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운(4) - 내사주에 나타난 아내와 인연, 정, 덕관계
❚ 배우자 인연
아내와 인연이 있으려면 원국이 음양과 오행이 조화되고, 일간과 아내의 별인 재성이 서로 향하고 있으면서, 배우자성인 재성과 일간이 합을 이루면 운에 따른 부부인연의 변화가 적습니다.
본인이 무토일간이라면 아내인 정재 계수가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위치하면서 일지나 재성의 충극이 없어야 부부간에 인연이 큽니다. 그밖의 위치에 정재가 위치하면 부부간의 인연이 약해, 주말부부나 별거같은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월간 정재
월간은 부친궁이지만, 일간과 합이되는 정재는 아내로 봅니다. 일간과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있습니다. 또한, 일간과 서로 향하고 있어 부부간에 인연이 큽니다. 그러나, 월간은 일간의 윗자리라 아내가 가권을 쥐고 가장 노릇을 하기 쉽고, 연상의 아내일 수도 있습니다.
일간 무토는 월간 계수와 무계합을 이룹니다. 일간 무토는 사주의 주체라 합화로 인해 변하지는 않지만, 화오행으로 변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대운이나 세운에서 또다른 계수가 오드라도 이미 화오행의 의미가 포함되어 곁눈질을 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아내인 계수도 역시 수오행이면서 화오행으로 변한 의미가 추가되어, 운에서 또다른 무토가 오드라도, 이미 화오행으로 변한 의미라 흔들리지 않게 되고, 강한 화오행이 오드라도 충관계가 생기지 않아 부부간의 인연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일지 정재
일지에 처성인 정재가 위치하면, 아내가 남편을 하늘처럼 받드는 경우로 봅니다. 무토일간은 일지 자수의 정기인 계수와 무계명암합을 이룹니다. 부부간에 정도 있고, 인연도 큽니다. 그러나, 일지 자수는 무토와 직접합을 이루지 못하는 관계로, 강한 토기운이나 화기운이 운에서 오게 되면, 부부인연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시간 정재
월간 정재의 경우처럼 부부간의 인연과 정이 대단합니다. 다만, 일간의 아랫자리라 일간이 보호하고 감독해야 하는 대상으로 여겨, 다소간의 간섭이나 통제는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의 경우는 연하의 아내이거나 늦게 결혼하는 만혼의 의미도 지닙니다.
❚ 아내와의 정관계
남편인 일간과 아내인 재성의 음양이 조화되고, 합을 이루면, 특히 정이 깊다고 봅니다.
▸월간 편재
월간의 편재는 재성이지만, 아내가 아니라 부친으로 봅니다. 월간 재성의 경우, 일간과 합이되는 경우만, 아내로 판단합니다.
▸일지 정재
일간과 아내인 정재 해수가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깊다고 봅니다. 또한 일간과 정재가 동주하고 있어 부부간에 인연도 큽니다. 그러나, 일간과 해수가 명암합을 이루지 못하는 관계로 첫번째 예시 보다는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다소 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에 따른 인연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 편재
일간과 시간의 편재 계수는 서로 옆자리에서 향하고 있어, 부부간의 인연이 큽니다. 그러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의 정이 부족할 수 있고, 운에서 무토가 오면 무계합으로 인연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의 편재는 연하의 의미를 가지거나 만혼의 의미도 포함됩니다.
❚ 처덕
일지와 재성이 강하면서 충극없이 안정되고,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계해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은 부친궁이지만,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겁재가 위치하고, 월지는 모친궁이지만, 모친인 인성을 설기하는 비견이 위치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부족한 명조입니다. 따라서, 금전적 문제 등으로 안정된 생활을 보내기 힘들어, 어려운 환경의 성장기를 거치게 됩니다.
반응형
그러나, 장년기에 들어서면서 일간의 강한 힘을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재물을 취득하는 명조입니다. 시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한 강한 편재입니다. 천간으로 드러난 강한 편재라 큰 재물일 수도 있고, 주관성이 뚜렷한 아내일 수 있습니다.
일간과 아내인 편재 병화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잔정은 부족하지만, 일간과 옆자리에 위치해 부부간에 인연도 큽니다. 또한, 시간의 병화는 일간의 아랫자리라, 연하의 여성이거나 늦게 만나 결혼한 사이일 수도 있습니다. 일간 임수는 앉은자리 식신을 생조하게 되어 병임충은 해소됩니다.
일간 임수는 자신의 강한 힘을 발산해 재물을 축척하는 좋은 명조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수성가를 이루는, 처덕이 대단한 명조입니다.
아내인 시간의 계수입장에서 사주를 재구성해 본 것입니다.
병화일간 입장에서 남편인 임수는 편관 칠살이지만, 앉은자리 인목을 생조하게 되어 병임충이 해소됩니다. 남편인 편관 임수는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아내인 병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남편입니다. 따라서 이명조의 경우 남편덕이 큰 명조일 수 있습니다.
▸일간변경
플러스운세력을 이용하시면 사주 주체인 일간을 다른 궁위의 오행으로 바꾸어, 육친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