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순중공망 - 순중 공망의 특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9. 30. 01:00

순중공망 - 순중 공망의 특성 


[순중공망이란]
순중공망이란 천간 10자와 지지 12자를 조합하여 한바퀴 순회하는 것을 순이라 합니다. 
천간과 지지를 조합하여 짝을 짓다보면 천간을 찾지못하는 지지 2자가 생기는데 이것을 순중 공망이라 합니다.


위 조견표에서 보면 황색원으로 표시된 것이 그 순의 첫자로 순이름으로 통상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일 위부터 갑자순, 갑을순, 갑신순, 갑오순, 갑진순, 갑인순으로 명명합니다.
그리고 좌측에 잇는 지지2자가 그 순의 공망이 됩니다.

[순중공망이 원국에 있으면]
일지에 따른 순중의 공망이 원국에 있게 되면 해당 육친이나 신살 귀인 등이 제대로 작용을 못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욕망은 강하나 이루지 못한 욕구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운에서 합, 충, 형 등으로 해공이 되면 크게 발복하기도 합니다.


[자축 공망]
.자축방위 - 자축은 북쪽으로 최상위를 의미하나 공망이라 최상위가 빈격이 됩니다.
.자축방위의 육친 - 윗사람에 속하는 조상이나 부친, 직장상사 선배 등
.자축이 공망이면 윗사람들에 대한 은혜나 혜택이 공망이 됩니다.

.따라서 윗분들의 도움을 기대하기 힘들며, 승진에도 지장을 받게 된다고 봅니다.
.차라리 자영업으로 자수성가를 하여 아랫사람들을 거느리는 것이 성공이 빠를수도 있다고도 봅니다.  
.자축공망은 개척정신이 강하고 재복도 있다고 봅니다.

[인묘 공망]
.인묘의 방위는 동쪽이나 비어잇는 격이라, 일자리인 수입의 터전이 빈것과 같습니다.
.인묘공망의 육친 : 모친과 형제자매, 직장동료, 친구나 애인
.인묘가 공망이라 대인관계가 원할치 못해 주변사람들의 동조나 응원을 받기 힘듭니다.

.따라서 사람들과 상관없이 자기일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해 일중독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진취적 성향인 동쪽이 빈탓에 적극적인 일의 추진보다는 현실 고수의 의지가 강하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고독하고, 보수적이며 감정의 기복이 큰편인 경우가 많습니다.


[진사 공망]
.진사는 동쪽과 남쪽의 중간에 위치하여 술해와 더불어 라망(천라지망)의 공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진사는 사실적 현실적 영역을 담당하고, 술해는 정신적 영적 영역을 관장합니다.
.진사가 공망이라 사실적 현실적 영역을 관장하지 못하므로 영적인 세계로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학문을 등한시 하게 되고, 종교에 매달리기도 합니다.
.진사공망은 인내심과 의리가 있어 충성이 대단하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다정이 병이라 현실감이 부족하고, 줏대잇는 행동을 하기 힘들다고도 봅니다.


[오미 공망]
.오미공망은 방위로는 남방으르의미하며, 남방은 손아래를 의미하는 방향이기도 합니다.
.아랫사람들에 대해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나, 윗사람으로부터는 후계자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랫사람들의 지지를 받지 못해 조직을 장악하지 못하는 악연도 있게 됩니다.

.또한 오미가 공망이면 자신이 다루어야 하는 재산관리에 허점이 많이 나타납니다.
.심지적으로 불안정하나 세상사 모든일에 호기심은 많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끈기와 지구력에는 한계를 보이지만, 현실을 타개하는 안복이 있는 편에 속합니다.


[신유 공망]
.신유공망은 방위로는 서쪽으로 결실과 보관의 의미를 가집니다.
.신유공망이면 서쪽이 비게 되어 동쪽으로 향하는 심리의 발동으로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신유공망은 공격적 성향과 더불어 추진력이 대단해 영역확장에 탁월한 재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신유공망은 치고 빠지는 특정을 잘 이용하는 성향이 있어 정치가들에 맞는 기질이기도 합니다.
.타인을 믿는 경향이 약하고, 외골수적 기질이라 대인관계에 약점이 들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을 들어내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 구설수에 오르기도 합니다. 


[술해 공망]
.술해는 북쪽과 서쪽의 중간에 위치하는 방위로 진사와 더불어 라망(천라지망)에 해당하는 방위가 됩니다.
.술해공망은 진사의 성향으르 나타내는 현실주의의 박애주의자 같은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술해공망은 희생정신이 강하고, 봉사활동에 솔선수범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느 성향이 강해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돌출하지 않고 봉사하는 타입이 됩니다. 
.모든 일에서 들어내지 않고 노력하는 박애주의자적 성향도 지닙니다.
.동정심과 성정이 밝아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받는 타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