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운(3) -내사주에 나타난 남편복 판단

 여자의 남편복 

남편궁이나 남편성인 관성이 충극없이 안정되고, 남편 관성이 식상을 향하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면 남편복이 큽니다. 반면, 원국의 음양오행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서, 남편성인 관성과 배우자궁인 일지가 충극이 되거나 일간과 관성이 외면하면 남편복이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남편복 없는 명조
계신정병사해유신
 
▸격국용신 
관살혼잡의 신약한 여명의 명조입니다.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해, 월지자체의 십성인 비견격으로 봅니다. 신약한 명조라 관성과 일간의 통관 역할을 하면서 일간을 생조할 인성 토오행이 용신, 비겁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원국환경
자기계절에 태어난 일간 신금은 잘 가공된 보석이라, 밝은 태양 아래에서 자신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편관인 월간 정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 약한 촛불이라, 일간을 보석으로 나타내기 힘들고, 앉은자리 월지 유금을 극하는 것이 우선이라, 관성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연간 병화는 일간 신금과 음양이 조화되고, 보석의 가치를 빛내줄 밝은 태양으로 합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그러나,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앉은자리 통근하지 못해 힘이 부족하고, 연지 신금을 극하는 것이 우선이라 인연이 약합니다.
 
시지 사화는 일간 신금과 동주하거나 옆자리에 위치하지 못해, 직접극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간 신금의 생조를 받는 일지 해수와 시간 계수에 의해 제거된 상태라 역시 인연이 없습니다.  
 
▸신금일간의 남편복
연간의 병화는 초년에 만난 남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연지 신금을 향하게 되고, 월간 정화도 월지 유금을 향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연간의 정관 병화는 연지 신금의 남편에 해당하고, 편관인 월간 정화는 월지 유금의 남편입니다.
 
시지 사화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이지만, 일간 신금과 이웃하지 못해 직접극이 성립하지 않고, 주변 수오행에 의해 제거된 상태라 인연이 없습니다.일간 신금은 빛나는 보석으로 남편인 병화에 의지하여,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생활을 원하지만, 원국의 관성이 이를 충족하지 못해, 만나는 인연은 모두 파경으로 치닫게 됩니다. 
 
더구나, 시지 사화는 노년에 만난 병약한 남자로, 믿고 의지하기에는 힘이 부족합니다. 관성이 과다하면서 혼잡한 경우, 주변에 남자는 많지만, 정작 내남자는 없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남편 입장에서 사주 재구성
초년의 남자인 연간 병화입장에서 사주를 재구성해 봅니다. 당연히 앉은자리 정재 신금이 병화의 아내가 됩니다. 편관인 정화 역시 일간인 신금보다는 앉은자리 유금이 우선이라 유금의 남편입니다. 따라서 초,중년에 만난 남자와는 인연이 부족합니다.
 
  
시지 사화의 입장에서 구성해본 명조입니다.
일간 신금과 월지 유금은 정재로 음양이 조화되는 정이가는 여자입니다. 그러나, 유금은 해수를 부추겨 사해충을 이루게 됙고, 일간 신금은 역시 일지 해수와 시간의 계수를 생조해 사화를 극하게 됩니다. 결국, 시지 사화 남자는 여자를 만나면 자신이 망가지는 사람이기 쉽습니다.
참고:
일간 변경에 의한 사주의 재구성은 플러스운세력에서 제공됩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