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상과다-사주에 과다한 식상의 해석
❚ 식상과다란? .
사주에 식신이나 상관이 3개 이상되는 경우가 식상과다에 해당합니다. 식상이 과다하면 하고싶은 일이 많아 벌려놓은 일은 많지만, 노력에 비해 결실이 부족합니다. 신체적으로 힘들고 고달픈 일이 많아, 건강상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과다 평가하여 주변과 화합하기 힘들어 고독하기 쉽고, 자녀와의 인연이 박해 노후가 쓸쓸할 수 있습니다.
▸식신이 과다하면
원칙과 소신이 부족하고 자기 주장이 강해 부부간이나 주변과 불화나 갈등, 충돌이 잦기 쉽습니다. 일의 시작은 잘하지만, 추진력이 약해 결실이 부족하고, 의식주가 불안하기 쉽습니다. 관성을 극하여 용납하지 않으니 역동성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백수일 경우도 생깁니다.
▸상관이 과다하면
언변이 유창하지만, 차분함과 침착성이 부족하고, 호기심이나 과시욕으로 인해 주변에 대한 참견이 심합니다.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불안하고, 타인을 이해, 배려하는 마음도 약합니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자신의 노력이나 주변에 대한 배려에는 철저한 계산이 따르기 쉽습니다.
반응형
▸식상혼잡으로 과다하면
한분야에 집중하지 못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가정과 직장에 안주하기 힘듭니다. 자유분방한 생활과 규율, 규칙을 무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대인관계는 물론, 직업관계에서도 구설과 시비가 따르기 쉽습니다.술과 이성을 밝히는 타입이라 가정이나 직장의 틀에 메이는 것을 꺼려 배우자와 인연과 정, 덕이 부족합니다.

❚ 건강 .
식상이 과다하면 일간의 힘을 소진시키게 되어, 심신이 허약하거나 잔명치레가 잦고,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추가로 운에서 식상이 들어오거나 관성운이 오면, 관재구설이나 건강문제, 재산문제 등 어려움이 생기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성별에 따른 특성 .
▸여명사주
식상이 과다하면 남편인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남편과 불화하거나 갈등이 잦게 됩니다. 허약한 남편을 대신할 남자를 찾거나 화류계와 인연이 닿을 수도 있습니다. 자식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자식이 성장하면서 남편과 사이가 멀어지는 득자별부의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남명사주
색을 밝히는 타입이라 한눈을 팔거나 외도 가능성도 큽니다. 식상은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자식덕이 약할수도 있습니다.
❚ 식상과다의 해소 .
식상이 과다하면 정력이 약해지고, 위장계통의 질병에 노출되기도 쉽습니다. 재성으로 식상의 힘을 줄여나가거나, 인성으로 순화시켜야 합니다. 재성은 놀고, 즐기는 유희나 오락, 여행 등으로 해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상이 과다하면 명예나 안정, 체면 등을 소중히 하고, 학문 등으로 자기를 수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직업 .
사주에 식상이 과다하면 관성을 약화시키는 경우가 많아, 명예나 관직과 인연이 약합니다. 지도자 보다는 참모직이 좋습니다. 타인이 지시나 충고를 꺼리고,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인해 직장생활이나 조직생활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손재주가 뛰어나 예술계통이나 특출한 아이디어나 언변을 이용한 집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기존의 관습이나 규율은 물론, 상사의 지시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해외로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