는 충까지 발생하니 갈등도 많은 명조가 됩니다.
2.일지 자수
일간 병화와는 음양이 조화되어 부부간에 정은 깊다고 봅니다. 그러나, 첫번째 명조의 정화는 일지 해수와 정임명암합을 이루지만, 병화일간의 경우는 명암합이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첫번째 경우보다 부부간의 인연이나 정이 다소 약할 수 있다고 봅니다.
❚ 부부간의 덕
배우자덕이 있으려면 남편은 남편역할을 다해야 하고, 아내는 아내역할을 다하는 경우, 배우자 덕이 있다고 봅니다. 남편은 가정경제를 책임지면서 아내를 보호하는 역할이 우선하고, 아내는 가사와 육아가 우선입니다.
병화일간의 여성명조에서 월간에 편관 임수가 위치하여 병임충입니다. 월간 임수는 일간 윗자리에 위치하면서 충하는 경우라 남편과 아내는 불화와 갈등이 큽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지에 인목이 위치하면, 남편인 월간 임수는 아내를 충하기보다는 동주한 지지의 인목을 우선적으로 생조하게 됩니다.
생조를 탐하다보니 극하는것을 잊는다하여 [탐생망극]이라 합니다. 다시말해 남편인 임수는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아내인 일간 병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병화와 남편인 월간임수의 인연과 정, 덕관계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배우자성인 남편 임수가 월간에 위치하여 일간과 직접 극하는 관게라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일간 병화와 편관 임수는 같은 양오행이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기자기한 부부애는 부족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남편덕을 살펴보면 남편 임수가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우라, 남편덕이 큽니다.
반응형
남편인 임수입장에서 사주를 재구성한 경우입니다.
만약, 인목이 월지가 아닌 일지에 위치하는 경우는 어떤지 살펴보기로 합니다. 이 경우는 월지에 목오행이 오면 남편복이 크게 되고, 월지가 자수면 역시 천간 임수의 동조를 받는 일지 자수가 수생목으로 일지 인목을 생조해 남편덕이 큽니다.
그 외의 경우, 남편인 월간 임수와 일간 병화는 병임충으로 인해 갈등, 충돌이 큽니다. 다만, 일지가 남편인 임수가 생조하는 기운이라, 다소간의 완화책은 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