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의 선구자이자 사회운동가, 화가, 시인, 조각가 언론인으로 활동
한국 최초의 서양화가
본관은 나주
호조참판의 조부, 시흥군수를 지낸 부친의 5남매중 둘째딸
1.학력
.수원 삼일여자고등보통학교
.경성 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
.일본 도쿄 여자미술학교 유학과 전문학사
2.결혼과 이혼
.1914년 일본 유학중, 유부남인 시인 최승구와 열애
.1916년 양가의 반대를 뿌리치고, 유부남인 최승구와 약혼을 감행했으나 최승구가 결핵으로 요절.
.시인 이광수가 허영숙과 연애하면서 삼각관계 연애로 화제
.1919년 3.1만세운동 참가혐위로 투옥
.1920년 석방을 도운 김우영과 결혼
.1927년 만주, 프랑스, 미국 등을 여행 - 조선최초 구미를 여행한 여성 칭호를 얻음
.프랑스에 체류중, 파리의 외교관이자 남편의 친구인 최린과 불륜으로 이혼
.최린과도 다시 결별
3.파격적 주장과 잦은 외도
.사랑의 자유, 잦은 외도 등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음
.이혼 고백서를 통해 혼외정사는 진보된 사랑이라 주장.
.자유연애론을 통해 혼외정사는 도덕이나 법률이 아닌 취미라고 주장.
.자식은 에미의 심장을 떼어먹는 악마라는 글로 아동학대 논란
4. 나혜석의 몰락
. 혼외정사를 옹호하는 주장으로 가정의 행복을 위협한다는 비난과 부정한 여자라는 낙인이 찍히게 됨
.1930년 수덕사 인근에 머물면서 불교에 심취
.만년에는 탕녀, 은둔자 등 악평속에 사회적 냉대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신경쇠약증세를 보임.
.죽는 순간까지도 자식에 대한 미련으로 요양원 탈출까지 시도했으나, 결국 길에서 쓰러진 채 발견
.행려병자, 무연고자로 처리됨,
참고 : 수원에는 여성운동가 나혜석을 기리는 뜻으로 [나혜석거리]가 있음

❚ 일주풀이
▸일주
신금은 제련가공된 보석인 데, 일지가 해수라 맑은 물로 잘닦은 빛나는 보석입니다. 빛나는 보석을 물로 닦기까지 했으니 광채가 드높습니다. 당연히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높고 도도한 자태를 드러내게 됩니다. 실제로 신금일간의 경우 미녀가 많다고도 알려집니다.
▸일지
일지는 상관 해수입니다.
상관은 사회통념으로 지켜져 오던 관성의 틀을 바꾸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제도든, 관습이든, 법률이든 기본적으로 부정하는 성향이 내재된다고 볼 것입니다. 또한,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남편인 정관이 와야 하는 자리인데, 정관을 극하는 상관이 위치한 경우라 배우자 인연이 불리합니다.
▸일지 지장간
일지 해수의 지장간에는 정인 무토, 정재 갑목, 상관 임수가 있습니다. 상관 생재로 자신의 재주로 안정된 재물을 얻게 됩니다.
▸12운성 목욕
목욕지는 철부지 어린이와 같아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나 이루어야 합니다. 성적인 부분도 꺼리낌없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더구나, 상관이 목욕지라, 기존의 관습이나 제도, 규율, 규칙과 상관없이 일을 추진하려는 성향도 생깁니다.
▸12신살
지살은 역마와는 다르게 가까운 거리를 항시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립니다. 가만히, 집안에서 살림만하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금여성, 현침살
금여성은 금수례로, 부자집 출생인 경우가 많고, 주변의 도움이 크다고 봅니다.
현침살은 남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직선적으로 입바른 소리로 상대방의 아픈곳을 찌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신살, 극각살
고신살과 급각살로 인해, 만년에는 주변의 냉대롸 멸시속에 외롭게 지내다 길에서 객사하는 운명을 맞았는지도 모릅니다.
❚ 격국용신
▸격국
월지 진토의 지장간인 을목, 계수, 무토 중 어느 것도 천간에 투출하지 않아,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인격으로 봅니다. 정인격은 학문으로 살아가는 사주입니다. 그러나, 월지 진토는 연지 신금에 힘을 빼앗기면서 천간의 임수와 일지 해수의 역극을 받고 있어 힘을 쓰기 힘듭니다. 학자로서의 길만 걷기가 쉽지 않다고 봅니다.
▸용신
시주를 알지 못하는 관계로 연주, 월주,일주의 3주로만 본다면 연지 신금과 원지 진토가 일간의 세력이라 약신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경우, 용신은 식상인 수오행이 되고, 희신은 재성인 목오행이 해당합니다. 상관이 용신이면 자신의 말이나 재주로 살아가는 명조입니다. 여명이면 자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일 수도 잇습니다.
❚ 기타원국 해석
▸상관견관
연간의 정관 병화를 상관인 월간 임수가 상관 견관하고 있습니다. 연간의 정관은 어릴 시절부터 아는 남자친구일 수도 있고, 대대로 전해져 오던 풍습이나 관습, 재도, 규율, 규칙 등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정관을 월간의 임수가 잘못된 것이라고 부정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천간에서의 밖으로 드러나는 상관견관이라, 세상사람들에게 지금까지의 관습이나 제도, 규율,규칙이 잘못되었다고 공표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자유연애론이나 혼외정사 주장 등이 간행물로 인쇄되어 공표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상관견관의 경우, 언제나 구설이 따르기 쉽고, 가는 곳마다 시비가 생기기 쉬우니 언행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진해원진
인성격이면 모친이 중심이 되는 사주이지만, 자신의 몸에 해당하는 일지와 진해 원진입니다. 당연히 부모와 어느정도 갈등이 상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진흙으로 물이 흙탕물이 되는 경우라, 부모가 자신의 삶을 방해하고 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운
남편성에 해당하는 십성은 연간의 정관 병화입니다. 병신합을 이루는 관계로 음양이 조화되어 간절한 사랑입니다. 그러나, 월간 임수로 인해 함께 하지 못하니,이루지 못한 첫사랑입니다. 배우자궁은 일지로 정관이 위치해야 하는 자리이지만, 정관을 극하는 상관 해수가 위치합니다.
배우자운이 이렇듯 약하니, 자유연애를 주장하면서 여성운동으로 열애를 즐겼지만, 정작 자신과 함께할 배우자는 없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식운
남편운은 약해도 원국에 자식에 해당하는 식상이 존재합니다. 월간 임수, 일지 해수, 연지신금의 지장간 속에 상관 임수, 월지 진토 속에 식신인 계수가 있습니다. 신금 여성에게 상관은 아들 , 식신은 딸입니다. 사주와 같이 실제도 아들 셋, 딸 하나를 두고 있습니다.
❚ 길운과 흉운
▸길운
상관인 임수나 해수, 재성인 목기운도 좋은 운입니다. 또한, 편관인 정화가 와도 정임합살로 명예가 높아집니다.
▸흉운
정환인 병화가 오는 것도 자신의 일을 방해하는 요소라 좋지 못합니다.
더구나, 일지 해수와 충이되는 사화, 원진이 되는 진토도 상당히 강한 흉운에 속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