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 궁합 - 궁합보는 법과 공망 조견표

category 궁합 2017. 7. 11. 12:07

공망 궁합 - 궁합보는 법


 
[공망의 일반적 해석] 
空亡(공망)은 한자 그대로 아무 가치도 없이 텅 비고 망한다는  천박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망은 사주원국에 있으면 나름 흉의가 크다고 합니다.

연주에 있으면 조상덕이 박하고, 월주에 있으면 부모형제덕이 약하며, 시주에 있으면 자식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육친에 대한 공망도 역시 대단해 관성은 남편, 재성은 아내덕이 박하다고 보고, 인성이면 어머니덕이 박하다고 보며, 비견이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식신이 공망이면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되고, 여자는 자식덕이 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망은 방위도 무척 가리는 편으로 공망의 방위로 이사를 하거나 할동을 하면, 돌아오는 대가는 미약해 노력에 비해 공치게 된다고 봅니다.
명절에 친척들과 모이거나 친구들과 소일삼아 화투 한판을 치드라도 공망방위에 앉으면 기분이 좋지 않은 일만 생기고 돈도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진이 공망인 날은 중요한 행사나 약속을 잡지 않아야 합니다.  
역으로 상대방이 공치는 날을 알아내 어려운 계약이나 요구를 성사시키는 경우도 있다고도 합니다.


[궁합에서의 공망]

위 표에서 자신의 일주가 갑자, 을축 .. 등으로 첫번째줄과 같은 경우는 戌과 亥가 공망이 됩니다.


궁합보는 법 중의 한가지로 공망으로 보는 궁합이 있습니다.
궁합에서는 한번의 잘 못된 선택이 자시느이 평생을 바꿔 놓을 수 있는 일이 되기도 하여 일상 생활에서보다 더 공망을 중시합니다. 

1.궁합에서 상대방과 공망이 같으면  매우 좋게 봅니다.
 .공망은 누구나 12일에 2일은 공망일을 갖게 됩니다.
 .상대방과 공망일이 같은 경우는 일주가 같다는 것으로 전생에 가족관계가 있었던 사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도 웬지 낯익고 포근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됩니다.

2.상대방의 일지에 자신의 공망이 있으면 매우 좋지 않게 봅니다.
 .남자의 공망을 여자의 일지에 있으면 남자가 공치는 것이되고, 반대면 여자가 공치는 것이 됩니다.
 .공친다는 것은 아무리 상대를 위해 노력을 하고 애정을 솥아도 원망과 배신이 따르게 됩니다.
 .일지는 배우자 자리로 상대방의 일지가 자신의 공망이 있으면 배우자 노릇을 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3.자신의 공망을 상대의 사주원국 어디에 있어도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자기의 공망을 가진 배우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사주원국 시주에 공망을 가진 사람도 자식덕이 박하므로 좋지 않다고 봅니다.
 자신의 공망을 상대가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시주에 공망이 있으면 자식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예컨데, 시주에 공망을 가진 사람과 결혼을 하면 자식을 갖지 못하는 경우도 가능하므로 참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