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3) - 신약사주의 억부용신 취용법

 신약사주  
원국에 위치한 비견이나 겁재 또는 정인, 편인이 강하지 못하면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경우 일간에 힘이 되는 비견이나 겁재를 용신으로 정하거나 일간을 생조하는 편인이나 정인을 용신으로 정하게 됩니다. 물론, 일간에게 힘이 되는 궁위에 위치해야 하고, 충극없이 안정된 오행이라야 합니다 
 
 신약사주의 용신
▸편인이나 정인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신약한 명조의 경우, 일간을 생조하는 용신은 인성을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관성이 강해 신약한 명조는 관성과 일간을 통관하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고, 식상이 강해 신약한 명조도 인성으로 극제함이 필요합니다.
 
경기임정
오사인유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인월의 기토라 조후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인월은 아직 추위가 남아 있는 달이라, 나무를 생육할 땅에는 온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조후적으로는 병화나 정화가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간의 세력을 살펴보면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인성인 화오행이 연간, 월지, 시지에 존재합니다. 연간 정화와 월간 임수가 정임합으로 목오행인 관성으로 변하게 되어, 관성과다로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 대상입니다.
 
관성이 과다한 명조에서 인성의 통관이 이루어지면, 관성이 일간을 극하는 것이 아니라, 인성의 통관을 거쳐 좋은 역할을 하게 되고, 더불어 조후적으로도 화오행이 길신이라 대단히 좋은 용신입니다.
    
▸비견이나 겁재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원국에 관성이 강하면 인성의 통관이 필요하고, 식상이 강하면 인성으로 극제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성이 없거나, 있어도 인성의 힘이 미약한 경우 또는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일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는 비견이나 겁재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반응형

 

관성이 강해 신약한 사주나 식상이 강해 신약해진 사주는 인성이 용신이라야 청한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재성이 강한 경우에는 그 재성을 극제할 비견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 좋은 명조가 됩니다. 
 
기병신정
축오해유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겨울에 태어난 일간 병화가 일지에 통근을 하고 연간 정화의 도뭉이 있지만, 월간이 재성, 시간 식신, 시지 정관으로 소진하는 힘이 강해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인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해 비겁인 화오행이 용신입니다. 참고로, 화오행은 연간의 정화와 일간의 앉은자리인 일지에 위치합니다. 연간의 정화는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어 역시 큰 도움이 되지 못해, 일지 오화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물론, 화오행이 용신이면 화오행과 상생관계에 있는 토오행과 목오행이 희신 후보이나, 토오행은 약한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식상이라 인성인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용신이 화오행이면 기신은 용신 화를 극하는 수, 기신은 희신인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이 해당됩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 자매가 일간에게 힘이되고, 도움을 주는 경우입니다. 일간에게 비겁이 힘이 되려면 형제, 자매궁인 월간에 위치해야 합니다. 부모나 형재궁윈 월간에 위치하면서 부모대신 일간을 보살피고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일지는 일간의 앉은 자리라, 일간의 뿌리로 일간 자신의 몸이면서 배우자 궁입니다. 
 
일지 비겁이 용신인 경우는 오직 믿고 의지할 대상은 자지자신밖에 없음을 의미합니다. 신야한 명조에서 일지 비겁이 용신인 명조는 극단적인 자존심으로 인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고, 유연성과 융통성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물론, 배우자 궁이라 떄로는 배우자가 형제체럼 자신의 체면을 살려주고 일간에게 자존심이나 체면을 세워주어 힘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용신이나 희신이 되지 못하는 연주의 비겁 정화는 형제가 있어도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로 봅니다.
 
 참고  
▸신약한 사주는 월지에 통근하지 않아야 청한 사주입니다.
위 명조는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입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난 병화라, 온세상에 빛과 열기를 펼치고 싶은 명조입니다. 그러나, 주변환경이 너무 열악해 일간병화가 자신의 역할을 전혀 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이렇듯, 원국의 환경이 너무 열악하면, 일간 병화는 매사 위축된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관살이 지나치면 신경이 과민하고, 정신적으로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직업적으로도 이동, 변동이 심해 의식주가 안정되지 못하고, 과도한 자기 통제로 강박관념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남의 눈치를 살피는 경향도 강해 결단력이나 추진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신경으로 인해 실속이 부족하거나 큰일을 추진하기 힘들어집니다.

반응형

 

이처럼, 신약한 명조가 월지에 통근을 해도 상당히 불리한 경우가 많아지게 되고, 더불어 신강한 명조가 월지에 통근을 해도 자신의 입장을 모르고 움직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신강한 명조는 월지에 통근을 해야 좋은 명조입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성 명조로, 일간 주변에 인성과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입니다. 비겁이 강한 갑목 여성은 식상과 재성을 향하려 들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기 힘듭니다. 더구나, 일주까지 간여지동이라 자존심과 주관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상황이 됩니다. 
 
월주의 금오행과 일주의 목오행이 강하게 부딪히는 경우로, 일간은 월간 신금이 금금목, 일지는 월지 유금이 금극목으로 극하는 명조입니다. 천간의 충이나 극은 정신적인 갈등이 따르고, 일지의 충극은 앉은 자리가 흔들리는 경우라,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따르고, 건강상으로도 좋지 못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신월의 갑목이라 경금이나 신금에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야 좋은 명조입니다. 육친적으로 살펴보면 월주의 정관은 갑목 여성의 남편이지만, 신강한 갑목일간이라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해, 부부간의 갈등과 불화가 끊이지 않는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가 월지에 통근하지 못한 경우는 삶에 부침이 크다고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