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겁이 재성을 극하는 경우의 해석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5. 10. 25. 10:12

비겁이 재성을 극하는 경우의 해석

재성은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이 소유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재물에 해당하며, 육친적으로는 부친이나 시모, 아내가 해당됩니다.     
 
❚ 일간이 정재를 극하면
일간과 정재는 음양이 조화되어, 안정된 재물이나 법적인 아내로 봅니다. 사회적으로 아내 이외의 여자도 해당하지만, 헤어지기 힘든 관계로 봅니다. 일간이 정재를 향하면 계산적이면서 안정지향적, 긍정적, 낙천적으로 여유있는 생활을 즐기게 됩니다.
 
또한, 정재는 일간의 타고난 재물로, 남명의 경우 처덕이 많다고도 봅니다. 양일간이 정재를 극하는 경우는 일간과 재성은 상극관계이지만 음양이 조화되어 합을 이루게 됩니다. 합이 되는 정재는 부부간의 인연과 정, 덕이 크고,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는 공직이나 행정직 등 안정위주의 직업을 택하게 됩니다. 일간이 정재와 합을 하게 되면, 재성에 대한 집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남명은 처덕이 있고, 아내의 내조가 지극하지만, 집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일간이 편재를 극하면
편재는 힘과 능력이 있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임자없는 재물로, 육친적으로는 부친이나 시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능력이 부족하거나 노력하지 않으면 가질 수 없는 재물에 해당합니다. 남명의 경우, 부부간에 정이 부족해 갈등이나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일간이 편재를 향하면 항시 분주한 타입으로 재물의 입출입이 크고, 주거나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는 순발력과 민첩성이 뛰어나고 이재애 밝아, 직장생활 보다는 자영업이나 영업활동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이 편재를 향하면 일간에게 주어진 재물이 아닌, 항시 경쟁하고 쟁취해야 하는 재물이라, 심리적으로 다소 불안하고 초조한 면모도 생깁니다. 또한, 재물 만능주의의 사고 방식으로 인해, 체면이 손상되거나 천박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 비겁이 정재를 극하면
정재는 일간의 재물이나 아내에 해당하는 십성입니다. 일간이 아닌 다른 비견이나 겁재가 정재를 향하게 되면, 동료, 친구 또는 경쟁자들이 아내를 탐내는 경우가 될 수도 있고, 아내가 정부를 둔 경우도 해당됩니다. 또한, 친구나 동료들의 유혹으로 금전이나 재물을 빼앗기는 상황도 생깁니다.
 
이 경우, 동업이나 보증 등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겁재가 정재와 동주하거나 서로 향하고 있는 경우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토일간의 남명사주로 연간 계수는 편재, 월간 임수는 정재로 재성이 2개 있습니다. 특히 월간 임수는 일간 기토와 음양이 조화되어 정도 있고, 바로 옆자리에 위치해 인연도 있어 보이지만, 기토의 아내가 되기는 힘든 상황일 수 있습니다. 
 
월간의 정재 임수는 동주지지에 겁재인 술토가 위치합니다. 다시말해 겁재인 술토의 아내에 해당하고, 연간의 편재 계수는 축토의 아내입니다. 일간 기토의 경우 주변에 여자는 많지만, 자신의 여자는 없을 수도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 비겁이 편재를 극하면
편재는 큰 재물이나 부친, 시모가 해당합니다. 일간이 아닌 비견이나 겁재가 편재를 향하고 있으면 재물의 손실애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편재는 겁재의 입장에서 보면 정재에 해당하여, 일간이 열심히 노력해도 결실은 겁재의 소유가 되고 맙니다. 육친적으로도 편재는 겁재의 법적인 아내로 일간의 소유가 될 수 없는 사이가 됩니다. 
 
일간이 편재와 인연을 맺게 되드라도, 편재에게 정관인 겁재가 나타나면, 아내인 편재는 변심을 하개 됩니다. 비겁이 편재를 향하고 있는 명조의 경우, 사업을 하거나 동업 또는 보증 등을 하게 되는 경우, 친구나 동료들로 인해 어려움이 생기기 쉽습니다.    
 
병화 남성의 명조로, 월지 오화의 입장에서 재구성한 사주입니다. 원국에서 재성은 월간의 편재가 유일합니다. 하지만, 월간의 편재 경금은 겁재인 월지 오화와 동주하고 있어, 병화일간의 재물이 되기 힘들고, 육친적으로도 아내가 되기 힘든 편재입니다. 
 
일간 병화입장에서 월간의 경금은 편재이지만, 겁재인 월지 오화 입장에서는 정재에 해당됩니다. 또한 월간 경금은 겁재인 오화와 동주하고 있어, 겁재인 월지 오화의 재물로 봐야 하고, 오화에게 경금은 정재라 육친적으로도 법적인 아내로 볼 것입니다. 
 
또한, 월간의 편재 경금은 부모의 재산으로도 볼 수 있지만, 그 부분도 병화일간이 차지하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가 군겁쟁재의 사례에 속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병화일간은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동업을 하거나 보증 등을 하게 되는 경우, 비겁으로 인한 재물의 손상을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