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6) - 편격사주의 전왕용신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9. 21. 16:31

용신취용법(6) - 편격사주의 전왕용신법

 편격사주
보편적인 명조를 정격사주라고 부르며, 정격사주에 대비되는 말입니다. 정격사주는 전체사주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신강신약을 바탕으로하는 억부로 용신을 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주원국 전체가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지거나, 인성과 비겁이 전혀없는 사주를 편격사주라고 합니다.  
 
 전왕용신 專旺用神  
사주팔자의 세력이 월지를 중심으로 치우쳐 있어 일간이 그 세력을 거스러지 못하는 경우, 그 세력에 순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기세에 순응하는 오행을 용신을 정한 것을 전왕용신이라 합니다. 전왕사주의 경우 용신은 월지 자체의 오행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전왕용신법으로 용신을 정한 경우, 길운과 흉운이 맞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편격사주 또는 전왕용신이란 말은 다소 생소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편격사주는 흔히 우리가 아는 종아격, 종재격, 종살격, 종강격, 종왕격 등, 종격사주로 이해하시면 되고, 전왕용신은 종격사주의 용신을 통틀어 전왕용신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행득기격 一行得氣格
사주팔자 전체가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일행득기격은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사주의 대부분이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따라서, 용신은 비겁이 해당합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덕이 큰 명조로 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감명을 해 보면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곡직격 曲直格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를 포함한 사주의 대부분이 목오행으로 이루어지고, 연간의 계수와 시지의 자수는 목오행을 생조하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곡직격이 성립된 명조입니다. 이렇듯이 비겁과 인성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전왕사주로 봅니다. 전왕사주는 월지가 바로 용신으로 목오행이 해당합니다.
 
목오행이 용신이면 목오행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희신에 해당하고, 목과 수를 극하는 금오행과 토오행이 기신과 구신입니다. 참고로, 비겁과 인성으로 이루어진 명조에서 비겁이 강하면 종왕격, 인성이 강하면 종강격으로 봅니다. 또한, 양일간인 갑목일간에 월지가 겁재라 양인격의 명조도 해당합니다.
 
반응형

 

▸염상격 炎上格
사주의 대부분이 불로 이루어진 명조를 염상격이라 합니다. 사주 전체가 불로 이루어진 경우라, 그 불기운을 따라 용신을 정한다는 것이 전왕용신입니다. 당연히 사주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화오행이 용신, 그 화를 생조하는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여기서도 잠시 용신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합니다. 이런 명조가 용신운인 화오행이 운에서 오게 되면 과연 발복하는지는 잘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듯 불기운이 강하면 제일 먼저 재성인 금은 녹아 내리고, 관성인 수오행은 증발해 사라집니다. 물론, 식상인 토오행도 불타 없어지는 결과가 생깁니다. 
 
식상에 문제가 생기면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 또는 직업에 문제가 따르게 되고, 재성인 금오행이 녹아 흐르니 금전문제나 의식주에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관성인 수가 증발해 마르게 되니, 직장이나 조직생활도 불가하다고 볼 것입니다.  
 
▸가색격 稼穡格
토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를 가색격이라 합니다. 이 경우도 전왕용신법에 의헤 토가 용신,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가 희신이 됩니다.
 
▸종혁격 從革格
금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를 종혁격이라 합니다. 위 명조처럼 금을 생조하는 인성이 존재하는 것은 무관합니다. 금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라 역시 금오행이 용신이고, 금오행을 생조하는 토오행이 희신입니다.
 
▸윤하격 潤下格
수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를 윤하격이라 하고, 수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있어도 무관합니다. 윤하격은 물로써 이루어진 명조라, 수가 용신, 수를 생조하는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참고로 제일 하단 부분의 용희신이 기재된 부분을 보시면 수와 금이 용희신인데 괄호 속에는 목오행과 화오행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억부로 용희신을 정하는 경우의 용신과 희신으로 보시면 됩니다. 해당 라인의 끝 부분에 보시면 괄호속에 [억부]라고 쓰여진 글자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편격, 종격사주의 용희신
사주플러스에서는 종격사주를 기본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고전에 나오는 기본적인 이론들은 알아 두셔야 하고, 회원분들 중에는 종격사주를 인정하는 분들도 많을 수 있고, 학파에 따라서도 인정여부가 다릅니다. 
 
사주플러스의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에서 종격으로 사주를 확인하시고 싶은 분들도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종격(특별격)의 용희신을 확인하시거나 길흉을 확인하시려면 개인정보를 입력하시는 란에서 위 그림처럼 [외격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운세력보기]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