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4) -정격사주의 조후용신 취용법

 조후(調候) 용신법  
일간이 태어난 달인 월지가 사, 오, 미월인 경우는 여름으로 온기와 열기가 강해 음기인 수오행을 용신으로 정하게 되고, 해, 자, 축월에 태어난 경우는 한기과 습기인 음기가 강해 양의 기운인 화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이처럼메마르고 뜨거운 여름과 춥고 습한 겨울에 기후를 조절하는 오행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을 조후용신이라 합니다.
 
인,묘,진,사,오,미월을 양의 계절, 신,유,술,해,자,축월을 음의 계절로 분류해, 모든 경우에 조후를 적용하는 학파나 술사도 있으나, 오히려 길운이나 흉운의 판단에 혼선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조후용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조후용신의 대상

일간이 목오행이나 토오행일때는 적극적으로 조후를 적용하고, 그 외는 극단적인 경우만 적용합니다. 사주명리학은 유일한 생명체인 목오행을 생육하고 활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따라서, 나무가 얼거나 메말리 죽지 않게  항려면 나무에 해당하는 목오행과 그 나무가 뿌리를 밖고 살아가는 흙인 토오행은 기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자월은 한겨울이라 무토가 얼어 붙으면 신강, 신약을 떠나, 나무가 살아가기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땅이 얼지 않게 불기운이 필요하게 되어 용신은 화오행, 희신은 용신인 화를 생조하는 목오행이 해당하고, 기신은 용신인 화를 극하는 수, 기신은 희신인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입니다.
반응형

 

위 명조의 하단 밑줄쳐진 부분입니다.
1.조후적 용신과 희신 
2.억부적 용신과 희신
3.조후적 기신과 구신 
4.억부적 기신과구신 - 괄호 속은 억부상 판단임을 표시
 
미월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덥고 메마른 달입니다. 땅이 메말라 갈라 터지고 강이 바닥을 드러내는 계절입니다. 당연히 나무가 살기 위해서는 메마른 땅을 적셔줄 물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수오행, 희신은 용신인 수를 생조하는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물론, 조후를 우선적으로 취용할 경우에도 억부상 용신과 조후용신이 일치되는 경우는 용신의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조후용신 예제
실제 명조에서의 적용 방법입니다.
. 
갑목이나 을목일간의 명조에서 출생한 달이 사, 오, 미월이거나, 해, 자, 축월이면 기본적으로 조후용신의 대상입니다. 실제로 억부용신보다 조후용신을 더 먼저 적용해야 하는 경우는 목일간이나 토일간의 경우, 열기나 한기를 측정한 점수가 50점 이상인 경우입니다. 목오행이나 토오행이 아닌 경우는 그 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 조후를 적용합니다.
위 명조에서 연지 사화, 월지 미토, 시지 사화가 조열한 기후를 나타내고 일지 자수는 한냉한 기후입니다. 점수는 신강, 신약의 경우와 같이 계산합니다. 연지 사화 10점, 일지 미토 30점, 시지 사화 10점으로 50점 이상에 해당하여 조후용신을 먼저 적용합니다.
 
이처럼, 조열한 명조의 경우 한습한 기운인 수오행이 용신, 수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따라서, 기신은 용신인 수를 극하는 토, 기신은 희신인 금을 극하는 화오행입니다. 참고로, 괄호속은 억부상 용신과 희신, 기신과 구신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명조입니다. 역시 토오행이니 출생한 달이 해, 자, 축월이거나 사, 오, 미월이면 조후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월지가 자월이니 한습한 기운만 계산하면 됩니다. 월지 자수 30점, 연간 임수 10점, 월간 임수 10점, 일지 유금 10점, 시지 자수 10점으로 모두 80점으로 조후용신 대상입니다.
 
한습한 명조에서 조후 용신은 추위를 녹여줄 화오행이 용신, 화오행을 생조하는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또한 기신은 용신을 극하는 수오행, 구신은 희신인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입니다. 물론, 괄호 속은 억부상 용신과 희신, 기신과 구신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조후용신 제외
사주플러스에서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을 이용하시면서 조후용신을 배제하시고 싶을 때는 위 그림처럼  개인정보를 입력하실 때, [조후제외]에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