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팔자의 지지합(2) - 삼합의 지지합과 지지합화


[삼합이란]
.삼합은 사주팔자의 지지중 3개가 합을 하여 새로운 오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삼합의 종류]
.해묘미 삼합 목국 =>  해, 묘, 미 3개의 오행이 나란히 붙어 새로운 오행 목으로 변화하여 목국을 만듭니다.
.인오술 삼합 화국 =>  인, 오, 술 3개의 오행이 나란히 붙어 새로운 오행 화로 변화하여 화국을 만듭니다.
.사유축 삼합 금국 =>  사, 유, 축 3개의 오행이 나란히 붙어 새로운 오행 금으로 변화하여 금국을 만듭니다.
.신자진 삼합 수국 =>  신, 자, 진 3개의 오행이 나란히 붙어 새로운 오행 수로 변화하여 수국을 만듭니다.
 

[삼합의 조건]
.합을하는 3글자는 나란히 붙어 있어야 합니다. 
 삼합을 하는 3글자 사이에 다른 오행이 있으면 삼합은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해, 묘, 미 삼합의 모든 글자가 지지에 .있지만, 중간에 신금이 있어 삼합이 되지 못합니다.

.합을 하는 지지와 충이 함께 존재하면 연간의 지지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합니다.
  
.위 명조는 해, 묘, 묘 삼합을 지지에 나란히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합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년지 축토와 월지 미토가 충을 일으키게 되어 해묘미 삼합-목국이 되지 못합니다.
  대신, 충을 당하지 않은 시지 해수와 일지 묘목이 반합을 이루게 됩니다.
  반합은 중간자가 빠지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삼합의 구성 방법]

.삼합은 십이지지의 생지, 왕지, 고지를 하나씩 합한 형태로 구성됩니다.

.목국은 직전 계절인 겨울의 생지인 亥(해)수와 봄의 왕지인 卯(묘)목, 다음 계절인 여름의 고지인 未(미)토가 모여 목국을 형성합니다.

.화국은 직전 계절인 봄의 생지인 寅(인)목과 여름의 왕지인 午(오)화, 다음 계절인 가을의 고지인 戌(술)토가 모여 화국을 형성합니다.

.금국은 직전 계절인 여름의 생지인 巳사(사)화와 가을의 왕지인 酉(유)금, 다음 계절인 겨울의 고지인 丑(축)토가 모여 금국을 형성합니다.

.수국은 직전 계절인 가을의 생지인 申(신)금과 겨울의 왕지인 子(자)수, 다음 계절인 봄의 고지인 辰(진)토가 모여 수국을 형성합니다.

[참고]
생지 
 . 특정 계절이 시작됨을 나타냅니다.
 . 인 사 신 해 가 생지가 됩니다.
  
왕지 
 .특정 계절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때를 말합니다.
 .묘 오 유 자 가 왕지에 속합니다.

고지 
 . 특정 계절의 기운이 쇠퇴함을 나타냅니다.
 .진,미, 술, 축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고지는 전계절의 기운을 갈무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봄의 고지인 진은 전계절인 수의 창고가 됩니다.
  .진 : 수의 창고
  .미 : 목의 창고
  .술 : 화의 창고
  .축 : 금의 참고
 
[삼합의 작용]
 .삼합은 서로 생조하는 관계이므로 가정지합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반합]
 .사주원국에서 삼합의 두글자로만 합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반합은 삼합의 3글자 중에서 왕지는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신자신 삼합을 이루지 못했지만 수국의 중심자인 자수를 포함하여 신금이 나란히 하므로 반합을 이루게 됩니다.
  
[삼합이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는 경우]
.합을 하는 지지가 자신의 기운을 천간에 투출시킬 때
.주변에 자신과 같은 오행이 있을 때
.자신을 생하여 주는 오행이 있을 때는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들은 반합의 경우도 동일 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년월일지가 사유축으로 삼합을 이루었으나 지지에 사화와 동일한 오행이 있는 경우로 화국으로 변화하지 않고 합의 기운만 가진 채 본연의 오행으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년월일지가 인오숧 삼합을 이루었으나 년지 인목은 임수가 생하는 관게가 되고,
월지 오화는 천간으로 투간한 모양이 되어 합만하고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지 못합니다.

[삼합이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 경우]
.삼합을 하는 지지가 천간에 자신의 기운을 들어내지 않아야 합니다.
.남아 있는 지지가 바로 옆에 있는 오행과 같은 기운이 아니어야 합니다.
.삼합을 하는 지지를 바로 위나 옆에서 생조하는 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인오술 삼합을 했으나 각지지의 천간에 투출한 기운이 없습니다.
.남아 있는 시지가 일지의 기운을 생조하지 않아 화국으로 변모합니다.

.화국으로 변심을 하게 되면 편인인 인목과 식신인 무토는 그 기운을 상실하고, 모두 겁재로서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