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8) -종격사주의 종류와 용신취용법

 종격사주 從格四柱  
사주 원국에 인성이 없거나 너무 미약해, 일간이 강한 오행을 따르는 것을 종격이라 합니다. 종격사주에서는 월지 오행을 중심으로 용신을 정하게 되고, 종격의 종류에 따라 길신과 흉신은 정해지게 됩니다. 종아격은 식상이 용신이 되고, 종재격은 재성이 용신, 종살격은 관살이 용신입니다.
 
종아격 從兒格 
▸종아격이란?
종아격은 식신과 상관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식상은 육친적으로는 자식에 해당하여 자식 즉, 아이를 따른다는 뜻으로 종아격이라 합니다.
 
▸종아격의 조건
원국에 인성과 비겁이 모두 없거나 무력한 경우
식신과 상관이 월지를 중심으로 너무 강한 경우
 
▸종아격의 용신
종아격의 용신과 희신은 식상과 재성입니다.
위 명조는 무오년 정사월 출생의 을목일간의 남성 명조입니다. 월지와 일지가 상관, 연지, 월간 시간이 식신이면서, 연간은 정재, 시지가 편재로 식상과 재성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원국에 인성과 비겁은 전혀 없는 명조입니다. 원국에 일간을 도우는 세력이 미약한 경우, 가장 강한 세력을 따르는 경우를 종격이라 합니다.
 
위 명조에서는 연간과 월간이 재성이고, 나머지는 모두 식상인 명조입니다. 다시말해 식상이 과다해 종격이 된 명조입니다. 

반응형

 

종아격의 용신은 가장 강한 세력인 식상 화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색상과 상생관계인 재성입니다. 물론, 기신은 용신인 식상을 극하는 인성이고, 구신은 희신인 재성을 극하는 비겁입니다. 극신약한 명조인 경우라, 한신인 관성도 흉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단 용신 부분의 설명입니다. 
1.식다 : 식상과다
2.극약 : 인성과 비겁이 없거나 미약한 경우
3.종아격의 용신과 희신은 화토
4.신강신약에 따른 억부상 용희신이나 조후상 용희신은 수목
5:종아격의 기신은 수목,
6:신강신약에 따른 억부상 기신이나 조후상 기신은 토금
7.괄호속은 억부상으로 본 용신, 희신임을 표시 
 
참고
많은 분들이 종격사주에 대해 관심이 많을 줄 압니다. 종격사주상 용희신이 정말 길신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살아온 날들을 돌이켜 잘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명조에서 과다한 화오행과 토오행이 필요한 것인지, 잘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종격사주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플러스운세력이나 플러스만세력을 이용하시면, 기본적으로 억부용신이나 조후용신을 먼저 적용합니다. 종격사주의 용희신을 확인하시려면, [외격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만세력보기]를 하셔야 됩니다.
 
종재격 從財格 
▸종재격이란?
종재격은 월지를 중심으로 재성이 강하면서, 일간의 세력인 인성이나 비겁이 없거나 미약한 경우입니다. 종재격은 극약한 일간이 재성을 따른 다는 의미로, 재물을 추종하는 사주명조입니다.
 
  
사주의 대부분인 화오행으로 이루어져 일간 임수는 거의 말라버린 정도로 보입니다. 힘이 미약한 임수가 재성인 불기운을 거역할 수 없어 재성을 따른다는 것이 종재격입니다. 따라서, 고전적 종재격의 용신과 희신은 화와 목, 기신은 수금이 되고, 한신은 토오행입니다.
 
그러나, 정말 자신을 죽이는 불기운이 용신이 되는지는 실제 임상에서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이 정도의 사주에서 운에서 불기운이 추가로 오게 되면, 재물복이 터지는 것이 아니라, 건강문제나 목숨까지 걱정을 해야 하는 운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억부상으로 살펴보면 일간의 힘이 미약한 경우라 인성인 금오행과 비겁인 수오행이 길신입니다. 조후상으로 따져보면 이렇듯 강한 불기운을 식혀줄 물과 그 물을 생성하는 금이 좋은 운입니다. 결국, 억부상이나 조후상으로는 금오행과 수오행이 용희신이라 진용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억부나 조후상 용희신인 경우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천간의 임수나 계수, 지지의 해수나 자수가 용신운이지만, 기운이 약한 경우는 오히려 크게 흉할 수도 있습니다. 임진운이 온다면 지지의 극을 받는 약한 임수가 연간 정화와 지지 오화의 지지를  받는 병화의 역극으로 오히려 대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지로도 무자와 같이 약한 자수운은 오히려 강한 화기운과 자오충으로 증발하는 상황이 되어 역시 대흉이 되기 쉽습니다. 당연히 천간이나 지지의 생조를 받는 용신운이라야 제대로 발복할 수 있를 것으로 봅니다.
 
 
 종살격 從煞格 
▸종살격이란?
종살격은 원국의 인성이나 비겁이 미약한 가운데. 정관이나 편관의 힘이 너무 강한 경우가 해당합니다. 힘없는 일간이 관살의 억압을 대항할 수 없어, 관살에 복종해 따르는 경우를 종살격이라고 하며, 종관살격, 종관격이라고도 합니다.     
 
  
자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일간에게 힘이 되는 세력은 연간의 정화만 해당합니다. 정관과 편관이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시간의 정재 경금도 강한 관살을 도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약한 일간이 관살의 강한 힘을 대항할 수 없어 복종하게 되는 종살격인 명조입니다.
 
종살격인 명조이니 당연히 용신은 관성인 수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용신인 수오행을 생조하는 재성 금오행입니다. 물론, 기신은 용신인 수와 희신을 극하는 토와 화가 해당합니다.
 
참고로, 종살격인 명조에서 위처럼 인성이나 비겁이 존재하는 경우는 가종살격이러고 합니다. 일간이 강한 관살을 따르지만, 미약하나마 일간에게 별도의 원군이 있어, 때에 따라서는 반항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물론, 종아격이나 종재격에서도 인성이나 비겁이 있으면 가종아격, 가종재격이  됩니다.
 
이처럼 종격사주에 인성이나 비겁이 있는 경우는 가종격이라 가짜로 따른다하여, 좋지 않게도 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살격의 명조에서도 정말 넘치는 관살이 용신운으로 길운이 되는지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