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과다-사주에 과다한 관성의 해석
❚ 관성과다란? .
사주에 정관이나 편관이 3개이상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관성은 자신을 통제하고 규율하는 기운인데, 관성이 많게 되면 조심과 자제심이 지나쳐 압박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관성이 지나치면 허세와 허풍,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경거망동으로 인한 후회가 잦게 됩니다.
자신의 주변환경이 모두 자신을 극하는 기운이라, 자신이 책임질 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항시 따라다니는 격입니다.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주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다혈질적인 성향에 공격성과 난폭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허약하여 큰 일을 하기 힘듭니다.
직업적으로도 이동, 변동이 잦아 가정이 안정되기 힘들고, 명예실추나 체면손상 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남을 의식치 않는 행동으로 폭력적, 극단적 행도을 하기 쉽고, 매사 부정적인 성향으로 직장문제, 가정문제, 건강문제가 생깁니다. 관살이 강해도 일간이 관살을 제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능력자로서 권력을 누리게 됩니다.
▸편관이 과다하면
칠살의 기운인 관살이 강한 경우라, 일간은 말이나 활동에 제약이 많이 따르게 됩니다.
▸정관이 과다하면
직장의 이동변동이 잦고, 여명의 경우 늦게 결혼하는 것이 인생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관성혼잡이면
여러가지 기운으로부터 통제를 받는 격이라 여명은 남자가 자주 바뀌거나 복잡할 수 있고, 화류계와 인연이 닿을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돌출된 언행을 하기 쉽고, 통제력 상실로 인한 힘든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 성별에 따른 특성
▸여명이 관성과다이면 .
관성이 과다하거나 혼잡하면, 남자가 주변에 많은 경우라, 많은 남자들에게 인기를 끌거나 인연을 맺기 쉽습니다. 관살혼잡의 여명인 경우, 여러 남자와 인연을 맺은 후에 결혼해야 안정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또한, 평생 직업여성으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고, 배우자 인연이 약해 일부종사가 힘들거나, 건강에 문제로 단명하기 쉽습니다.
▸남명이 관성과다이면 .
관살은 재성을 설기시키므로 아내가 병약하거나 사치를 즐기는 경향이 강할 수 있습니다. 관살이 강한데 인성이 없으면 사기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남명사주에서 관성은 자식에 해당하니, 자식이 성장하면서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 관성과다의 순화
공부나 수양, 종교 등, 인성으로 강한 관살을 유통시키면, 능력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직업
관살과다의 명조가 싱강한 경우는 군인이나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이나 의료계나 첨단산업 등,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강한 직업군에서 능력을 발회하게 됩니다. 여명의 경우, 남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을 갖거나 화류계에 종사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